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마음을 줄여드립니다 - 초조함 없이 평온한 뇌를 만드는 ‘자극 금식’의 기술
크리스 베일리 지음, 김미정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차 미션(10/7~10/13) 도서 감상평🩵

불안한 마음을 줄여드립니다👍🏻
.
저자 : 크리스 베일리
.
저자는 강연을 하던중 갑자기 공황장애가 와서 독감에 걸렸다며 양해를 구하고 무사히 마치면서 마음을 돌보는 시간을 통해 현대인들에게도움을 주기 위해 본인이 해왔던 방식으로 불안을 줄이는 법을 보여준다.
.
자극을 줄여야 한다고는 하지만, 현대인이 디지털 기기와 멀어지기는 쉽지 않다. 핸드폰을 켜서 보는 시간들이 예전보다 길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자극 금식을 하면서 깨달았다. 저자 크리스 베일리는 디지털의 유용함만 얻고 나머지는 덜어낼 수 있게 실용적인 전략을 제시한다. 일례로, 하루 중 ‘생산성 시간’을 정해놓고 나머지 시간은 성과를 추구하지 않기, ‘스트레스 재고표’를 작성해서 예방 가능한 스트레스 미리 없애기, 쉴 때 찾아오는 죄책감에 대처하는 4가지 기술, 일의 목표에 따라 디지털과 아날로그 활동을 분리하고 택하는 방법 등을 알려준다.
.
도파민 분비가 지나치면 평온함을 해치고 불안을 높이며, 장기적으로는 역설적이게도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도 있다. ’더 많이‘의 사고방식을 부추기는 도파민은 또 다른 순환, 즉 불만족의 순환을 일으킨다.
.
음미하기를 실천하면 자신의 목표에서 잠시 벗어나 현재 일어나는 즐거운 일들에 몰입할 수 있다. 음미하기는 과학적 사실일 뿐 아니라 실제로 효력을 발휘한다.
.
🌈
아침에 일어나면서 자극금식을 실천해 보았다.
일어나서 제일 먼저 식물을 쓰다듬으며 하루를 잘 보내자고 화이팅을 한다. 씻고 나서 음양탕 물 한 잔과 독일 피엠 주스를 마시고 명상을 하면서 요가를 하거나 산책 및 러닝을 한다.
책을 펼쳐서 필사를 하고 인스타 유튜브 스마트폰을 시간을 정해서 30분 정도 본다.
직접 만든 신선한 음식을 먹고 외부 음식을 줄여 보았다.
VOV 회의를 하고 외부 교육 일정을 소화하고 오후에는 사업 관련해서 독서 미팅을 하고 틈틈이 고객들을 만나며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 나간다.
핸드폰을 줄이는 연습을 해도 전화 통화 인터넷 검색을 해야 하기에 피해 가기 어려운 날도 많았다.
저녁 식사를 한 후 TV 보기를 줄이고 독서 시간을 많이 늘렸다.
저자가 말하는 감사 일기는 2년 전부터 해 오더 거라 쉽게 실천해 볼 수 있었고 몰입과 음미하기 연습을 해 보며 나를 더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
《불안한 마음을 줄여드립니다》는 현실적으로 현대 사회에서 불안을 극복하고 자신의 인생과 다시 관계 맺는 법을 일러주는 책이다. 거창하지 않은 방법으로 누구나 실천해 볼 수 있는 팁들이 가득하다. 책에서 권하는 방법대로 따른다면, 쉴 때마다 불안하거나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 몸은 게으른데 마음속은 초조한 사람, 무기력해져서 자꾸 스마트폰으로 회피하게 되는 사람, 한 가지에 집중을 못 하는 사람, 스트레스를 주체하기 힘든 사람 등 평온함이 필요한 이들에게 내가 선물 받은 것 처럼 내적 평화를 선물받는 기분이 들 것이다🌿
.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다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응원의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너무 완벽하고 열심히만 하려고 하면 번아웃, 공황장애를 마주할 수 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변화해 보고 쉼을 통해 적절한 꿈을 펼쳐 나가길 기도해 봅니다🙏🏻 저도 조금씩 변화하며 성장해 보려고 합니다🫶🏻
.
📘P.27
평온함과 생산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생산성은 초조한 마 음으로 한 번에 여러 곳에 주의를 기울일 때가 아니라, 의도를 기울여 신중하게 일할 때 크게 향상된다. 심지어 평온함을 추구할 때 확보되는 시간의 양을 계산하는 방법들도 존재한다.
.
📘P.58
이렇게 생산성은 내가 추구하는 최종 목표가 되었다. 물론, 생 산성 자체를 목표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산성은 더 많은 자유 시간, 금전적 여유, 다른 사람들과 진정으로 소통할 더 많은 공간 등 더 중요한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
.
📘P.148
현재, 과거, 미래 중 어느 시점을 음미하길 선호하는가와 관계 없이, 심취, 경탄, 감사를 통한 음미하기의 장점은 매우 크다. 음미하기는 몰입의 상태뿐만 아니라 즐거움으로 가는 지름길이기도 하다.

@rhkorea_books
.
#도서협찬
#알에이치코리아 #불안한마음을줄여드립니다 #자극금식 #도파민 #불안 #자기계발 #북스타그램 #책추천 #RHK북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