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스 머니 트레이닝 - 금융이 낯선 소녀들을 위한 첫 경제 안내서
다비니아 톰린슨 지음, 안드레아 오터 그림, 김정은 옮김 / 한빛에듀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용어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사회시간에 배운 경제개념을 책에서 읽어봤다며

말로 설명하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아이도 경제에 관심이 있구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수업시간에 선생님께 설명하니 많이 알고있다며 칭찬받았다고 엄마에게 이야기하더라구요.

경제에 관심있어 하는 아이를 위해 초등학생이 볼 수 있는 경제서로 <걸스 머니 트레이닝>을 읽어봤어요.

책에 색감이 다양하고 캐릭터도 독특해서 아이들이 읽기에 좋은것 같아요.

<걸스 머니 트레이닝>은 우리가 돈 이야기를 해야 하는 이유에서 부터 예산 관리하는 방법,

돈버는 방법, 투자의 기초, 돈쓰는 방법, 네 돈 친구의 중요성, 오늘과 내일을 위한 계획 세우기 등

돈에 관한 계획과 관리방법이 현재에서 노후까지 설명되어 있어요.



우리가 돈 이야기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얼까요?

여성들이 남성보다 오래 살지만, 일을 그만둔 뒤 삶을 대비하는데에는 더 적게 저축하고 있다고 해요.

우리가 일을 그만두고 나이가 들어서 풍족한 삶을 살기 어렵다는 뜻이 되기도 하구요.

그렇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여유로운 삶을 살기 위해 돈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지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어요.

먹고 입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유지하려면 돈이 꼭 필요하고 여행을 가거나 취미 생활을 하는 등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도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돈 이야기를 당당히 해야한다고 말해요.



돈을 잘 다룰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한데 다음 문장을 반복해서 읽으며 자신감을 키우라고 말해요.

  1. 나는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즐기고,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경험을 위해 사용할 자격이 있다.

  2. 나는 아주 잘하지 못하더라도 숫자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 그러므로 매일 내 삶을 나아지게 하는 데 필요한 경제 목표를 세운다.

  3. 나는 돈을 통제하지만, 돈은 나를 통제하지 못한다.

  4. 나의 가치는 내가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지와 관련이 없다. 나는 있는 그래도 가치 있고 훌륭하다.



돈의 주인은 나이고, 어릴 때 자신의 돈을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돈의 주인이 되는 삶이자 스스로의 삶에도 주인이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바람직한 돈 관리 습관을 기르기 위한 비법들을 소개해요.

현명한 소비를 위해 필요 목록과 욕구 목록을 적어 점수를 매겨보면 단순히 갖고 싶기만 한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 알 수 있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어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네가 받는 모든 급여 또는 용돈 등과 같은 소득의 일정 비율을 저축하는데 사용하기.

무엇에 돈을 쓸 것인지, 필요에 의한 것인지 진심으로 원하는 것과 그 이유를 말할 수 있어야 하고,

무엇을 살지 정했다면, 당장 사야 하는지 따져 보라고 말해요.

어른도 충동구매나 즉각적인 만족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소비를 할때는 꼭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해보고 구매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돈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서는

예산 관리 방법이 나와요.

제로섬 방법, 봉투 방법, 소득을 필요50%/욕구30%/저축 및 투자20% 세 영역으로 나누고 거기에 맞춰 소비하는 방법을 소개해요.

세 가지 예산 관리 방법을 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면 좋을것 같아요.

아이들은 유리병에 저축할 돈과 갖고싶은 것을 살 돈, 나머지는 필요할 때 쓸 돈으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어요.

적은 금액의 돈으로 예산 관리를 해 보는 건, 더 많은 금액의 돈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해요.

계획을 세워 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 보고, 절제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예요.

근로 소득, 사업 소득, 재산 소득, 이전 소득에 관한 용어도 배우고

좋아하는 일을 찾고 합당한 대가를 받는것은 중요하다고 말해요.

부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중요한 자세 중 하나는 돈을 포함해 삶의 모든 부분에서 스스로를 위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자신감을 갖으라고 말해요.

나의 시간은 나의 가장 가치 있는 자산 중 하나이고, 한번 지나가면 절대 되돌릴 수 없다.

나의 시간을 돈 뿐만 아니라 나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과 교환하라.

시간과 돈은 가장 가치 있는 자원으로, 올바르게 관리하면 우리 삶의 질을 엄청나게 높일 수 있어요.

투자는 돈을 벌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위험할 수 있다는 걸 알고

달걀을 한 바구니에 전부 담지 말아야 한다고 말해요.


예산 관리를 하는 방법과 스스로 돈을 버는 방법, 번 돈을 불리는 투자에 대해서 살펴본 후

돈을 통제하는 진정한 돈의 주인이 되는 방법이 나와요.

풍요 마음가짐과 결핍 마음가짐에 따라 돈의 주인이 되어 풍요롭게 살 수 있을지 없을지가 달라진다고 해요.

부자가 될 수 있는 경제 습관은 쉬운 시스템에서 시작해야 하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는

매달 날짜를 정해 계좌 확인하기, 돈 일기장 작성하기, 명확하게 예산 관리하기, 목표마다 각각의 계좌 만들기, 앱을 사용해 관리하기 등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있어요.

신용, 신용점수, 대출, 한도 대출, 후불결제 등 다양한 부채의 종류와 주의해야 할 점, 부채를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친구가 나에게 돈과 관련해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려주는데 돈 친구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 중요하다는것을 알았어요.

전기통신 금융사기에 관한 이야기, 미래의 나를 위한 장기적 투자인 연금에 대한 설명도 나와요.

마지막 장에 바람직한 돈 관리 습관의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한번 배운 내용을 생각해볼 수 있어요.

경제개념은 바로 터득하기 어려운것 같아요.

자주 읽어보고 활용해서 내것으로 만드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걸스 머니 트레이닝>을 통해

꿈을 이루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돈에 끌려다니지 않는 진정한 '돈의 주인'이 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