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싸맨 보따리 - 해방 80년 돌아 본 불교
이성수 지음 / 담앤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꽁꽁 싸맨 보따리🪷

저자: 이성수

🔖
이 책은 일제강점기라는 암울한 시대를 살아간 한국불교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을 세상에 전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일제강점기 한국불교를 친일과 굴종의 역사로만 기억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역사의 이면에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운 수많은 스님들과 불자들의 뜨거운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책의 제목은 2009년 서울 진관사에서 발견된 태극기를 상징 하는데요. 순국한 백초월 스님이 독립운동 문서들을 꽁꽁 싸서 숨긴 이 태극기는 일장기 위에 태극과 4괘의 형상을 덧칠한 것으로 불교계의 항일 독립정신을 오늘날 되새기자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전국 현장 조사와 수년간의 집념으로 발굴된 귀한 자료를 바탕으로 불교계가 독립, 문화, 교육, 수행의 네 가지 분야에서 민족 정체성을 지키고 미래를 준비하며 치열하게 저항했던 역사를 생생한 증언과 함께 복원했다고 합니다.

💬
백범 김구 선생님께서 출가하신 공주 마곡사 봄 경치가 빼어나 붙은 춘마곡에서 법명 원종으로 사셨다고 하는데요. 왜 스님이 되셨는지 낮에는 울력을 하고 밤에는 경전을 공부하시며 하심과 인욕을 다스리며 사신 모습을 그려보기도 했습니다.

독실한 불교신자 윤봉길 의사는 1932년 상해 의거 후 일본 상해파견군 군법 회의 예심관 법무관 하라켄지의 심문에서 ”종교는?“이라는 질문에 ”불교“라고 명확히 답했다고 합니다.

순국 후 14년간 일본 공동묘지의 구석진 길, 쓰레기장 옆에 암매장되었던 윤봉길 의사의 유해는 1946년 3월 처음 발굴되어 한국으로 송환됐는데요.
예전에 TV에서 방영해 그 시절의 이야기를 듣고 얼마나 가슴이 아팠던지 지금도 그때 생각이 떠오르네요.

항일 투쟁에 목숨 바치신 스님들의 고귀한 정신을 기억하고 추모하는데 소홀함 없도록 한다고 말하는데요.
속초 보광사에서는 대형 위패를 중심으로 135위를 모셨다고 합니다. 어려운 시기에 출가수행자로 민족의 고난과 중생의 고통을 해 결하려고 나선 스님들의 뜻을 잊지 않고 여법하게 계승하겠는 의미가 담겨 있는데요.
지금도 사찰에서는 광복절에 숭모제를 올린다고 합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선대 스님과 불자들의 신념을 현대에 되새기는 작업이 절실하다고 말합니다.

일제가 사찰을 통제하려 했으나 한국불교는 민족 정체성을 지키고 근대화의 씨앗을 뿌리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저항했는데요.

범어사 해동역경원이 한글 경전을 발간하여 민족의 얼을 지켜낸 것은 단순한 종교 활동을 넘어선 ‘문화 독립운동’이었다고 합니다.

조계사 마당에서 한국 최초의 야구 시구가 이루어진 사실 통도사 축구팀 운영 등 어두웠던 시대에도 체육을 통해 민족의 기상을 높이려 노력했던 불교계의 면모를 조명하고 있다고 합니다.

민족학교 광성의숙과 청룡초등학교 설립, 야학 운동 등 불교계가 신학문을 가르치고 민중의식을 깨우치면서 근대교육의 불씨를 지폈던 발자취를 상세히 다뤘는데요.

이 모든 활동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맞선 ‘하나의 거대한 독립운동’이었음을 책은 힘주어 말하고 있다.

일제강점기에도 수행과 중생구제를 멈추지 않았던 스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불교계의 굳건한 정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작가는 말합니다.
아직도 못 담은 이야기가 많다고 하는데요.
기회가 닿는 되로 계속해서 발굴하신다고 전합니다.

책을 덮고 나서도 깊은 성찰과 울림에 그 시절 그 마음을 헤아려 보기도 했는데요.
아무래도 스님들의 수행이 쉽지 않다는 걸 알기에 와닿게 되네요.
불교신자로서 너무 몰랐던 이야기들을 책을 통해 숨겨진 불교 이야기를 더 깊이 있게 알 수 있었고 주변에 불교인들이 많아 전할 수 있었는데요.

초하루 보름기도 하러 가는 날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 걸고 싸운 수많은 스님을 향한 기도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분들 덕분에 현재를 잘 살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가짐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한 독립의 의미와 시대를 관통하는 ‘절박한 화두’를 던지며 깊은 울림과 깨달음을 모두 느끼셨으면 합니다.

해방 80주년을 맞아 우리가 기억하고 계승해야 할 진정한 독립의 의미를 알아가 보실래요?

추천드립니다👍🏻

@dhamenbooks

이 책은 <담앤북스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꽁꽁싸맨보따리 #이성수지음 #담앤북스출판사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