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을 다량 함유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치솟아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대량 분비되면서 혈당이 급격하게 떨어져요. 이렇게 혈당이 높았다가 낮아지는 현상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해요.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일어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되고 혈관 손상과 신경에 손상을 주어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시력 손상, 체내 염증 증가로 심장병, 관절염에 위험이 높다고 하니 참 무서워요.
혈당 스파이크의 원인은 흰쌀밥, 빵, 설탕, 콜라, 주스 등의 고탄수화물 및 정제 탄수화물이나 액상 과당이 포함된 음료수, 달콤한 디저트, 초가공식품을 섭취했을 때 발생하는데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들이라 정말 관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과일도 조심해야 하는데 과당은 많이 먹으면 지방으로 바뀌어 간에 쌓이기 쉽다고 해요.
과일은 그래도 괜찮은 음식인 줄 알았는데 무엇이든 적당히 섭취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과일을 갈아서 스무디나 주스로 마시면 혈당이 훨씬 빠르게 치솟는다고 하니 과일은 통째로 먹는 게 좋겠어요.
혈당 스파이크의 증상을 보니 식곤증과 피로감, 눈앞이 침침하고 뻑뻑한 느낌, 집중력 저하, 기분 변화, 두통, 공복감, 단 음식에 대한 욕구, 반응성 저혈당이 있어요. 대부분이 저에 증상인 것 같아 정말 관리해야 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