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이브 센스 - 소진된 일상에서 행복을 되찾는 마음 회복법
그레첸 루빈 지음, 김잔디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8월
평점 :
파이브 센스🍀
그레첸 루빈 지음
김잔디 옮김
🔖
이 책은 그 특별한 여정을 따라가며, 감각을 ‘행복 엔진’으로 바꾸는 방법을 전한다. 그레첸 루빈만의 체계적인 방식으로 다섯 감각에 집중한다면 세상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
시각을 비롯한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감각들이 얼마나 귀중한 것인지 깨닫고 자신을 둘러싼 수많은 감각들을 수집해나가며 알게 된 그레첸 루빈이 제안하는 행복을 감지하는 놀라운 방법을 만나게 됩니다.
오감을 ‘깨어나게’ 할 때, 삶은 더욱 생생하고 사랑은 깊어지며 추억은 선명해지는 이유를 알게 된다고 하는데요.
✔️시각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타인과 단단하게 연결해준다.
시각의 세계에서는 무심히 스쳐 지나가던 색과 형태를 온전히 바라보는 법과 일상 속 숨겨진 상징과 이야기를 발견한 경험을 담았다.
💬
보는 관점에 따라 보고 싶은 것만 보다 보니 항상 다니던 길에서도 내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한정되어 있었다.
저자가 했던 방식대로 평상시 다니던 곳곳에 색깔을 부여해서 다녀 보기도 하고 남편의 모습도 더 살펴보며 평소와는 다르게 봤더니 신기하게도 놓치고 있던 것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다음에는 미술관 영화관에서 테스트해보려고 합니다.
✔️청각
아름다운 침묵은 얼마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가?
청각의 탐험에서는 침묵이 주는 마음의 울림을 담았고, 음악과 목소리, 자연의 소리 등 매일 접하는 소리들이 마음에 주는 위로를 밝혀낸다.
💬
듣고 싶은 것만 들으려 하다 보니 미세한 부분까지 신경이 덜 가게 되는데요.
음악회 콘서트를 다니면서 더 웅장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통해 청각을 더 자극해 주는데요. 그 여운은 며칠이 지나도 마음에 남기도 합니다.
요가 할 때 듣는 음악도 싱잉볼도 청각 신경을 더 건강하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청각을 집중적으로 알아보면서 자연의 소리를 좋아했던 이유를 더 깊이 있게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후각
그 순간, 그 자리에 존재한다는 온전한 존재감을 일깨우다.
후각의 여정에서는 향기가 불러오는 강력한 기억의 힘을 마주한다. 빵이 구워지는 냄새가 어린 시절의 부엌을 되살리고, 특정 향수 한 방울이 오래전 사랑했던 사람의 미소를 불러오는 순간을 포착한다.
💬
작년 더운 여름 코로나를 처음 겪고 후유증으로 후각 신경이 마비되어서 꽃을 좋아하는데 향을 못 느껴서 조금은 두려운 마음이 들었고 두 달 동안 고생했었는데요.
오감의 중요성을 느끼며 새삼 모든 감각 신경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했던 기억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미각
순간의 특별함을 느끼고, 과거의 기억을 되찾다.
미각에서는 맛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차리는 훈련을 통해 식탁을 감각의 무대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
여행 중 탈이 나서 음식을 몇 달 동안 먹지 못한 적이 있었는데요.향이 강한 음식은 거리를 두게 되면서 다른 음식들을 대하는 태도가 좋아졌고 뭐든 귀하게 여기는 습관이 생겼는데요.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출해야 행복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촉각
무언가를 만지는 것만으로도 커다란 위로를 느끼다.
촉각은 손끝의 질감 포옹의 온기 비 오는 날 공기의 촉촉함이 전하는 메시지를 통해 온몸이 세상을 기억하는 방식을 재발견하도록 돕는다.
💬
평소에도 만들기를 좋아해서 가죽공예, 풍선아트, 매듭공예를 배웠고 손글씨까지 사랑하다 보니 촉각이 주는 기쁨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많은 분들 께 헤어질 때 프리 허그를 자주 해주며 위로를 주고 위로를 받기에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입니다.
💭
책을 덮고 보니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는 모든 사소한 순간에 숨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암 수술 후 살아 있는 것만으로 기쁘게 여기며 살고 있는데요.
저자는 오감 실험 덕분에 세상이 더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였고 더 편안하고 편리해졌다고 하는데요.
이 책은 반복되는 일상 고단한 하루를 맞이할 때 우리의 감각의 순간을 체크해 보며 자주 행복해지는 방법을 찾게 도와줍니다.
💭
“감각에 집중한다는 건,
이토록 조용한 방식으로 삶을 사랑하는 일이다”
소소하게 자주 행복해지는 연습 함께 해보실래요?
추천해 봅니다👍🏻
@_book_pleaser
이 책은 <북플레저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파이브센스 #FIVESENSE #그레첸루빈지음 #북플레저출판사 #책읽어주는남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