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 취업만이 답일까?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
존 리 지음, 동방광석 그림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2권 취업만이 답일까?

 


주식하면 떠오르는 인물중에 하나가 메리츠자산운용의 대표이사 존리이다.

코리아펀드의 포트폴리오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펀드 규모를 10배인 15억 달러로 성장시키고 코스피 대비 연평균 10%의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성과를 기록한다.

유튜브에서 그에 강의를 몇번 본적이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제문맹을 탈출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아이들과 도서관에서 존리가 쓴 책을 빌려 읽어보았다.

경제상식들을 만화형식으로 쉽게 풀어서, 아이는 물론 어른도 재미나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존리와 함께 떠나는 부자 여행 시리즈는 청년들의 경제적 독립을 위한 프로젝트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까?'에 대한 우리사회의 우리들의 이야기다.

책에서 존리는 청년들이 부자가 되기를 희망한다. 청년들이 부자가 되는 방법, 경제 독립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만화형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학교를 나와 취직을 하려해도 취직하기 어렵고 취직을 한다해도 월급만 받아서 부자가 될 수는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남을 위해 일하기 보다는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 방법이 취업보다는 창업이 유리하다고 한다.

모든 사람이 창업을 할 수는 없겠지만 창업이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이 가장 빛나 보일 때는 남의 일을 할 때가 아니라 자신의 일을 할 때라네" 본문에 나오는 말이다.

내가 좋아하는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고 그 일을 위해 도전하라고 말한다.

노후를 위해서 노동으로 얻는 수입 중 10~20%는 무조건 떼어 주식에 투자하기.

월급쟁이일수록 자본이 일하게 하는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고 한다.






존리의 명언을 보면 하라와 하지말라가 있다.


하라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모으는 것이다. 장기투자하라.

하루라도 빨리 주식 투자해라.

부자처럼 보이려고 하지 말고 부자가 돼라.

연금저축펀드 하라.

간절히 원하는 것, 잘하는 것을 찾아라.

하루 만 원 월급의 10%를 투자하라.

하지말라

취업에 집착하지 말라.(창업하라)

차 사지 마라.

사교육하지 말라.

빚내서 투자하지 말라.

부동산에 집착 말라.

커피 사먹지 말라.

20대에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한 4단계가 소개되어 있다.

1단계 :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 만들기

2단계 : 수입 , 지출 현황표 만들기 - 지출이 수입을 초과하면 안되므로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3단계 : 부채를 줄여라. - 부채는 좋은 부채와 나쁜 부채가 있는데 좋은 부채는 자산 취득을 위해 생기는 빚이고, 나쁜 부채는 소비를 위해 생기는 빚이라고 한다.

4단계 :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우리는 흔히 여유자금이라고 하면 쓰고 남은 돈을 생각하는데 여유자금이란 '쓰기전에 떼어 놓는 돈'을 말한다고 한다. 쓰기전에 미리 여유 자금을 떼어 놓고 나머지 금액에 맞춰 소비를 해야 투자할 돈도 생김을 알 수 있다.

글에서 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아저씨 존리는 대기업이나 공기업에 취직하면 여유있고 행복해질 거라 생각한 율이에게 부자가 되기위한 방법과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한 방법들을 설명해 준다. 불행하지 않은 삶을 준비하려면 긍정적인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해나가라고 말한다. 습관적으로 소비하는 생활습관부터 바꾸고, 무엇보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하라고 말한다. 사서님은 율이에게 그동안 수많은 면접시험을 준비하면서 자신이 겪은 면접 경험을 책으로 써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건 어떨지 제안한다. 글쓰기 능력이 뛰어난 율이는 신중히 생각하게 되고, 자신에 책을 쓰게 된다.

창업을 하려고 할 때 창업자금과 관련된 부분이 가장 고민이 되는데, 청년사업자 지원 제도를 이용하면 정부의 지원을 통해 창업의 꿈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남들이 하는 일을 무조건 따라하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일 잘하는 일을 찾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는 주식에 대해 배우길 바란다.

경제적 독립을 위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이지만, 어른이 보기에도 도움이 되는 책인것 같다.

아이들과 같이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될것 같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