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처음으로 세계사가 재밌다 - 역사학의 대가가 한 권으로 농축한 세계의 역사
니시무라 데이지 지음, 박현지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 처음으로 세계사가 재밌다👍🏻

니시무라 데이지 지음
박현지 옮김

100가지 사건 중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8. 공자와 석가

🔖P.127-132

’세계사에서 기원전 500년은 축의 시대‘라고 말한 철학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축이란 중심을 뜻하는 말로, ’축의 시대‘란 이 중심을 둘러 싸고 세계사가 움직일 정도였다는 뜻입니다.

아시아에서는 공자(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와 석가(기원전 563~기원전 483년경)가, 그리스에서는 소크라테스(기원전 469년경~기원전 399년)가 등장했습니다.

세 사람은 이후 출현한 이스라엘의 예수와 함께 세계 4대 성인이라 불렸다고 합니다.
공자와 석가는 거의 동시대에 살았던 사람이지만 가르침은 완전히 대조적이었습니다.
잘 따져보면 중국 정신과 인도 정신의 차이로 귀결됩니다.

공자는 노 나라를 위해 일하는 한편 제자에게 학문과 도덕을 가르쳤습니다.
노나라의 선조’이면서 주나라 제도를 정비한 명재상 ‘주공’을 성인이라며 존경했지요.
공자는 51세에 재상의 자리까지 올랐지만 정치 개혁이 뜻대로 되지 않아 제자와 함께 여러 나라를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13년 동안 방방곡곡을 유랑한 끝에 다시 노나라에 돌아온 공자(69세)는 더 이상 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제자 육성과 고전 편찬에 전념했습니다.

총 20편의 《논어》는 공자의 언행을 제자들이 기록한 책입니다. (논어)에 따르면, 아이는 부모에게 효행을 다하고 윗사람을 따라야 합니다. 공자는 이러한 가정에서의 도덕을 국가와 정치로 넓혀 실천 하면 천하가 평안해지고 덕 있는 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공자의 조상은 귀족이었지만 공자 때에는 몰락한 상황이었습니다. 그에 비해 석가는 오늘날 네팔 남쪽에 위치한 샤카족의 소국 카필라 왕국의 왕자로 태어났습니다. 성은 고타마, 이름은 싯다르타였습니다. 석가라는 호칭은 출신 부족명 샤카에서 유래했습니다.
석가모니는 ‘샤카족의 현자’를 뜻합니다.

누구나 여덟 가지 정도 八正道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동 등)를 따르면 인생의 네 가지 고통 四苦 (생로병사)에서 해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분과 계급을 초월한 불교의 가르침은 기독교처럼 세계 종교가 될 수 있는 훌륭한 성격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덕분에 아시아 전체에 퍼져나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공자의 유교는 매일의 생활부터 국가 정치에 이르기까지 ‘사람 이 세상 속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를 적극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반해 불교의 인생무상이라는 철학은 자칫 세상일은 허무하고 소용 없다는 사고로 비칠 수 있습니다.
세상 속에서 일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의욕이 약해지지 않겠는가?‘ ’승려 생활이 가장 완전한 삶의 방식이라 하더라도 만약 모든 사람이 출가해 승려가 돼버리면 사회는 제대로 돌아갈 것인가?‘ 이러한 의문을 던지게 됩니다.

불교의 무상함은 고정된 것, 영원한 것이란 없음을 의미 합니다.
사람들이 이 진리를 모르고 ’집착‘하는 데서 모든 고통이 생긴다고 본 석가모니는 집착에서 자유로워지는 길을 제시했습니다.
비관적인 허무주의나 염세주의와 달리, 모두가 부처처럼 고통에서 벗어나 해탈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희망을 품게 된다고 합니다.

💬
부모님을 공경하는 효행을 실천하면서 집착을 내려놓고 살아간다면 삶은 더 행복하게 살아가는데 더 희망적일 것이다.
공자와 석가모니의 지혜로운 가르침을 마음에 새겨봅니다💫

💬
세계사의 시야로 세상을 보면서 지혜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각 장의 마무리에 시대의 전체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글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가 한층 선명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그림자료를 보며 생각에 잠기는 시간을 갖게 되었답니다.
이로써 ’역사의 큰 흐름과 구체적인 이야기 사이의 거리‘가 어느 정도 가까워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
역사학의 대가가 들려주는 평생 쓸모 있는 세계사 이야기입니다.
제게는 세계사가 늘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싶었는데요.
이 책을 통해 인생 처음으로 재밌게 읽고 배워 보았습니다.

역사학의 대가가 한 권으로 농축한 최고의 지적 안내서📜
함께 읽어 보실래요🙋🏻‍♀️

@thequest_book

이 책은 <더퀘스트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 ’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생처음으로세계사가재밌다 #세계사 #역사책추천 #더퀘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