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열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저
홍성광 역

🔖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는 국내에서 엮은 쇼펜하우어 교양서와 달리 쇼펜하우어의 본고장 독일에서 직접 대중을 위해 기획하고 엮은 아포리즘 선집이다.

쇼펜하우어는 비관론자가 아니라 자유분방한 정신의 현실주의자였는데요. 행복과 불행은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달려 있다고 말합니다.

💬
저자는 ”불행해지지 않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매우 행복해지기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무탈한 삶이 행복 보다 먼저이고 불경에서도 동전의 양면처럼 행복과 불행은 함께 다닌다고 배웠습니다.
소확행을 추구하기에 현재의 삶을 되돌아보며 행복의 가치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는데요😊

📚p.21
우리의 행복은 명랑한 기분에 크게 좌우되고, 이 명랑한 기분은 건강 상태에 크게 좌우된다. 같은 상황이나 사건이라도 몸이 건강하고 튼튼할 때와 병 때문에 짜증 나고 불안할 때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잘 알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도 하고 불행하게 하기도 하는 것은 사물의 실제 객관적인 모습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우리의 견해다.

📚p.35
인간은 진지할수록 그만큼 더 진심으로 웃을 수 있다.

📚p.73
활기차고 철저하고 가치 있는 생각이 발생하는 것은 외적인 조건보다도 유리한 내적인 조건의 결과이다.

📚p.133
가장 위대한 지혜는 현재를 즐기고 현재를 삶의 목적으로 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오직 현실만이 실재하며, 다른 모든 것은 단지 사고의 유희에 불과하다.

📚p.135
행복이란 내적 평화와 마음의 평정에서만 얻을 수 있고, 이 평정은 다시 덕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미덕이 최고의 선이란 표현은 바로 이 사실만을 의미한다.

📚p.165
현재에 대해서는 하루하루를 하나하나의 인생이라고 간주하라“

📚p.193
우리는 죽음을 통해 무엇을 잃어버리는지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죽음을 통해 무엇을 얻는지는 알지 못한다.

💬
쇼펜아우어는 “무엇보다 가장 직접적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명랑한 마음이다.”라고 합니다.
소소한 기쁨을 자주 느끼다 보면 행복을 찾는 것보다 무탈하게 하루를 감사하게 마무리했을 때 행복을 더 느끼게 됩니다.

행복의 기준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구절들이 많았습니다.
우리 인간은 건강할 때 행복을 더 잘 느낀다고 합니다.
부유한 마음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만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삶을 더 잘 살게 된다고 합니다.

부유한 사람일수록 부를 지켜야 하는 부담감 때문에 행복을 잘 못 느낀다고 하는데요.

나는 무엇을 할 때 명랑하고 스트레스받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현재의 감정은 어떤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웃는 걸 너무나도 좋아하고 명랑한 성격이라 삶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고통과 불안 속에서도 자신을 지켜내는 스타일인데요.
스트레스 받을 때는 나와의 데이트를하며 해보고 싶은거 먹고 싶은 걸 다 해줍니다😆

저자는 “명랑함이 찾아오면 언제라도 문을 활짝 열어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용기도 필요하겠죠?

🔖
이 책은 총 7부 구성으로 1, 2, 3부는 한 사람이 자신만을 위해 추구해야 하는 행복과 가치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4, 5, 6부는 자연물을 포함한 타자와의 관계에서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 지침을 담고 있는데요.

7부는 인간의 필멸성과 끝내 우리가 맞이할 죽음을 바라보는 쇼펜하우어만의 아름답고 차분한 통찰로 마무라하는데요.

💬
아무래도 수술 경험도 많고 마지막 가는 길을 생각해 본 적이 있어서 삶의 통찰을 깨우친 경험으로 삶 자체가 감사하고 귀하게 여겨지는데요.

저자는 고통의 근원은 자기 자신에게 있으므로 치유 또한 스스로의 태도에서 비롯된다고 말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외부 환경을 통제할 수 없을 때에도, 내면의 주도권을 되찾음으로써 삶을 다시 살아낼 수 있다는 희망의 철학을 제시해 줍니다.

스트레스로 많이 힘드신가요?
이 책을 통해 통찰해 보시겠어요?
추천해 봅니다👍🏻

@lovebook.luvbuk
@yolimwon

이 책은 <럽북과 열림원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추천해 주셔서 지혜를 선물받았는데요☺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스트레스받는사람들을위한쇼펜하우어 #아르투어쇼펜하우어 #열림원출판사 #럽북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