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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 - 초등학교 4학년, 수포자가 되는 이유
김은정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4년 3월
평점 :
이제 수학은 단순하게 개념만 이해하거나
연산만 잘 한다고 해서 좋은 점수를 얻는 과목이 아니예요
스토리텔링이 적용되어서 문장 길이가 길어진 서술형 문제들에
국어문제, 영어문제 풀듯 쪼개서 이해하고 읽지 않으면
초4가 아니라 그 이전 학년부터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일명 수포자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거죠
여전히 문해력이 이슈가 되고 있는 요즘
국어가 아닌 수학과목에
수학문해력이라는 용어로 제목을 적어놓은
"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
단순히 호기심으로 보고 넘길 도서는 아닌것 같아서
요즘 아이의 수학학습 고민도 있고
차근차근 정독해봤어요
선행과 심화에 대한 이야기
수학적인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들
20년차 초등교사가 전해주는 그 비법들
하나하나 정리해줘서 초4 아이의 학습에 도움 많이 받았답니다.
저학년이든 고학년이든 서술형 문제만 보면
겁을 먹고 포기해버리거나
혹은 읽었는데도 무슨 말인지 몰라서 손을 못 데는 경우
저자는 오답풀이를 하는 과정에서
신기한 부분을 목격했다고 해요
저학년이든 고학년이든 서술형 문제를 만점을 받는 경우가 드물고
또 틀린 문제를 다시 풀게 할 경우에도
서술형에서 오답이 특히 많았다고
아이들이 서술형 문제에 특히 약한 이유가
바로 수학문해력이 부족해서 그렇다고 하는데요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도 부족하고
무엇보다 큰 문제는 선행이든 선행이 아니든
요즘은 학원에서나 가정에서 문제만 풀도록 훈련이 되어서
스스로 생각하며 진득하게 문제를 푸는 경우가 없다고
모르는 문제를 만나면 시간이 걸려도
이것저것 시도하면서 스스로 풀어야되는데
그렇지 않으니 잘못된 수학공부법으로 인해서
자연스레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포자의 길로 가게 된다는거죠
수학에 독해력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수학문제가 스토리텔링 기반의 문제
응용문제와 서술형 문제들 때문인데요
평소 책을 꾸준히 읽고 어휘의 뜻 뿐만 아니라
글의 맥락을 파악해서 전체 글을 이해하는 문해력
이것을 수학에도 당연히 접목시켜야 되는거죠
그래서 저자가 말한 수학공부의 원칙 중에 첫째가 바로
매일 책읽기예요
여기서 말하는 책은 줄글로 된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이예요
지금 아이들은 영상세대이므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취약하기 때문에
고학년이라도 단 몇줄이라도 소리내어 읽기를 통해서
근본적인 문해력부터 키워야 된다고 이야기 한답니다.
책읽기를 기본으로 하고
그다음 중요한 것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많은 양의 문제를 풀기전에
하나의 문제를 풀더라도 스스로 생각해서 풀 수 있도록 하기
책읽기 역시 매일매일 성실하게 해야되지만
문제푸는 것 역시 매일 조금씩 하더라도
스스로 생각해서 풀 수 있는 문제들을
꼭 1~2개씩은 던져줘야 된다고
기계적인 계산이 아닌 생각을 해서 풀 수 있는
문제들을 줘야 된다는 이야기 특히 공감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가장 많이 깨달은 부분이 바로 이건데요
우리 아이의 경우 심화형 문제를 풀 정도의 수준이 아니라서
심화과정 없이 복습으로만 학습시키고 있었는데
쎈라인이나 최상위라인만이 심화가 아니라고
심화는 상대적인 것이다!
내 아이의 수준보다 어려운 것이 심화라는 이야기
내가 심화학습에 대해 단단히 착각하고 있었더라구요
원리수준의 문제집이 맞는 아이에게는
최상위나 쎈라인이 심화가 아니라
기본응용이나 기본유형, 문제유형 라인이 심화학습교재가 된다고
고학년이 된 아이의 수학학습 그리고 책읽기
어떤 방향을 잡고 나아가야 될지 방향을 제시해준
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
초등 학부모님이라면 꼭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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