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의 철학서 - 철학적 사유를 넘어 삶의 방식과 태도를 알려주는 위대한 문장들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노윤기 옮김 / 페이지2(page2)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제의 철학서💫

저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나의 첫 번째 제국은 나 자신이며,
나를 다스리는 자가 삶을 다스린다”

🔖
『황제의 철학서(명상록)』는 로마제국의 제16대 황제이자 철학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남긴 성찰의 기록이다.
전쟁과 역병으로 혼란스러웠던 시대를 살아가며 마르쿠스는 흔들리지 않는 이성적 태도로 제국을 이끌었고, 매 순간 스스로에게 깊이 있는 질문을 던졌다.
그가 남긴 질문과 답은 200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삶의 덕목과 태도에 대한 본질적 통찰을 전하고 있다.
마르쿠스는 권력의 정점에 서 있으면서도 늘 권력 이상의 도덕적 책임감을 가지고 살았다.
『황제의 철학서』에 담긴 그의 철학은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강조하는 스토아 철학의 정수를 담고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황제의 철학서』는 원문의 깊이와 사색을 고스란히 담아냈다고 합니다.

✔️남을 생각하느라 남은 생을 낭비하지 마라.
✔️훈련된 마음에는 부패한 것이 뿌리내릴 수 없다.
✔️진실하고 자연스러운 것은 결코 무력해지지 않는다.
✔️언제든 원할 때 눈을 감고 너 자신에게로 물러나 휴식을 취하라.
✔️수천년을 살 것처럼 행동하지 마라. 살아있는 동안, 할 수 있는 동안 선한 사람으로 살아라.

🫧«명상록»을 읽은 자는
어떤 일에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p.77
유쾌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타인의 도움이나 시중, 혹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휴식과 평온을 즐기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곧고 바르게 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언제나 곧고 바르게 살아온 이처럼 행동하라.
교정된 사람이 아니라 처음부터 바른 길을 걸어온 사람처럼 살아라.

📓p.239
네가 만나는 모든 사람의 마음 상태를 꿰뚫어 보고 깊이 이해하라. 마찬가지로 너도 다른 사람이 네 마음을 꿰 뚫어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 두라.

📓p.333
너에게 나타나는 모든 일에 대해 그것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것을 물건 분해하듯 풀어서 분석하라. 그것이 형식적인 것인지 물질적인 것인지 구분하고, 진정한 목적과 용도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 일이 벌어지고 이루어진 적절한 시간을 나누어 살펴보라.

💬
삶을 살면서 좋은 날도 있고 힘든 날도 있는데요.
나 자신을 다스리며 명상록의 지혜를 배운다면 어떤 일에도 흔들리지 않겠다는 생각을 하며 책을 읽고 필사하면서 내면 성장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황제의 철학서를 통해 현대 사회에 살아가는데 복잡한 상황이 다가왔을 때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타인을 이해해 볼 수 있는 마인드를 되짚어 주었는데요.
이 책은 삶을 잘 견디고 나아갈 수 있는 나침반처럼 곁에 두고 자주 펼쳐볼 수 있게 머리맡에 두고 천천히 읽고 필사하는 시간 속에서 성찰을 깨닫게 됩니다.

현재 상황에서 좋은 일들과 안 좋은 일들을 겪으며 흔들릴 때마다 펼쳐 보면 긍정적으로 선택하고 잘 해결할 수 있는 마음의 지혜를 갖게 해 줍니다.
또한 성장할 수 있는 스킬을 배우며 연습해 보는 시간 속에서 나를 찾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책은 일상의 위기와 갈등 속에서 자신만의 평온과 중심을 지키는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철학적 감동과 명료한 깨달음을 함께 마음에 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철학적 사유를 넘어 삶의 방식과 태도를 알려주는 위대한 문장들을 함께 필사하며 마음공부하실래요?
삶의 지침서가 될 거예요.

추천해 봅니다👍🏻

@lovebook.luvbuk

이 책은 <럽북과 페이지2북스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황제의철학서 #마르쿠스아우렐리우스 #페이지2북스출판사 #럽북 #감사합니다🙆‍♀️ #필사 #교양 #철학 #서양철학 #고전 #서양고전 #자기계발 #명상 #명언 #성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