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한국사
김재완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묘한 한국사💜

저자: 김재완

🔖
소설보다 재밌고 영화보다 흥미진진한 미스터리 한국사인데요.
그날, 한국사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기회에 한국사를 더 깊게 알아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펼쳤는데요.
『기묘한 한국사』가 제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p.47
광개토대왕릉비에는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p.98
세조의 능 선정에도 깊숙이 관여한 인물이기에 세종의 천릉에도 나선 건 당연한 절차였다.

📚p.138
최린은 박흥식을 포함해 줄줄이 소환되는 친일파를 통틀어 거의 유일하게 자신의 죄를 인정했다. “나를 여기서 재판하는 데 시간 낭비하지 말고 광화문 사거리로 끌고 가 황소 네 마리로 나의 사지를 찢어 죽이시오.”

📚p.178
영조는 즉위하던 해부터 경종 독살설의 배후로 지목되어 수많은 소문에 시달린다.

📚p.194
기축옥사로 정권은 동인에서 서인으로 넘어갔고 죽은 이의 명예를 왕이 회복시켜주니, 오직 선조의 꼬리인 정철만이 잔혹한 악인으로 실록에 그 이름을 새기게 되었다.

📚p.216
시대의 비운에 울었지만 궁도 어차피 사람 사는 곳이었기에 다양한 인생사가 그들에게도 펼쳐졌었다.

📚p.281
선조의 “나라가 다시 만들어졌다.”라고 한 말은 과장이 아니라 진심이었다.

💬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장은 추사 김정희의 절세 명작 〈세한도〉, 조선 왕실의 절대 금서 『정감록』, 선덕여왕의 첨성대, 그리고 광개토대왕릉비까지 한국사 곳곳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다루며 첨성대가 품은 숫자의 비밀을 알게 됩니다.

✅2장은 파평 윤씨와 청송 심씨의 400년 산송과 살인으로까지 이어진 묘지 다툼, 그리고 세종대왕 무덤의 저주까지 조선사를 관통하는 무덤 이야기를 전하는데요.
훗날 영조의 명으로 효녀각이 세워졌다고 합니다.

✅3장은 우범선과 우장춘의 이야기,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 활동 이야기, 범포수에서 장군까지 된 홍범도 이야기 등 여전히 끝나지 않는 독립운동에 예를 표한다.
홍범도 장군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의 시간은 과거가 되었지만, 과거를 묻어버릴 것인지 미래로 도약할 발판으로 삼을 것 인지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몫이라고 말합니다.

✅4장은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 같은 경종 독살설, 한국사 최초의 공화주의자 정여립, 왕건의 훈요십조 제8조, 당나라 장군 소정방을 죽였다는 김유신 장군 등 한국사를 관통하는 핵심 음모론들의 실체를 알게 되는데요.
삼국통일의 과정에서 당나라는 백제뿐만 아니라 신라에까지 통치 기관인 계림도독부를 설치함으로써 검은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합니다.

✅5장은 조선의 궁녀와 내시, 임금의 세작이었다는 화가, 조선 최고의 부자이자 외교 문제 해결사이기도 했다는 역관, 미천한 신분이었으나 세계인으로 우뚝 선 신라의 사업가 등 이런저런 직업을 가진 이들의 기막힌 신세를 들여다본다.
해상왕 장보고는 손님으로 맞이한 염장에 의해 허무하게 생을 마감한다. 그러나 청해진은 신의를 잃은 염장의 것이 될 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
역사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의 안전한 오늘과 후세의 안온한 미래를 위한 의무이자, 대의를 위해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며 역사를 쌓아나간 이들에게 최소한의 염치를 지키기 위함이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기괴한 사건, 특이한 인물, 이상한 풍습 등 ‘비주류’ 이야기들을 다루니 소설이나 영화처럼 재밌게 빠져들었는데요.

역사를 깊이 있게 공부해 볼 수 있었고 알아가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나아가 역사를 입체적이고 인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과거를 기억하기 위함뿐만 아니라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역사가 왜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지혜와 통찰을 보여줍니다.

한국사 곳곳에 숨겨진 미스터리, 수수께끼, 음모론의 실체를 이 책으로 제대로 알아보실래요?

추천해 봅니다👍🏻

@onobooks
@mixcoffee_onobooks

이 책은 <원앤원북스출판사와 믹스커피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기묘한한국사 #김재완작가 #원앤원북스출판사 #믹스커피출판사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