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는 돈을 줄이지 않고서는 돈을 모으기는 쉽지 않으므로 일단 소득과 소비 패턴을 체크해 보라고 한다.
우리 가족의 소득이 얼마인지, 보너스와 성과금은 얼마인지, 기타 소득을 파악한 후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돈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계산하라고 말한다.
연말정산에 소득공제를 통해 세율 구간을 낮추고, 세액공제를 통해 나가는 세금을 줄이면 환급액이 높게 나올수 있는데 연말 정산 환급액을 잘 운용한다면 노후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환급액을 높게 나오게 하기 위한 소득공제 항목들과 세액공제 항목들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체크카드를 쓰면 신용카드의 2배, 현금을 쓰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신용카드의 2배를 공제해 준다고 하니 체크카드 사용과 현금영수증 발급을 활용해야겠다. 연말정산 귀찮다고 여기지 말고 꼼꼼하게 챙겨야겠다.
저렴한 보험료로 주목받는 '미니보험'은 처음 들어봤는데 나에게 필요한 보장을 잘 따져보고 적은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면 미니보험을 생각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50부터 잃지 않고 돈 굴리는 투자상품 총정리에서는 새마을금고와 단위농협, 수협, 신협에서 취급하는 '세금우대예탁금', 제2금융권의 저축 상품 가입시 세금우대 한도, 절세 통장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ELS(주가연계증권)에 대한 특징과 투자 방법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부동산펀드, 경기가 좋지 않아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럭셔리펀드가 새로웠다. 50대가 되면 노후를 고려하여 부동산의 비중을 낮추고 금융자산을 높여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금융 수익, 현금 흐름을 높이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지금 50대라면 은퇴 후 한 달에 얼마의 생활비가 필요할지, 어느 정도 금액이면 궁핍하게 지내지 않을지, 자녀가 결혼할 때 얼마가 들지, 60살 70살이 되면 어떤 소득으로 먹고 살지 등을 계획하라고 한다. 가끔 나도 이런 걱정을 할때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