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이 두렵다면, MBTI - 일보다 사람이 더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16가지 유형별 집중 탐구
조수연 지음 / 크루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근이 두렵다면, MBTI

지은이 조수현

기업교육 강사

성격유형 분석 중~

조직소통교육 전문기관 인허브컨설팅 대표

최근에 중학교 1학년들에게 MBTI 를 조사한 적이 있는데 매우 다양하게 나왔다.

ENFP가 가장 많았다.

책에서 설명하길

ENFP

- 스파크형

-통통 튀는 긍정 매력

-독보적인 인싸

-소식통

-취미부자

-극적인 표현력 발휘

-세부 사항 점검과 반복을 어려워함

-지치지 않는 도전의 부스터, 무한 열정가

요즘 아이들은 수업 중 자신을 드러내길 주저하지 않는다.

수업과 상관없는 소리를 내거나 행동을 하거나..

ADHD처럼 보이나 학업 수행에는 별 문제가 없는 것 또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그런데 ENFP 유형의 특징을 보니 다소 이해가 된다.

특히 극적인 표현력과 세부사항 점검과 반복을 어려워하고 지치지 않는 도전 부스터!

수업 중 갑작스런 소동이 일상인 학생들이 있다.

전혀 부끄러워하지 않고 너무도 자연스러운 학생들..

장애나 큰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불편함이나 현재 감정을 드러내는 것일 뿐이다.

처음에는 적응하기 다소 힘들었으나 이제는 그 만큼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라온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다.

주의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사소한 것을 잘 신경쓰지 않는 학생들로 인해 수업을 진행하기 가끔 힘들다.

특히 마무리가 되지 않는 수업에서 너무 난감할 때가 많다.

그리고 지치지 않고 계속 뛰어다닌다.

나는 ENFJ이다.

ENFJ는..

-타인을 배려하는 평화주의자

-언변 능숙형, 감탄사 가득

-관계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후회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아이디어를 개진시켜 함께 해결해 나가는 업무에서 만족감을 느낀다.

-일에 있어 '완전지향주의' 성향

-함께 성장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곳을 선호

-직원 하나하나의 존재 가치를 중요시하는 직장에 큰 만족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갈구, 현재 자신의 직종에 한계를 경험하면 또 다른 직업에 호기심을 가짐

-추천 진로 : 교육·경영컨설턴트, 빅데이터 분석가, 교사, 상담사, 기업영업, 사회운동가, PD 등...

좋은 내용(?)만 있어서 그런지 내가 생각하는 나와 흡사하다.

불편한 인간관계를 참지 못하겠어서 때론 손해를 감수하고, 감정 표현중 감탄사가 가득하기도 하다.

내가 하는 일에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 내가 부족한 것 같아 너무 힘들고, 담임이었을 때 우리반에서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는 자체가 너무 스트레스였다.

그리고 나는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

현재 노력하는 일이 마무리되면 다음으로 진행할 일들이...몹시 많다.

그래서 죽을 때까지 자기계발을 할 것 같다.

ENFP와 ENFJ

P(학생)와 J(교사) 차이..

계획대로 일을 처리해야하는 교사 / 유연성을 발휘하는 학생들

=> 떠들었는데 마스크를 하고 있어 아니라고 시치미를 떼는 상황이 너무 힘들다.

수업 시간 전에 컴퓨터실에 오길 원하는 교사 / 오다보니 늦었다는 학생들

=> 별의 별 사유로 늦는다. 사유를 들어주는 시간이 아깝고 스트레스

수업 중 사용한 교구는 늘 원래 상태로 두렴 / 귀찮은데 대충 던져놓자

=> 마구 마구 던져놓은 교구의 뒷 정리가 너무 힘들다.

그러나 ENF가 동일한 교사와 학생들과 대부분 즐겁게 지낸다.

학생들과 교사에 대입해 본 MBTI!

관계에서 오는 불편함과 반대인 성향이 더해져 더욱 힘들었구나!

과거 혈액형과 별자리로 성향을 파악하던 시절은 너무 구식이고

이제는 자신을 소개할 때 MBTI를 말하는 것이 어색하지 않다.

MBTI는 카를 융의 초기 분석심리학 모델을 바탕으로 1994년에 개발한 자기보고형 성격 유형 검사로, 사람의 성격을 16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MBTI의 근거가 그 유명한 분석심리학이다.

100%의 일치는 아니지만, 상대를 이해하는데 분명 도움이 된다.

특히 직장 내에서 이 MBTI는 분명 상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