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나는 이 삶을 사랑하므로 - 쫓기는 영혼을 위한 헤세의 편지
헤르만 헤세 지음, 오웅석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그럼에도 나는 이 삶을 사랑하므로💚

헤르만 헤세 지음
오웅석 옮김

“이토록 사소한 순간으로도
삶의 기쁨이라는 빛나는 목걸이를 엮을 수 있다”

🔖
이 책에는 헤세가 써내려간 총 35편의 수필과 시가 담겨 있습니다. 첫 글 제목이기도 한 ‘작은 기쁨’으로 시작해, 혼란한 시대 속에서 헤세가 고민한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철학’까지. 헤세의 내면적 여정을 만나게 됩니다.

💬
소소한 기쁨을 귀하게 여기는 요즘 ‘작은 기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불안과 고통의 순간마다 삶을 끌어안았던 헤세의 문장들을 읽다 보면 수술 후 힘들었었던 과거도 만나 토닥토닥해 보기도 했고 순수하고 해맑았던 소녀로 돌아가 행복했던 유년 시절도 만나기도 했는데요.

🔖
이 책은 헤르만 헤세의 수필과 시 중에서 일상의 행복과 자연을 향한 찬미, 고독과 치유,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용기를 다룬 35편의 글을 엄선해 엮었다고 합니다.

📗p.16
매일 작은 기쁨을 되도록 많이 찾아 누리고, 가닿기 힘든 커다란 기쁨은 휴일 같은 적당한 때를 위해 아껴 두라. 일상에서 쉼이 되어주고 기운을 북돋우며 짐을 덜어주는 것은 커다란 기쁨이 아니라 작은 기쁨이다.

💭
쉼이 되어주고 기운을 북돋아 주는 소소한 기쁨을 통해 빛이 들어 옴을 느낍니다.

📗p.126
언제나 또다시 이런 나날들이, 불안과 혐오와 절망이 찾아올 것이다. 그렇더라도 나는 여전히 살아 있을 테고 여전히 삶을 사랑하리라.

💭
고난이 찾아와도 태도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다른데요.
겸허히 받아들이고 지혜로운 마으으로 삶을 사랑하며 물 흐르듯 잘 흘려보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산이 되어 주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기에 힘들지만 노력은 해볼 수 있다고 봅니다.

📗p.145
오늘에 이르러 우리는 조심스럽게 인생이라는 커다란 그림첩을 펼쳐보면서 쫓고 쫓기는 삶에서 벗어나 ‘관조적 삶(Vita contemplativa)에 도달했다는 사실이 얼마나 아름답고 훌륭한 일인지 깨닫고 놀란다.

💭
관조적인 삶을 통해 평온한 마음과 배려 이해심이 깊어지는데요.
그래서 노년의 삶이 더 아름답고 기대됩니다.

🔖
저자는 말합니다.
“무미건조하고 사랑 없는 시대,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기쁨이다”

💬
감정을 대하는 태도는 경쟁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고민하는 부분일 수도 있는데요.

신랑과 지방 생활을 하면서 자연을 더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꽃 한 송이 나무 한 그루를 봐도 미소 짓게 되고 행복한 마음을 나눌 수 있었는데요.

행복은 늘 가까이 있었고 사소한 순간이라도 기쁨은 내가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감사와 기쁨 채집을 자주 하는데요.
2주 동안 책을 읽고 헤세의 명문장을 직접 써보며 일상의 소중함과 소소한 기쁨 속에서 소확행의 삶을 보냈습니다.

사람마다 감정을 느끼는 마음은 다양하지만 필사를 하다 보면 삶을 더 사랑하고 기쁘게 살 수 있는 여유를 배우게 됩니다.
이 책은 바쁘고 고단한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헤세의 글들은 조용한 위로와 함께 다시금 삶을 긍정할 용기를 일깨워 줍니다.

책 말미엔 필사 노트가 있는데요.
헤세의 담담한 위로와 깊은 통찰들을 느끼고 필사하면서 마음 챙김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연필과 편지지까지 보내 주셔서 필사 마무리 후 편지까지 써보는 시간은 좋은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 앞면에 소중한 사람의 이름을 적어 볼 수 있고 선물처럼 건넬 수 있는 귀한 책인데요.

소소한 기쁨과 행복을 위해 이 책과 함께 필사하며 마음챙김 해보실래요?
추천해 봅니다🙆🏻‍♀️

@thequest_book

이 책은 <더퀘스트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그럼에도나는이삶을사랑하므로 #헤르만헤세지음 #작은기쁨 #더퀘스트출판사 #헤세문장단 #더퀘스트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