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1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은 라온쌤이 아이들을 위해 선별한 책과 기사를 읽고

생각을 정리해 글로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책이에요.



문학, 철학, 사회, 과학. 환경, 역사, 인물로 나눠

책 제목과 기사 제목이 차례에 실려있어요.



초등 교과와 연계된 책들을 선별하여 실었어요.

소개한 책의 내용이 한 페이지에 요약되어 있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 좋아요.

필독서의 책표지와 제목, 지은이, 출판사, 간략하게 요약된 줄거리가 나와 있어

미리 책을 준비해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집에 있는 책도 있고 최근에 나온 책들도 있어 도서관에 예약해서 읽어봐야겠어요.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라온쌤이 정리해 주신 책을 알아가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운 것 같아요.

아이들이 책을 읽다 보면 좋아하는 분야만 편식해서 읽게 되는데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은 문학, 철학, 사회, 과학. 환경, 역사, 인물의

다양한 주제를 접할 수 있어 그 점이 장점인 것 같아요.


필독서와 함께 사회에서 실제 일어나는 사건과 논의를 다룬 뉴스는 생각의 폭을 좀 더 넓힐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아요.

공정 무역을 읽고 아이가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찾아보며 이야기해 주더라고요.

공정 무역이 표시된 마크도 찾아볼 수 있었어요.

이런 배경지식이 하나 둘 쌓이면 '초등 생각 키우기'가 탄탄해지고 '어린이 문해력'도 향상될 수 있어요.

기사에 나온 어휘도 정리되어 있어 읽으며 뜻을 파악해요.


책과 기사를 읽은 후 소개한 책과 기사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여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읽고 끝나는 게 아니라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책과 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내 안의 생각 끌어내기' 코너에서는 자신의 의견과 그에 대한 이유를 써 볼 수 있어요.

아직은 짤막한 의견이지만 계속 연습하다 보면 더 많은 생각을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돼요.

'라온쌤의 책 속으로' 코너에서는 선생님에 생각을 들어볼 수 있어 좋아요.



초등 어린이를 위한 좋은 책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그 많은 책들을 다 섭렵하기는 어려운데 그중에서도 초등교과와 연계된 책들을 엄선해서 정리한

라온쌤의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을 통해 다양한 분야를 읽어볼 수 있어 좋아요.

읽고 생각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책입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