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한 번에 합격하는 초압축 암기법 - 1년 만에 행정고시 합격한 ‘신림동 전설’의 3배속 암기의 기술
이형재 지음 / 빅피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형재

1년만에 행정고시 합격

직장 생활 중 10여 개 이상의 시험에 초단기 합격

서울 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학사

초압축 암기법

제목에 확~ 이끌렸다.

나는 공부법에 관심이 많다.

자격증 취득이 한 때 취미였을 정도로 컴퓨터 자격증 시험을 계속 봤다.

전공 덕에 대부분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되지 않은 자격증 시험도 기웃 거렸고

그 중 한자 3급 시험에 합격했을 때가 가장 기뻤다.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무식하게 계속 쓰면서 외우기만 했었다.

이후 너무 힘들어서 공부법을 검색하도 다양한 합격 수기를 읽고 공부법 수정 후 쉽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합격할 수 있었다.(2급에 도전하지 않은 것은 3급도 겨우 합격했기 때문....ㅠㅠ)

무식하게 외우는 것만이 공부의 정도라 여기며 살아온 내가 공부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였다.

저자는 행정고시를 1년만에 합격했다고 한다.

1년이라는 기간이 짧지는 않지만, 그 시간을 투자한다해도 쉽게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니기에 대단한 것이다.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일을 하며 공인중개사, 국제공인 자격증까지 어려운 시험에 합격한다.

스스로 자신의 공부법이 제대로된 공부법임을 증명했다고 할 수 있다.

나는 현재 공부를 해야하는데 워킹맘의 신분으로 뒤따르는 시간 고갈과 체력 저하로 공부를 아예 포기하지도 그렇다고 무리하게 강행하지도 않는 상태, 이러지도 저러지도 상황이다.

퇴근 후 쉼이 필요하지만, 육아와 집안일을 하다보면 더 지치고 어느 새 침대와 한 몸이 되어버린 내가 있다.

머리속에 '공부해야 되는데...'라는 생각만 맴돌다 잠든다.

나의 경우 시간도 없지만, 무엇보다 체력이 너무 떨어진다.

저자가 출연한 한 유튜브 채널의 영상을 보았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체력을 기르고, 공부를 하면서도 체력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내가 내일이라도 당장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이다.

체력 다음으로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인데 우선 나는 시간관리가 잘 되지 않는다.

이에 저자는 직장인의 경우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 등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는데 위에서 언급한 유튜브 영상에서 직장에서 공부할 경우 주위에서 뭐라고 하던 눈치 보지 말아라고 조언한다.

생각보다 남들 한마디에 위축되어 공부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뭐라던 곧 관심이 사그라 들더라.

그러니 눈치 보지 말고 하던 공부에 집중하자!

그 외에도 외우기 적절한 시간과 방법을 알려준다.

그 중 낮잠 자는 시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오후 2~4시 사이 20분 정도의 낮잠을 통해 암기의 효율성이 높힐 수 있다고 한다.

올해 초 수강했던 강좌의 강사는 걸으면서 공부하고, 운동을 하고 오라고 잠이 오면 잠을 깨기 위해 노력하라고 했다.(해보았지만, 결국 엎어져 자게 되더라..체력이...)

초압축 암기법을 기본과 심화로 나누어 설명해 주는데 저자의 경험이 녹아 있다.

스토리로 외우는 방법이 처음에는 어렵지만, 효과가 높을 것 같다.

또한 앞 글자를 외운다고 모두 두문자 암가기 아님을 설명하는데

무작정 두문자만 외울 경우 시험에서 두문자만 기억나는 경우가 있으니 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야 함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시험 직전에 전략과 암기의 최적화 루틴을 설명해준다.

특히 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암기법을 적절히 사용하고 싶어서 집중해서 읽었다.

적용을 위해 고민을 해보아야 하지만 루틴을 만들어 놓으면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들이었다.

앞으로 내가 수험 생활을 하게 될지 잘 모르겠지만,

책의 다양한 방법들은 직접 적용해 볼만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수험 생활을 하게 될 나의 아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은 방법들이다.

공부법에 대한 검증된 다양한 노하우를 알고 싶다면

이 책 추천한다. ★★★★★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