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 머리부터 발끝까지 근육 사용 설명서 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
키마타 료 지음, 장하나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에서 거북목으로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면서 남 같지가 않았어요.

우리 아이들도 목통증과 두통이 심해서 병원에 가 촬영을 해보니 거북목이 심하더라구요.

엄마인 저도 자세가 안좋아 거북목에 어깨가 아픈데 아이들까지 그러니 속상하더라구요.

자주 두통을 호소하는 딸에게 두통약을 주긴 하지만 뭔가 이유가 있을텐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거북목이 되면 어깨 통증도 있고 두통이 심해진다는 걸 TV로 보면서 우리 아이도 그 영향이 있겠구나 싶더라구요.

병원에 가서 선생님께 어깨, 목, 머리에 연결된 부위 마사지를 받으며 우리 몸과 연결된 부분 설명을 들었어요.

우리 몸에 근육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어느 한부분이 아프면 다른 부위들도 연결되어 서로 영향을 미치더라구요.

<세상에서 가장 알기 쉬운 근육연결도감>책을 보니 내가 아픈곳은 어떤 근육들과 연결되어 있는지 궁금해지더라구요.

근육연결도감은 복잡한 근육구조를 그림으로 간략하게 표현하고 있어 이해하기 쉬워요.

그림과 함께 설명이 첨부되어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이해해요.



근육의 연결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요.

이 책은 몸 안에서 근막이 어떻게 전신을 둘러싸고 있고, 근육들이 서로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그림을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해요.

'근막'이란 단어를 처음 들어봤는데 근막이란 근육뿐만 아니라 뼈, 힘줄, 인대, 내장, 신경, 혈관 등 신체를 지지하는 여러가지 결합 조직을 가리킨다고 해요. 오렌지의 하얀 속 껍질처럼 전신을 둘러싸고 근육을 연결해요.

근막은 몸속에서 전신을 지탱하므로 제2의 골격이라고 부른되요.

그런데 어떤 이유로 근막 일부가 딱딱해지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져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부위에서도 가동성 제한이나 통증이 나타난다고 해요.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다보면 구부정한 자세가 되기 쉬운데

전방 연결 03 상반신이 수축하는 움직임을 보니 제 자세같아요.

전방 연결은 몸 앞쪽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상반신의 전방 연결이 짧아지면 머리가 앞으로 나오고 등이 둥글게 말리면서 체간이 휘어져요.

구부정한 자세는 배를 압박하여 내장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구부정한 자세가 내장 기능를 저하시킬 수 있다니 무서워요.

바른자세로 앉아야지하고 의식을 하며 앉아있지만 어느 순간 자세가 흩으러져요. 건강한 몸을 위해 노력해야할것 같아요.



구부정한 상태에서는 후방 연결에 신장 스트레스가 가해지기 때문에 목, 등, 허리에 뼈근함을 느끼기 쉽다고 해요.

책상에 오래 앉아 있을 때는 틈틈이 등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을 해주라고 해요.

나와 아이들이 구부정한 자세라 책을 읽으면서 나와 비슷한 상황이 나오는 곳에 더 관심이 가더라구요.

의자에 앉을 때는 자주 등을 뒤로 젖히는 스트레칭을 해줘야겠어요. 아이들에게도 알려줬어요.



신체 부위에 대한 설명과 일상 속에서 실천하면 좋은 자세 행동 등을 알려주어 좋아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잘못하는 행동들이 어떤 점이 잘못됐고 어떻게 고쳐야하는지 알 수 있어요.



뒤꿈치가 발의 아치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뒤꿈치는 수직이 되어야 하고 아치가 무너지면 무지외반증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해요.



신체의 각 공간은 몸을 움직일 때 이완하는 부분과 수축하는 부분, 그리고 마주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어요.

그 공간 안에는 근막의 층이 있구요.

층과 층 사이가 좁아지거나 서로 부드럽게 미끄러지지 않으면 근육의 작용이 나빠진다고 해요.

마지막 장에 소개해준 연결의 개선 힌트를 통해 각 부위별 주의할 점을 정리할 수 있어요.

우리 몸 근육연결에 대해 그림으로 쉽게 알 수 있었던 책이였어요.

내 몸을 잘 알고 건강한 자세를 갖추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본 서평은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