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은 부자가 될 가능성을 갖고 태어나며, 우리의 목표는 아이가 가진 가능성, 즉 부자 씨앗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한다.
부자 씨앗은 다른 말로는 강점 또는 적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 자신이 잘하는 일, 해낼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고 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남의 의견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이 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확신은 자기 자신을 잘 아는 데서 오는데 우리 아이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 성공일기를 써보는 거라고 한다.
스스로 가방을 챙긴 일, 친구들을 도와준 일, 엄마를 웃게 한 일도 성공한 일이라고 한다. 오늘 세 가지의 작은 성공을 한 아이는 내일 또다시 성공적인 아이가 되고, 매일 자신의 성공을 확인한 아이는 10년 후에 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다. "난 뭐든지 해낼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성공일기 아이들과 써봐야겠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과 돈을 모으기 위해 실천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어 좋았다.
돈을 모으는 목표가 있어야 돈을 아껴쓰게 되고 저금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들이 저금의 목표를 3가지로 나눌 수 있게 도와준다.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를 세운다. 일주일간 돈을 모았다가 먹고 싶었던 것을 사먹는 것은 단기 목표이다.
중기 목표는 올해안에 아이가 이루고 싶은 목표이다. 아이기 원하는 물건이나 꼭 해보고 싶은 경험을 정하고 그 목표를 위해 모아야 할 금액과 날짜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운다.
장기 목표는 먼 미래를 위해 꾸준히 저축하는 목표이다.
투자를 위해 저축하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는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저금통에 돈을 나누어 담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용돈을 받으면 중기 목표를 위한 소원 저금통에 25%, 투자 저금통에 15%, 기부 저금통에 10%, 소비 저금통에 50% 정도를 정하는데 아이와 함께 돈을 넣는 비율을 정하면 된다. 돈이 보이면 얼마나 모였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투명한 병을 준비해서 소원, 투자, 기부, 소비 저금통을 분류하여 저금해도 좋고 투명비닐지갑을 4개 준비해서 모아도 된다. 비율을 정할 때 중요한 것은 가장 마지막에 남는 돈을 소비 저금통에 넣는다는 것이다. 저금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이자를 주는 것이라고 한다. 아이와 협의하여 이자율을 정하고 저축한 금액에 이자를 준다거나, 반대로 돈이 모잘라 부모에게 대출을 한다면 대출이자를 책정하여 다음날 용돈에서 차감하고 준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용돈은 주었지만 돈이 모자라 더 달라고 했을때 대출이자를 받고 용돈을 차감하는 방법은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아이들에게 대출에 대한 개념과 돈을 아껴써야겠다는 생각을 길러줄 수 있어 좋은 방법같다.
자녀가 저금하는 목표를 물건보다 경험에 돈을 쓰도록 유도해 보라고 한 말이 좋았다. 뮤지컬을 본다든가, 여행을 간다든지, 레고랜드에 가보고 싶은 경험들은 훨씬 더 오래 기억에 남고 행복감도 오래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장기 목표를 위한 투자 저금통에 돈은 아이가 실제 투자를 경험하기 위한 종잣돈이 된다. 어린이펀드를 찾아 투자해보고 아이가 직접 투자를 경험하도록 이끌어 주라고 한다. 지금에 천원이 모여 나중에는 더 많은 돈이 될 수 있으므로 투자 저금통에 저축하는 일을 지금 당장 실현해봐야겠다.
아이가 원하는 물건을 사기전에 하루 정도는 기다리게 해서 생각해 본 후 정말로 원하는 물건이거나, 꼭 필요한 물건이면 가장 싸게 살 방법을 찾아본다. 블랙 프라이데이나 세일 페스타, 신학기 세일 기간을 활용해 보라고 한다. 조금 기다리다 사면 좀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남는 돈으로 다른 것도 할 수 있다. 기다림의 대가는 훨씬 크고 좋다는 것을 계속 알려주라고 한다.
아이들이 옷을 사고 싶어 할때 되도록이면 좋아하는 옷을 사주려고 하는데 넘 아까울때가 많다. 아이들과 좀 더 지혜로운 소비를 위해 행사하는 옷을 이용한다든가 온라인에서 세일하는 품목들을 이용하는 습관을 들여보자고 아이들에게 제의해 봤는데 잘 지켜졌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집안일을 하거나 심부름을 할 때 수당을 지급하려고 하는데 현금이 없을 때가 많다. 그럴때는 가상화폐를 만들어 가상화폐를 지불하고 나중에 일괄 현금으로 교체하는 방법이 제시되었는데 좋은 아이디어 같다. 아이들과 가상화폐 디자인도 같이 해보고 활용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