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독도와 역사 분쟁 이야기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2
양대승.신재일 지음, 조정근.이창섭 그림, 김용신.김봉석 감수 / 가나출판사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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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학습, 시사상식, 논술대비까지 해결하는 통합교과서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2

재미있는 독도와 역사 분쟁 이야기

양대승,신재일 글 / 조정근, 이창섭 그림/ 김용신,김봉석감수/ 가나출판사



신문이 보이고 뉴스가 들리는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 중

독도와 역사분쟁이야기를 보게 되었습니다.

전40권중 2번째 이야기입니다.


몇일전 학교에서 독도 골든벨을 실시하였는데 예선전에 합격하였더라고요.

퀴즈를 풀기전에 한번이라도 보고갔기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뉴스나 신문을 통해서 접했던 내용이 나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 책을 통해 발견하게됩니다.

그러면서 역사를 정말 잘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독도문제뿐만아니라 여러지역에서 분쟁이 끊이질 않고 있지요.

왜 분쟁이 잃어났는지 어떻게 풀으면 좋을지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됩니다.

국제 분쟁과 세계화와 관련된 문제를 짚어보는 내용이예요.


1장에서는 독도에 관하여

2장에서는 동북공정에 관하여

3장에서는 역사 왜곡에 대하여

4장에서는 남북통일에 대하여

5장과 6장에서는 국제분쟁에 대하여

7장에서는 세계화에 대한 문제를 짚어봅니다.


'독도는 우리땅' 이 당연한데도 일본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네요.

역사적인 문서들도 살펴보면 확실히 우리땅임을 알 수 있는데도 말이예요.

독도에 대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독도의 가치에 대해 알게되니 정말 중요한 곳이더라고요.

일본의 주장이 왜 잘못되었는지 반박하는 자료를 통해 일본의 어이없는 주장을

이해할 수가 없네요. 더욱 미워지기만 합니다.

여전히 독도를 지키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더욱 역사적인 사명감을 가지고 우리 모두가 독도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지혜롭게 대처해야할것 같아요.  꼭 한번 독도에 아이들과 함께 가보고 싶네요.


독도는 일본이 자기땅이라고 주장하고 중국은

동북공정(헤이룽장성,지린 성, 랴오닝 성)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겠다고하여 고구려를 비롯해

고조선,발해의 역사까지 크게 왜곡시키고 있네요.

중국은 동북공정뿐 아니라 서남 공정과 서북공정도 함께 진행중이래요.

해도 해도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리나라의 자랑스런 문화유산이

중국에 빼앗기지 않도록

더욱 철저하고 깊이있게 고조선,부여,고구려,발해의 역사를 연구해야할거예요.

그래야 중국의 주장이 잘못되었음을 말할수 있겠지요.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일본의 역사왜곡도 막을 수 있는데요.

자신들의 교과서에 예전에 잘못했던 과오들을 인정하거나 반성하지 않고

버젓이 왜곡된 교과서를 만들고 있지요.

왜곡된 교과서로 역사를 배운 사람들은 자연히 잘못된 역사관을 가지게되고요.

정말 독일과는 반대되는 행동과 처사입니다.

식민지를 통해서 우리나라가 발전했다는 둥, 제2차 세계대전을 일으켜 놓고서

원자폭탄의 피해로 전쟁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명성황후 시해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발뺌까지 한답니다.

아직까지 끝나지 않은 위안부 문제까지. 많은 할머니들이 세상을 떠나고

얼마 남지 않았는데 하루속히 진심어린 사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제를 겪고나서 남북간의 비극인 전쟁이 일어나지요.

세계에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있는 현실이 안타깝고 속상합니다.

왜 남과 북으로 갈라지게 되었느지 6.25전쟁은 왜 일어났는지

서해안 북방한계선에서는 왜 전투가 자주 일어나는지 남북간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네요.

서로가 정해놓은 바다 경계선 때문인데요. 아직까지도 크고작은 충동이 일어나고 있어요.

북학의 핵무기 문제까지 다루고 있어 세계평화에 대한 생각도 다시한번 해보게됩니다.

남과북이 통일되어 이산가족이 없어지고 북한의 많은 지하자원과 남한의 기술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일자리의 창출도 늘리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거에요.

통일이 되기까지 남과북은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각장이 끝날때 사진과 연표로 주요사건들을 정리해주거나 더 알아야

할 지식들을 다루고 있네요.

5장과 6장에서는 국제분쟁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다양한 이유들로 싸우고

분쟁이 끊이질 않고 있네요. 종교문제,물문제,영토문제,인종문제 들로 싸움과 테러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어요. 이로 인해 난민들이 생겨나고

민간인들이 희생당하는 경우가 많이 있네요.

9.11테러에 대해서도 자세히 나와있고 최근까지 이슈가 되고있는 아이에스(IS)까지

국제분쟁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볼 수 있어서 나와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 대한 관심도 가지게됩니다.

각 나라마다 입장의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과 이익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기때문에

문제들은 쉽게 풀리지 않을것 같네요.

세계평화을 이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이제는 지구촌이라 하여 한나라의 문제로 그치지 않고 여러나라에 영향을 미치곤하지요.

 경제세계화에 대한 부분을 이해할 수 있어요.

서로 경쟁하고 협력하면서 세계화에 대처하고 있지요.

함께 살아가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계화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막연한 생각들이 구체화 되어 이해가 되니까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처해아함을 배웠고 국제분쟁들의 원인도 알게되었고

세계화의 경쟁력을 키워가고 서로간 협력의 중요함도 알았네요.

사고력도 키우고 더나아가 논술대비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책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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