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세트 - 전5권 - 초등 3~4학년 ㅣ 메가 독서 논술 B단계
오세경 외 지음, 류은형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메가북스/교과서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 논술
초등 교육 과정 주제와 연관된 글을 주제로 독서를 하면서
하나의 주제로 연결된 독해활동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고
다양한 갈래 글을 읽으며 걸쓰는 힘을 향상시켜주는
초등독해력, 초등논술의 끝판왕 메가북스
독해부터 어휘력 그리고 독서논술까지..
총 3단계로 초등학교 3학년 딸아이의 독해력에
날개를 달아주고 있는데요..
메가 독서논술의 경우 초등 교과에 따른 일관된 독서와 논술 활동으로
교과학습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력을 키울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사회, 과학, 도덕 등등 교과목에 충실한 예문이 설명문, 동화, 전기, 연설문, 논설 등등
다양한 글감으로 소개가 되고..
각 주제에 부합하는 문제를 푼 다음에는 어휘, 문법, 글쓰기를 통해서
한 단원을 마무리한답니다.

교과서 주제로 통하는 메가독서 논술은
우리고장의 생활, 동물과 식물의 세계, 민주 사회의 발전, 변화하는 지구
그리고.. 아이가 그나마 쉽게 접그할수 있는 B3 함께하는 공통체..
총 5가지 주제로 나누어져있거든요.
3학년과 더불어 4학년 교과 주제가 담겨있다보니..
논술이 처음인 초3 딸아이는 조금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아무리 좋은 교재도 아이가 버거워한다면 무용지물이잖아요..
사회, 과학, 도덕 중에서 아이가 그나마 재미있어하고~~
4학년 문제더라도~~쉽게 접근할수 있는 B3 함께하는 공동체를 통해서
요즘 독해와 글쓰기.. 논술의 기초를 닦고 있어요.


지난주에는 4학년 도덕 더불어 사는 이웃을 통해서 토론을 해보았는데요.
이번주는 아이 학년에 딱맞는 3학년 7단원 공중도덕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공중도덕을 배우기에 앞서.. 공공장소는 어떤 장소이며..
공중 도덕은 무엇이고 왜 공중도덕을 지켜야되는지..
공공장소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의 뜻까지 살펴보았어요.
대구라서 그런가 지역사투리를 써서 틀린 부분도 보이더라구요^^
요즘 국어사전을 통해서 틀린 글자 찾아보고 어휘력도 뒷받침되도록 하고 있는데..
아직도 한자 관련된 단어들은 좀 어려워한느게 보이더라구요
헤집다같은 순우리말과 더불어 혼잡하다 같은 말..
책속에서 좀 봐왔던 건데도 불구하고 어려워하는 단어들은..
뜻풀이를 2~3번씩 읽고..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예제도 들어서 알려주고... 한번 봤던 단어들은..
정확한 뜻은 기억못해도..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어휘인지 꼬옥 익히고 넘어가게끔 하고 있어요


제시문을 읽기전에 2페이지 가량 문제를 풀면서 사전 정보를 익혔구요.
이제 제시문을 읽을 차례지요..
함께 지켜야할 약속, 공중도덕에 대한 설명문을 읽어보았어요..
지문을 제대로 읽었는지 전체적인 문제도 뒷부분에 나오지만..
3단계 학습 메가독서 논술에서는
이렇게 제시문 하단에 내용들이 먼저 나온답니다.
책을 읽고.. 해당 페이지에서 이야기하고자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넘어가라는 취지겠지요?
일단.. 각 페이지 하단에 있는 문제들은 틀림없이 잘 풀었어요

교실과 복도, 공중화장실에서의 공중도덕
공중목욕탕과 식당에서의 공중도덕
영화관과 대형마트에서의 공중도덕
..
제시문을 먼저 읽어본뒤..
이 글에서 말하고자하는 바가 무엇인지 객관식과 주관식을 통해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보았답니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할 매너에 대해서 O,X 문제도 풀어보고
선긋기도 해보고 쉬운 주제로 접근하니까..
아이도 거부감 없이 착착 하나씩 풀어내더라구요.



좀 자신이 있는 문제다 싶으면 문제를 대충 읽어버리는 딸아이..
이번에도 그부분이 발견이 되었어요 ㅠㅠ
글의 내용을 읽고 정리한 부분에서 해당 번호를 적는 건데요..
번호를 적는건데.. 당당하게 내용을 적어버린 아이..
원래 이렇게 적어도 정답으로 인정되지만..
문제를 제대로 읽고 풀어야 된다는걸 알려주기 위해서..
저는 이런 부분도 과감히 그냥 엑스로 처리해요
다음에는 좀 더 잘 읽고.. 풀수 있겠죠?^^
지금은 책속에서 정리된 내용에 O,X를 하고..
해당 번호를 찾아 적고.. 자신의 생각을 조금 적고 끝내는 논술이지만..
작은 부분부터 하나하나 진행하다보면..
아이 스스로 글의 내용을 정리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법도
서서히 터득해가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