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는 엄마와 함께 계획을 세워 공부하지만

고학년이 되면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이 필요해요.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을 가지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문해력을 키우는 일이라고 해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읽기'인데

저자가 만난 많은 유형의 학생들을 보면 교과서 읽기 능력이 부족해서 공부에 흥미를 잃고 학습에서 멀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학교 공부에 핵심은 교과서인데 교과서를 등한시하고 학원에 의지하거나 문제집만 푸는 경우 등 우리주변에서 흔히 실수를 저지르는 사례들을 보면서 교과서나 자습서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읽기 능력이 공부의 핵심임을 알았어요.

읽기가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독서습관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는데 꾸준히 독서를 하는 습관이 중요하더라구요.

독서 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흥미 있는 분야부터 읽기 시작해서 점점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해요.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은 교과서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한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어요.

책에서 제사한 자기주도학습의 필수 조건인 '읽기 능력'을 길러주는 '3SR2E'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쳬계적으로 이해하고 학습에 흥미를 붙인 사례들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3SR2E'로 교과서 공부를 하면되겠구나라고 배웠어요.

3SR2E 공부법은 3번 천천히 읽고(3SR), 2번 표현하기(2E)를 말해요.

교과서에 본문을 천천히 읽는게 중요해요.

1회 : 내용을 생각하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2회 :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3회 : 내가 선생님이 되어 친구들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읽고 읽은 시간을 기록해요.

3회까지 읽은 후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읽은 내용을 표현해요.

1E : 읽은 내용을 책을 보지 않고 최대한 기억해서 적어요.

2E : 노트에 적은 내용을 책과 비교하여 빠진 부분을 다른색 펜으로 채워 적어요. 그리고 노트에 적은 내용을 나 자신이나 부모님, 친구에게 설명해요.

교과서를 읽기 전 모르는 어휘는 미리 찾아서 적어놓으면 이해하기가 더 쉬워요.

우리 아이들도 모르는 어휘는 사전을 찾아보거나 적어두면 좋을텐데 사전찾기를 싫어하더라구요.

꾸준히 찾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3SR2E를 활용해 복습하면 오래 기억할 수 있고, 예습을 하게 되면 배울 내용을 미리 학습해 수업 시간에 흥미와 집중력을 기를 수 있어 좋아요.

공부에 흥미를 잃은 학생, 공부방법을 몰라 고민하던 학생들에게 3SR2E 방법을 적용해 교과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성적이 향상된 학생들을 보니 올바른 공부하는 방법이 참 중요하다라는 것을 느꼈어요.




책에 제시된 교과서의 사회, 세계사, 한국사 예시문을 통해 3SR2E를 연습할 수 있어요.

본문을 천천히 3번 읽고 읽은 내용을 기억하며 적으려고 했는데 쉽지 않더라구요.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며 교과서공부하는 방법을 알게되어 좋았어요.

천천히 읽기, 읽고 난후 출력하는 연습를 통해 교과서를 공부하면 자기 주도학습을 할 수 있을거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어요.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