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편한 심리학 - 하루에도 몇 번씩 마음 뒤숭숭한 사람들을 위한
우에키 리에 지음, 서수지 옮김 / 생각지도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 편한 심리학🦋

우에키 리에 지음
서수지 옮김

🔖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종잡을 수 없는 마음 때문에 답답할 때가 있기도 하는데요.
《속 편한 심리학》은 바로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목적은 단 하나라고 말합니다.

마음이 복잡할 때, 쓸데없는 자기 검열과 무리한 자기계발에서 벗어나 조금 더 속 편하고 가벼운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게 안내해 줍니다.

📘p.19
즉, 생각하지 않으려 애쓸수록. 오히려 머릿속에 더 또렷하게 각인된 것이다. 이 실험을 통해 사고 역제가 오히려 사고를 더 활성화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p.33
즉, 고통스러운 증상에서 도망치기보다는 자세히 언어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p.59
행복과 불안은 양면의 동전처럼 한 감정이 고개를 들 때 다른 하나도 함께 모습을 드러낸다.

📘p.74
자기애 때문에 사람은 자신과 관련된 주제, 특히 자기애가 위협받을 만한 일에는 지나치게 신경을 곤두세우고, 반대로 관련 없는 내용에는 무관심하거나 배타적으로 반응한다.

📘p.90
사람의 마음에는 여러 겹의 습곡이 존재한다. 그것이를 들여다보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그런데 순간의 감정을 생 급히 말로 규정짓고 이름 붙여버리면, 그 감정은 얕은 표면만 드러내고 곧 사라진다. 결국 그 이상의 성장과 성찰에 제동을 거는 셈이다.

📘p.140
인간은 항상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헤매며 살아간다. 이것은 거의 본능에 가까운 기질이 다. 즉, 사람은 모두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명확히 알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누군가 자신의 성격이나 본질을 짚어 주면 그것이 틀렸는 맞았든 마음이 흔들리게 마련이다.

📘185
사랑하기에 헌신한다. 당연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최신심리학은 이와 정반대의 답을 제시한다!
바로 ‘자기 지각 이론(self-perception theory)’이다. 즉, ‘헌신’이라는 행동이 먼저고 그로 인해 ‘사랑’이라는 감정이 고양된다. 우리는 ‘눈물’을 흘리면서 ‘슬픔’을 깨닫고, ‘화’를 내면서 ‘분노’를 자각한다.

🔖
저자는 말합니다.
불안장애로 힘들었던 저자 자신의 실제 경험과 연구를 집약해 한 권으로 정리한 만큼 지금 당장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심리학 원리와 실용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고 했는데요.

내 마음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사람들과는 어떻게 어울려야 덜 지치고 덜 상처를 주고받으면서 서로 편안해질 수 있을지 등 이 모든 물음에 답을 줄 수 있는 분야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인지심리학’과 ‘기억심리학’이다. 《속 편한 심리학》은 일본에서 인정받는 심리학자이자 도쿄 도립종합병원에서 멘탈 코칭 전문가로 활동하는 저자가 매일같이 내 마음 같지 않은 나와 씨름하는 이들에게 색다른 처방전을 주는 책인데요.

💬
1장에서는 트라우마 극복 2장에서는 ‘언어적 은폐’ 현상 3장에서는 당근과 무시’, ‘당근 빼기’ 전략 4장에서는 ‘심리적 저항 이론’과 ‘자기 지각 이론’을 배워 볼 수 있는데요.

이 책을 들고 다니면서 수시로 읽고 또 읽어 보며 22가지 심리학 원리로 배우는 마음 편해지는 삶의 기술을 배우며 다양한 사례를 가지고 테스트하는 동안 나를 더 챙길 수 있었고 타인의 마음 또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통증에 대한 트라우마 때문에 건강을 더 챙기는데요.
나만의 언어화를 만들며 조언을 따라서 실생활에 대응할 수 있었고 최근에 관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있을 때 대화로 잘 해결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당근 빼기 전략은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는데요.

살면서 나 혼자만 잘 산다고 행복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기쁨과 타인의 기쁨이 함께 할 때 서로 성장하고 행복하게 나아가는 삶이 의미 있다고 보는데요.

내 마음이 편해지면 타인의 마음도 더 잘 이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도 감정을 잘 다루는 시간이 필요한데요.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기 힘들 때는 그 상황을 먼저 이해하려고 한다면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더 좋은 관계를 이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
저자는 심리학만 잘 알아도 인생이 잘 풀리는 순간이 온다고 합니다.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은 분명 바꿀 수 있는데요.
이 책과 함께 인생이 술술 풀리는 순간을 만나 보실래요?
추천해 봅니다👍🏻

@thmap_books

이 책은 <생각지도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속편한심리학 #우에키리에지음 #생각지도출판사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