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를 위한 진로 수업 사춘기 수업 시리즈
권희린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곧 중학생이 되는 아이들에게 있어 고민해 봐야 할 일이 진로인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에 흥미가 있는지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돼요.

엄마인 저도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무슨 일을 하면서 행복하게 살지 참 궁금해요.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사라질지, 또 어떤 신생 직업이 생길지 예측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엄마도 궁금하지만 아이들도 궁금하기는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사춘기를 위한 진로수업>은 학교에서 진로 독서 수업을 진행하시는 권희린 선생님이

아이들과 대화하듯 진로에 대해 설명해 주셔서 읽으면서 선생님 수업을 받는 느낌이라 더 좋았어요.



진로를 고민할 때 중요한 것이 가치관인데

그동안 경험한 것을 통해 나는 무엇을 할 때 즐거운 사람인지, 어떤 삶이 멋진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고

진로 선택의 기준을 삼으라고 해요.

진로를 선택할 때는 부모님의 조언에 나의 가치관, 열정, 관심사를 더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내가 즐겁고 자유로운 길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결정하는 건 자신 몫이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말라는 말에 공감해요.

저는 고등학교 때 진로를 정하기 어려워 부모님이 권하는 진로를 선택했지만

우리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하고 싶어요.




 

내가 나 자신을 제일 잘 알고 나의 마음을 알아야 나의 꿈과 미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이 독서와 다양하게 경험 쌓기, 포기하는 않는 마음 = '중꺽마'(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고 해요.

규칙적인 루틴을 위해 매일 독서 시간 30분 이상 갖기, 맘에 드는 문장을 만나면 필사하고 정독의 과정을 경험해 보기, 책을 읽은 후에 그 내용에 대한 자기 생각을 기록하라고 해요.

꿈을 이룬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책을 좋아하고 책의 내용을 자기 삶에 적용한 특징이 있어요.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혹 관심 분야를 잘 모르면 다양한 분야의 책을 통해 탐색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좋아하는 것 안에서 내 직업 찾는 방법으로 5-5-5 법칙, 나의 관심사와 연결된 마인드맵 그리기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것을 구체화하는 방법은 아이들과 함께 해보고 싶어요.

나를 브랜딩 하기 위한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나를 브랜딩 하는 3단계, 시간 관리 매트릭스 등 다양한 예시가 있어 적어보고 고민해 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진로에 대해 조언을 얻을 멘토나 롤 모델을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세바시와 TED 강의를 보면 훌륭한 사람들이 참 많아요. 그들에 이야기를 듣다 보면 배울 점도 많고 나의 롤 모델로 삼아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내가 좋아하는 작가가 있다면 그들에 좋은 루틴을 따라 실천하는 방법도 있고요.

아이와 부모 모두 불안하고 결정하기 힘든 순간일 수도 있지만

나를 알아가는 시간이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탐색하는 시간이므로

이 시간을 잘 보내야 할 것 같아요.

<사춘기를 위한 진로수업>을 통해 고민해 보고 관련 분야 책도 읽고 다양한 예시들을 활용해 보며 우리 아이들이 자신을 알아가는 시간을 함께 가져야겠어요.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