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2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중등 필독 신문 2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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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된 리뷰입니다 ㅡ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책을 많이 읽어야 할 시점

하지만 중학생이 되면 학원수업과 학교 내신대비 평가시험에

책을 일주일에 한권 독파하기도 버거운 실정이랍니다.

더군다나 책읽기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이라면

월 1권의 독파도 언감생심이죠

그런 아이들을 위해 소개하는 오늘의 도서는

비문학독해 2번째 이야기~ 중등 필독 신문 2권이예요

1권 아직 덜 읽었는데~~ 밍그적 거리고 있었는데

따끈따끈 신간도서가 나왔다니..

개인적으로 책을 읽는 것만큼이나

이시기의 아이들에게 신문을 통한 비문학으로의 접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짧은 영상들에 푹 빠진 요즘 아이들에게

비문학지문을 읽게 하는 비법

그건 바로~~ 이렇게 지면으로 간추려진 신문이 최고지요

어떤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해서

하나의 결론을 도출하는 것~

비판적인 사고는 스스로 문제해결을 하기 위해

해답을 찾아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런게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니만큼~

신문기사와 저자분의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을 읽어보고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

그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중등 필독 신문

제가 우리집 중1, 중3에게 1권때부터 추천했답니다.

중3은 이제 기말고사가 또 코앞이라~~

중1은 학원숙제에 허덕이느라

겨울방학즈음 1권, 2권 완북 목표로 잡고 있어요


비문학영역은 아주 다양한데요~

청소년필독서 중등필독신문2에서는

IT /정치/ 생활 / 역사 / 국제 / 철학

1권보다 다소 난이도가 상승된 영역이 많답니다.

물론 타이틀 자체는 무겁지만..

내용들을 살펴보면~~이슈가 되는 내용들이라 어렵지만은 않아요^^

검색엔진이 순서를 정하는 법

내 이웃이 난민이라면?

인생샷에 인생 걸다

시대상과 지식수준을 보여주는 유서

독점기업의 이윤추구와 공정거래법

도덕적 인간의 기준

각 주제별로 목차 하나씩만 나열해봤는데

부담스러운 내용은 없지요?^^

굳이 글을 작성하기 어렵다면~~

신문기사를 읽고 저자가 정리해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부분만 읽어도

충분히 사고력이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라

중1이나 그 이하 학년들에게 도서추천할때는~~

학습 방법을 조금 바꿔주면 됩니다~^^


정치파트의 언론 개혁에 대한 기사와 저자의 생각코너인데요

언론이라고 하면 뉴스나 신문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언론이 어느범위까지 포함시키는지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해준답니다.

텔레비전, 잡지, 인터넷뉴스 등등 굉장히 넓은 영역이

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거짓, 허위정보도 많은만큼

언론의 개혁에 대한 입장도 나와 있어요

특히 지역이나 정치적인 성향에 대한

잘못된 보도가 많고 연예인 관련 정보들의 경우에는

확인도 거치지 않은 정보들이 노출되다보니

정보제공이라는 원래의 언론의 역할에

많이 어긋나기는 한거죠


저자의 생각과 더불어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3가지 질문에 마지막에 제시되는데요

청소년필독서 중등 필독신문의 경우

이렇게~~ 하나의 주제에 60여개의 컨텐츠가 등장

마지막에는 질문에 대한 답을 이야기하거나

적으면서 마무리하게 된답니다.

우리는 중1, 중3이 같이 읽고 보는거라

처음부터 쭈욱~ 포스트잇으로 작성을 해서

바꿔 읽어보며 상대방의 생각도 읽으며

살포시 염탐하는 맛도 즐기고 있답니다


그냥 장난감으로만 치부해버렸던 드론

그 드론이 요즘 놀라울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국제적인 행사에서 하늘을 멋드러지게 수놓은 드론~

응급 구조현장에서 사람을 수색한다거나

재난시 비상물품의 수급 등등

정말 기술의 발전이 이렇게 긍정적이게 쓰이고 있다는 것에

놀랐어요. 물론 이것이 군사적으로도 개발되고 있는 것에

양면의 성향을 띄고 있긴 하지만

좋은 쪽으로 계속 개발되길 바라면서

비판적인 사고력을 UP시키기 위한 3가지 문항

아이들이 작성해봤구요

아이들도 밝은 부분보다는 어두운 부분을 규제할 수 있는 것들이

국제적인 규약이나 단체를 통해서 만들어져야 된다고

자기들의 생각을 써놓은거 있죠

후쿠시마 오염 해양 방출의 안전성에 대한 글

아무래도 식탁문화라든지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다보니

이런 기사의 지문들이 눈에 들어왔다고 하더라구요

앞으로 더 없을 것이라 보지 않고

원자력 발전소를 대체할 에너지

그리고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의견

바다의 경우 어느 한 나라의 문제가 아닌

전세계적인 문제이니만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일본이나 각나라가 아닌

권위있는 국제기관에 맡겨야 된다고

생명을 담보로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나라의 힘이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묵직한 메세지도

확실히 중3 아이가 쓰는 글은 다름이 느껴지는거 있죠

수능에서 다뤘던 비문학독해 지문 차근차근 읽으며

기사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배경지식을 쌓고

저자의 말마따나 수능지문 별거아니네~~

지적 허영심 부릴 수 있도록~

60개의 기사로 제대로 된 사고력향상 키워보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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