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문학작품에 나오는 용어들도 어렵지만 문제의 질문에 나온 문학 개념어나 용어가 어려워 문제를 읽고도 못 푸는 경우가 많아요.
지문은 읽었지만 문제가 묻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국어 성적을 올리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학 개념어를 네 명에 교사가 모여 집필한 <101 국어개념>은 학생들에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이에요.
관조적, 자조적, 회의적, 대구, 명시적, 병치, 상관관계, 열거와 연쇄, 서사, 심미적, 시상, 초월, 표상, 현학적 등등 우리가 많이 접해보고 들었던 개념어 들인데 막상 설명하려고 하면 어려워요.
개념어를 단순 암기만 한다면 실제 문제에서 적용이 어려울 수 있는데 <101 국어개념>은 실제 작품 속에서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려줘요.
수능 국어 영역에 자주 나오는 주요 개념어와 학교 수업 시간에 강조되는 필수 개념어들을 한자 의미와 함께 설명해 주고 뜻을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열거와 연쇄를 설명할 때는 노래에 나오는 가사를 예시로 들어 열거와 연쇄를 찾아보고 수능에 나왔던 지문을 보고 다시 한번 열거와 연쇄가 사용된 문장을 찾는 연습을 해봤어요.
개념어 설명이 끝나고 나면 개념어와 관련된 핵심어들을 모아 나열하는데 이 부분을 읽어보면 개념어가 더 잘 정리돼요.
'대구'라는 표현을 많이 봤는데 앞의 문장을 받아서 비슷한 문장으로 대답하듯 받아치는 것이라고 해요.
대답할 '대', 구절 '구'. 표준 발음은 대꾸인데 우리가 '말대꾸'라고 쓰는 '대꾸'가 '대구'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고 해요.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도 대구법을 활용한 문장들이라고 하니 기억해두면 '대구'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겠어요.
'#어구 #글귀의_짝꿍 #감정_부각 #강조 #운율 #시 #노래 #콩콩팥팥 #대칭 #언어의_리듬'으로 마무리해 주는 부분을 읽어보면 '대구'라는 표현의 핵심어들이 나열되어 있어요.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니 읽어보면 좋아요.
개념어를 하나씩 순서대로 읽어봐도 되지만 궁금했던 개념어들을 찾아서 봐도 좋아요.
국어 개념어를 좀 더 쉽고, 깊이,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사전과 같은 <101 국어개념>을 통해 개념어를 이해하는 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그냥 외우기만 한건 금방 잊어버리게 되더라고요.
국어 개념어의 뜻을 살펴보고 원리를 알게 되면 어려웠던 개념어가 쉽게 다가오고 익숙해져 국어에 자신감이 생길 거예요.
#101국어개념 #푸른들녘 #유재은 #이자연 #장은아 #조아라 #국어개념 #리앤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