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추월차선 - 수학 때문에 미쳐버릴 것 같은 엄마들에게
김승태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추월차선

저자 김승태

수학 골든타임 지킴이

부산기네스 수학 도서 다수 집필자 등재

수학 학원 원장 역임

수학은 철저한 암기 과목입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저자는 수학이 암기 과목이라고 강조한다.

초등에서는 연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창의력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 등은 초등의 저학년에서 가능하지

학년이 올라가면서는 오히려 독이 되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다년간 학부모와 학생이 아닌 자신의 방식 대로 수학을 가르쳐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 학생을 가리지 않고 서울대를 한 트럭 보낸 저자의 강력한 호소이다.

나는 아이들을 학원에 보내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어릴 적엔 엄마가 숙제등 복습을 함께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초등학교 3학년이 된 첫째는 내 생각이 맞다는 것을 학원을 다니며 증명해주고 있다.

초등 저학년 때 공부습관을 잡아주어야 한다는데 나는 워킹맘이면서 애둘 독박육아라는 핑계로 많이 봐주질 못했다. 준비물 챙기기도 벅차다.

그래서 지금도 학원에 대한 생각이 긍정적이지 않다.

그러나 내가 가르쳐줄 수도 없다.

책에서 엄마의 잘못된 교수가 아이를 망친다는 내용이 짧게 나오는데

나는 분명 그럴 것 같다.

첫째가 7살 때 다양한 수학 책을 사주었다.

사고력, 팩토, 연산 등등..

그 나이 때 책은 거의 동화책 읽기 수준이다.

그렇게 다양한 내용을 접하는게 좋다는~ 카더라~에 현혹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역시 어릴 적엔 학원을 다녀도 부모가 함께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서서히 학교 교육만 시키게 되었다.

나는 수능 세대로 저자의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다라는 말과

기출 문제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체험했다.

여자는 수학에 약하고, 좀 처럼 이해되지 않던 수학을 포기하지는 않았지만, 실수는 하지 말자고 내려놓았다.

외울 생각은 못했다.

수학을 머리 좋은 학생들만 잘하는 것이라 여겼는데 외우는 것도 중요하다는 저자의 말에 다소 충격을 받았다.

그러나 책을 읽으며 학창 시절 배웠던 수 많은 공식들이 떠올랐다.

정확하게 식이 떠오르진 않았지만, 그러한 식들을 수업 시간에 분명 증명하고, 정리했지만, 이해할 수 없었는데

결국 이 것은 외워야 되는 것이다.

그리고 외운 것을 적용하는 연습을 해야 되는 것이었다.

수학 외에 언어 기출 분석과 외국어 외우기로 고득점을 한 경험이 떠올라 격하게 공감이 되었다.

나의 아이에게 적용 할 수 있을지 모르겠고 내가 수능을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방식 대로 공부하면 수능 점수가 당장 필요한 것이 아닌 긴 시간이 있는 나에게 새로운 도전이 되고 즐거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심심풀이로 중1 수학 문제집을 사서 풀다가 재미 없어져서 넣어두었는데 다시 꺼내보아야겠다.

저자의 방식을 적용해보고 아이에게도 적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