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 - 생성형 AI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AI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을 위한 디지털 인문학 ㅣ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5
정유리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3년 12월
평점 :
팜파스에서 나온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5권
<AI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를 만나보았어요.
인공지능, 생성형 AI, 챗GPT 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은 요즘
AI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들을 위해
재미난 글과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쓰여진 디지털 인문학 책이예요.

챗GPT가 널리 알려지면서 프로그램을 써본 사람도 있고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도 있을 거예요.
나도 한번 궁금해서 챗GPT를 써보았는데 아직은 사용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안들더라구요.
두려움도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 아직은 어색한것 같아요.
아이들도 아직 접해보지 않아서 <AI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를 읽고
준비해나가면 좋을것 같아요.
인공지능(AI)가 무엇인지, 생성형 AI란 무엇인지, AI는 인간의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AI 발전으로 사라지는 직업과 새로 생기는 직업은 무엇인지,
생성형 AI 시대 질문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생성형 AI에게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AI도 오류를 범하므로 앞으로 'AI 리터리시'가 중요하다, AI 시대를 살아갈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나게 풀어나가고 개념설명과 우리가 알아야할 상식들을 쉽게 설명해주어
아이들도 엄마도 이해하기 쉬웠어요.

소이와 지민이 이야기를 통해 생성형 AI를 접해보고
생성형 AI에 대한 더 많은 내용들은 설명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인공지능(AI)이란 무엇인지 딥 블루와 알파고를 통해 설명해주고,
생성형 AI인 챗GPT에 등장과 종류, 생성형 AI의 정보 학습 방법인 '딥 러닝'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어요.
차근차근 읽다보면 지식이 쑥쑥 쌓이는것 같아요.

AI로 인해 앞으로 사람의 일자리가 없어질거라 걱정하지만 AI를 연구하고 관리하는 사람도 더 많이 필요할거라고 해요.
AI로 인해 새로 생기는 직업으로 자율 주행 자동 엔지니어, AI 보안 전문가, 의사 과학자, 전투 로봇 디지털 무기를 조종하는 사이버 군인, 몸에 착용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는 웨어러블 로봇 개발자, 사이버 세상을 디자인하는 가상 현실 디자이너도 있네요.

AI시대는 피할 수 없는 미래일것 같아요.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질문하는 능력'을 말하고 있어요.
질 좋은 대답을 이끌어 내려면 AI와 대화를 잘해야 하므로 읽기, 쓰기, 말하기 같이 대화에 필요한 능력은 앞으로도 중요하다고 해요.
생성형 AI에게 '좋은 질문' 하는 법이 나와 있어요.
의도를 가지고 질문하기, 질문은 구체적으로 하기, 단순한 문장으로 질문하기, 쉬운 말투로 질문하기, 대답을 들은 다음에 추가 질문하기.
생성형 AI를 이용할 때 위 내용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내가 원하는 좋은 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틀린 정보를 사실인 척 그럴 듯하게 표현하는 '할루시네이션'현상을 보면서
무엇이 진짜고 가짜인지 분별하는 능력 'AI 리터러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요.
우리가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그 만큼 분별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되는것 같아요.

미래 AI 시대에 우리가 지녀야 할 능력으로 소통, 창의성, 비판적 사고, 협업과 함께 책임감, 안전하게 AI 기술을 사용하는 디지털 보안 능력까지 중요해 질거라고 해요.

<AI시대, 어린이를 위한 질문의 힘과 AI 리터러시>를 통해
생성형 AI에 대한 어려운 용어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AI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미래를 준비해야하는 자세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어요.
본 서평은 팜파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