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 -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는 지혜로운 사회 탐구활동 교과서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박효연 지음, 구연산 그림 / 바이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회과목이 점점 어려워지는것 같아요.

초3부터 사회과목이 시작되는데 아이들이 생소해해요.

단어도 낯설고 어려운 개념들이 많아 자주 읽고 들어보아야 단어들이 눈에 들어올것 같아요.

책을 보면서 느꼈지만 6학년 사회 교육 과정의 내용이 실린 부분을 보니 내용이 어려워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정치 150>은 정치와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초등교과 연계도서예요.

이 책에서는 정치에 관한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어요.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누어 정치의 여러 가지 모습을 설명해요.

좋은 사회를 위해 어떻게 정치가 쓰이는지, 서로 의견이 다를 때는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

국민의 의무와 권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나라 살림이 어떻게 꾸려지는지,

우리 모두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에서 살기 위해 정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우리 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정치를 어떻게 설명해줘야할까 궁금했는데 책에서 정치란 나라를 다스리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반에서 생긴 갈등을 해결하거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풀어 나가는 일들도 모두 정치라고 설명하고 있어요. 많은 사람이 사는 사회에서 질서 있고 평화롭게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정치예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잘 설명되어 있어요.

책의 구성을 보면

- 주제 옆에 아이콘이 있어요.

초등학교 사회 교육 과정 중 정치에 해당하는 영역인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세계의 여러 나라들',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변화'를 골고루 다루었다고 해요.

- 본문에 나온 핵심 개념이 정리되어 있어 글을 읽은 후 개념을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어요.

- 주제마다 초등 사회 교육 과정의 단원명이 실려있어 어느 학년에서 배우는지 알 수 있고 교과서와 연계해서 볼 수 있어요.

- 탐구활동에서는 탐구하고 토론할 거리를 제공해요.

- 본문에 내용 아래에는 주제와 관련해 알아 두면 좋을 상식을 소개해요.



1장 정치는 좋은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해요.

아이콘을 보니 생활 속 정치에 해당하는 내용이예요.

교과서 4학년 1학기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에서 배우는 내용이네요.

학교 선거에 출마해 공약을 만들고, 학교 대표로 뽑힌 뒤 공약을 실천하는 것도 정치 활동이에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정치 활동이네요. 신문이나 뉴스를 보며 균형 잡힌 시각을 기르고, 환경에 큰 피해를 끼치는 기업의 제품을 이용하지 않는 것도 세상을 바꾸는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우리 동네에 불편한 점을 편지로 써서 지역 정치인에게 알리는 것도 세상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예요.

탐구활동에 지역 정치인에게 편지 쓰기 코너가 있어요.

아이들과 책에 나온 문제점을 비교하며 우리 동네에 문제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봤어요.

여름에 비가 많이 오면 자주 다니는 횡단보도 앞에 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고여 있어 길 건너기가 불편하고 신발도 젖고 차가 지나가면 물이 튀어 옷이 젖는 경우가 있어요. 아이들이 이 점을 지적하고 글을 올려보자고 하더라구요.

아이들과 생각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








책에 정치 내용들을 보니 6학년 비중이 높은것 같아요

6학년에서 배우는 내용이 난이도도 높고 다양하게 배워서 개념들을 잘 이해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정치 150>을 통해 어려운 개념들을 많이 읽고 접해보는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개념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핵심어도 짚어주고 다양한 탐구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아요.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