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한다는 것 - 소통의 시대에 느림의 철학자 피에르 쌍소가 전하는 “진정한 대화”와 “대화의 행복”
피에르 쌍소 지음, 이진희 옮김 / 드림셀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를 한다는 것

피에르 쌍소 지음
이진희 옮김

🔖
이 책은 유쾌한 대화, 침묵, 언어, 대화와 수다의 구분, 조롱꾼, 면접, 대담과 토론, 협상, 서신과 만담, 음식과 대화, 신 또는 작가와의 대화 등 대화에 관한 다양한 사색을 통해 유쾌하고 즐겁게 시간을 쓰는 방법론을 제시해 줍니다.

💬
젊은 때는 수다에 가까운 대화를 했다면 요즘은 대화의 깊이가 토론으로 이어질 때도 있는데요.
가끔은 타인을 존중하지 않고 개인의 주장만 내세우며 경청하지 않고 알아봐 달라는 사람들을 볼 때면 이해를 하다가도 단절로 이어질 때도 있는데요.

🔖
저자는 말합니다.
대화는 서로 맞서고, 서로를 평가하고, 더 풍요로워지고 더 큰 호의를 느낀 채로 헤어지고, 새로운 소통 방식이 등장했어도 언어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으며 존경받아 마땅하다는 사실을 증명함으로써 기쁨을 느낀다.

📔p.137
감정은 우리의 정신을 고취시키고, 내뱉은 문장에 색을 입히고 열정을 불어넣는다.

📔p.150
어딘가에 선한 사람도, 천진난만한 시선도, 당신이 자기와 비슷한 부류임을 깨닫고 환희에 차서 당신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사람들도 존재하니까요.

📔p.165
우리는 어떤 상대와 대화할 수 있을까?

📔p.173
한 영혼과 다른 영혼 사이의 대화는 경솔한 언동, 나아가 현대적인 외설을 피해 보호받아야 하는 법이다.

📔p.187
매력적인 재담가는 본능적으로 우리의 공감을 자극한다.

📔p.205
협상은 확산되고 정련되고 우리의 영혼을 차지하고, 어떤 점에서는 많은 영역의 대화를 대체한다.

📔p.231
웃음은 명랑한 분위기를 만들고, 우리를 숨 쉬게 해주는 듯하다.

📔p.237
언어는 웃음의 연회에서 절대 벗어나지 못하리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요란스럽게 터지는 웃음과 함께 마지막으로 머무를 수 있는 최후의 안식처로 향한다.

📔p.264
대화를 하려면 한가한 시간이 필요하고,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하며, 상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초연해야 한다.

📔p.278
말을 절제함으로써 마구잡이로 쏟아지는 말들로 서로를 가리려 하지 않았다.

📔p.309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되 그들과 다르게 생각하라“

📔p.314
어른스러운 사람은 어떤 일에도 기분이 상하는 법이 없다. 회의적이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자신과 다른 입장인 사람에 대해서 관대하기 때문이다.

📔p.327
대화는 인위적인 노력 없이도 관계를 부드럽게 한다.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대화는 마치 예술작품처럼 자신을 만들고 영향을 미치는 결정들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대화는 삶의 기술이고 대화하는 동안 상대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능력, 최소한 관심을 끄는 능력, 제대로 듣는 능력,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파악하는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다는 안정감을 느끼는 동시에 우리와 약간의 거리감이 있는 사람과 친밀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
상대를 만 날 때 제일 중요하게 여겨지는 일부분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어릴 때는 유쾌한 사람이 좋았는데요🤭
지금은 인성을 보게 되고 결이 잘 맞고 소통이 잘 되는 분들에게 호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만큼 대화를 한다는 것은 정말 중요한데요.

서로 티키타카가 잘 되는 상대와의 대화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하면서 웃음과 행복이 가득한데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경청이 함께하는 대화는 더 유익한 대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서로 공감하며 끄덕여주고 헤어지고 나서도 그날의 대화가 마음에 새겨져 다음의 만남을 설레게 해주기도 합니다🥰

책을 덮고 생각에 잠겨 봤는데요.

건설적인 대화를 하고 있는지?
먼저 말하기 보다 경청과 묵언을 적절히 하고 있는지?

관계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며 스스로 묻고 노트에 적어보며 답을 찾았습니다🤔

문자보다는 편지, 전화보다는 얼굴 보고 얘기하는 걸 더 좋아해서 소중함을 더 많이 느끼는 편인데요.

이 책을 통해 대화의 깊이 있는 철학적, 사회학적 사유를 통한 ”대화“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함께 “진정한 대화”와 “대화의 행복”을 만나 보실래요?
추천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dreamseller_book

이 책은 <드림셀러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대화를한다는건 #피에르쌍소지음 #드림셀러출판사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