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주지 않을 결심 - 이기적 본능을 넘어서는 공감의 힘
카렌 암스트롱 지음, 권혁 옮김 / 불광출판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 주지 않을 결심🫧
.
이기적 본능을 넘어서는 공감의 힘
.
저자 : 카렌 암스트롱
.
“우리 인간은 다른 어떤 종보다 훨씬 더 근본적으로 사랑에 의존하고 있다”
.
사회·문화·종교를 아우르는 통찰력, 세계적인 종교학자
카렌 암스트롱이 제안하는 인류 회복 프로젝트!
.
📕P.47
남을 위해 사는 것이 곧 도덕적으로 사는 것임이 붓다의 결정적인 통찰이었다.
.
📕P.59
“당신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당신의 이웃에게 하지 마시오. 그것이 토라의 전부이며 나머지는 그저 주석일 뿐이니, 가서 그 것을 공부하시오.”
.
📕P.81
그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는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더 큰 의미‘는 바로 태도였다. 즉 섬기는 의례를 실행하는 동작이나 얼굴 표정 하나하나에서 그 정신이 드러난다는 것이었다.
.
📕P.99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현재 느끼고 있는 초조함과 좌절, 걱정들을 조심스럽게 내려놓고서 갈등하고 발버둥 치는 자아를 위해 자비(카루나)를 느끼도록 노력한다.
.
📕P.119
우리의 고통은 자비에 대한 교육이 될 수 있다. 의도적으로 마음 을 냉정하게 먹고 다른 사람들의 고통에 관여하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P.130
마음챙김은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이행되어야만 하며, 며칠이 흐른 뒤에는 다음 단계와 유익하게 결합될 수 있을 것이다.
.
📕P.137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을 위한 소중한 “시간의 점들”을 만들 수 있다.
.
📕P.160
마음챙김을 실천하는 동안 가족과 동료, 그리고 친구들과 같은 가까운 사람들을 두루 살펴본다.
.
📕P.167
결론짓기를,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자아도 해쳐서는 안 된다.”
.
📕P.189
“경외심에 빠진 그는 말을 잃었고 또 자기 자신을 잃었다.
무함마드는 그곳에 무함마드가 있는지도 몰랐으며, 자신을 보지도 못했다.
.
📕P.198
우리가 얼마나 무지할 수 있는가를 인식하며 이해의 한계를 체험하는 것은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경험이다.
.
📕P.217
싸움에서 더욱 위대한 어떤 존재로부터 축복받고 포용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 신화가 말해 주고 있다.
.
저자는 자비의 과학을 읽고 ’다른 사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한다‘는 구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이러한 지침을 나의 연구에 적용하려 시도하면서, 그것이 종교에 대한 나의 생각을 완전히 변화시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며 그때 까지는 내가 알고 있던 21세기적 가설들을 과거의 영성에 투사하려는 경향이 있었으며, 그로 인해 당연하게도 많은 것이 터무니없어 보였다. 그러나 이처럼 절제되고 공감적인 방식으로 나의 시각을 넓히려 시도하자, 그것들이 서서히 이해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
이 책은 12가지 단계를 나눠서 사회·문화·종교를 아우르는 통찰력을 보여준다.
12년 전 사찰에서 붓다의 교리 수업을 듣고 놀랐던 것처럼 이 책을 펼치며 예전에 깨달았던 지혜로운 마음에서 조금 더 성장한 나를 마주하게 되기도 했다.
7년 전 우연한 기회에 성경 공부를 배웠고 1년 전 반야심경과 천수경을 배우며 자비심을 행하는 법을 실천하려고 노력하며 지내고 있다.
명상을 통해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선택해 볼 수 있고 화를 비껴갈 수 있다. 나는 스트레스가 쌓이기 전에 명상을 통해 나를 내려놓고 흘려 보내는 연습을 하고 감정을 컨트롤한다.
우리 인간은 혼자 살아갈 수 없기에 붓다 처럼 생로병사에 대해 알고 가는 것은 지혜의 마음을 품는 그릇이 다르다고 느낀다.
형편이 어려운 사람을 도와줘야 하고 지혜롭지 못 한 사람들은 큰 자비심을 내어서 올바른 마음을 지닐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
자비로운 인간이 되기 위한 시도는 매일 연습하고 습관이 되어야 한다.
평생 열두 단계 모두를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자비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자신의 세상을 새롭게 관찰하고 자기혐오와 낙담에 맞서 싸워야 한다. 원수를 사랑하는 것은 고사하고, 때로는 가장 가까우며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헌신적으로 끈기 있게 사랑하는 것마저도 고단한 노력이 될 것이다.
.
이 책을 통해 스스로 노력하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더 큰 성장의 기회가 찾아올 것 같다.
끝으로 내게 인연 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 건강과 평온이 늘 함께 하길 기도합니다🙏🏻
.
@bkbooks79
.
이 책은 <불광 출판사>를 통해서 도서’협찬‘ 받았습니다.
뜻깊은 시간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상처주지않을결심 #카렌암스트롱 #불광출판사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