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차르트의 고백 - 천재의 가장 사적인 편지들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지음, 지콜론북 편집부 옮김 / 지콜론북 / 2025년 10월
평점 :
모차르트의 고백🎹
Wolfgang Amadeus Mozart 저
지콜론북 편집부 역
📝
모든 영광과 고난의 순간, 펜을 들어 편지를 쓴 모차르트
음악이 그의 재능을 담아냈다면, 편지는 그의 삶을 담아냈다
💭
제목부터 편지 형식의 고백이라 더 기대했는데요.
너무 예쁜 레드 표지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
『모차르트의 고백』은 그가 남긴 수백 통의 편지 중, 소년이 어른이 되고 아들이 아버지의 품을 떠나 마침내 한 명의 위대한 예술가로 거듭나던 1769년부터 1781년까지의 기록을 중심으로 엮은 서간집이다. 눈을 감고 모차르트를 떠올렸을 때 하얀 가발을 쓴 초상화와 그가 남긴 걸작들만을 떠올린다면, 당신은 아직 모차르트를 아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세 살에 건반을 익히고 다섯 살에 작곡을 시작했으며, 어린 시절부터 유럽 전역을 순회하며 신동으로 명성을 떨쳤다.
📕p.39
저는 음악이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고장에 살고 있습니다. 비록 우리를 떠난 이들도 있지만, 여전히 훌륭한 전문가들, 특히 깊이와 지식, 품격을 갖춘 작곡가들이 있습니다. 극장 사정은 성악가들의 부재로 좋지 않습니다. 저희에게는 무지코가 없으며, 쉽게 구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후한 보수를 요구하는데, 관대함은 궁정의 미덕이 아니니까요.
📕p.86
저는 또한 그분의 사랑과 자비를 알기에, 그분께서 당신의 종을 결코 버리지 않으시리란 것도 압니다. 그분의 뜻에 기꺼이 순종할 것이니, 저는 언제나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습니다.
📕p.93
가장 사랑하는 아버지, 저는 시詩를 써서 마음을 엮어낼 수는 없습니다. 시인이 아니니까요. 빛과 어둠을 던져 감정을 그려낼 수도 없습니다. 저는 화가가 아니니까요. 몸짓으로 생각을 전할 수도 없습니다. 저는 무용가가 아니니까요. 하지만 소리로는, 가능합니다. 저는 음악가이니까요.
📕p.191
우십시오, 울지 않을 수 없으니 우십시오. 하지만 끝내 위안을 얻으십시오. 모든 것은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정하신 일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p.265
저는 밤낮으로 친구의 안위를 생각하고, 그의 행복을 위해 모든 인맥을 동원해 애쓰는 사람만을 친구라고 부르니까요.
📕p.291
누나는 이제 부디 완쾌되었겠지요. 제발 제게 더는 우울한 편지를 쓰지 마십시오. 지금 제게는 쾌활한 마음과 맑은 정신, 일에 대한 의욕이 필요합니다.
💬
모차르트는 생의 3분의 1을 길 위에서 보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모차르트에게 편지를 쓴다는 것은 단순한 안부 인사 이상의 의미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어릴 때 아마데우스 영화를 본 후 모차르트를 좋아하게 되었는데요. 지휘를 해보며 따라 했던 그때가 떠오릅니다.
음악을 들으며 모차르트의 사적인 편지를 읽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따스한 겨울 마음까지 녹아내렸는데요.
어머니를 잃고 쏟아낸 눈물들과 모차르트의 음악에 대가의 빛나는 재능이 담겼다면 모차르트의 편지에는 인간 모차르트의 영혼이 담겨 있습니다.
친구에게, 누이에게, 무엇보다 아버지에게 쓴 편지를 읽다 보면 그 시대의 소음으로 가득했던 모차르트의 진짜 삶을 만나 볼 수 있었는데요.
음악에 대한 순수한 열정, 가족에 대한 사랑은 그를 지탱하는 기둥이자 삶의 이유였습니다.
어릴 때 음악이 별로 환영받지 못한 곳에서 자라 꿈꾸기를 포기하지 않았고, 세상과 싸우고, 사랑을 갈망했으며, 스스로를 변호하고 또 위로하며 음악을 끝까지 사랑한 모차르트 마음 한편에는 얼마나 외롭고 힘들었을까? 생각해 보며 영혼을 위로해 주고 싶었습니다. 천재로 불리는 작곡가의 삶을 편지를 통해 긴 터널 속에서 빛을 만나는 시간들을 느껴볼 수 있었는데요.
세상이 사랑한 예술가 모차르트의 천상의 음악 뒤에 숨겨진 인간 모차르트의 가장 솔직한 목소리 들어보시겠어요?
신의 총애를 받은 천재 모차르트🔊
추천해 봅니다👍🏻
@gbb_mom 단단한맘님
@takjibook 탁지북님
@g_colonbook 출판사
이 책은 <단단한맘 서평단>을 통해 <지콜론북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지콜론북출판사 #모차르트의고백 #모차르트 #단단한맘서평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