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심리공부 - 나와 너의 마음을 이해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1 시리즈
허용회 지음 / 글담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허용회

심리학 작가이자 연구원

'마인드플레이팅' 창업

저자의 브런치

https://brunch.co.kr/@yonghheo



인간의 심리는 늘 관심사다.

그러나 심리는 언제나 어렵고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들 분야라는 인식이다.

그렇기에 이렇게 '1분으로 끝내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진짜 끝낼 수는 없지만 말이다.

2년 정도 짧게 상담과 심리학 공부를 이어오고 있다.

늦은 나이에 배우는 거라 빠르게 습득되지도 않는다.

더구나 이론과 실제가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계속 공부를 이어가고 싶다.

저자는 심리학의 가치가 전문적인 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특징을 더 깊이 알도록 돕는다고 말한다. 실제 우리 일상에 적용되어 질 수 있다는 의미인 것 같다.

공감

공감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으로 구분된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의 중요한 특징으로 '공감 능력의 결여'라고 한다.

그런데 이들도 인지적 공감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가능하다고 한다.

인지적 공감은 상대방의 행동이나 감정의 원인을 의식으로 이해하고 추론하는 과정이고 정서적 공감은 상대방의 행동이 감정을 관찰한 후 내 마음속에서 어떤 정서적 변화가 일어나는 경험을 말한다.

즉, 인지적 공감은 가능하지만 정서적 공감은 해낼 수 없다는 말이 정확할 것이다.

어른이 되어 인간 관계에서 공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자아가 커지다 보니 공감하지 못하면 많이 불편해지는 순간들이 종종있다.

그럴 때마다 나는 회피를 선택하곤했다.

그러나 일적으로 유지해야 되는 경우는 그 불편함을 감수하기가 너무 어려웠다.

어서 관계가 해소되기만을 기다리곤 했다.

노력해도 인지적 공감이 잘 표현되지 않아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것이 공감이다.

마키아벨리즘

마키아벨리의 성격은 반사회적 성격, 나르시스즘과 함께 '어둠의 삼원'으로 불린다.

세 성격 간에는 공감의 결여, 냉정한 태도, 겉과 속이 다른 모습 등의 공통점이 있다.

높은 성취 동기, 다른 사람을 속이고 조종하기, 평판 중시, 냉소적인 시각, 계획적 행동, 비도덕성 등의 특징을 보인다. 자신이 받은 위협을 잊지 않고 기억해두고 보복한다.

때론 나도 복수하고 싶지만 치밀하고 은밀하게 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이내 잊어버리고 만다.

그렇지만 가까운 사이에서 받은 상처는 잊혀지지 않는다. 그건 왜 그럴까?

궁금한 심리학 주제 100개가 하나 당 2페이지에 걸쳐 나온다.

요즘은 심리하게 대한 관심이 높아져 들어본 내용도 있지만, 갑자기 '마키아벨리'라는 이름이 나와서 너무 놀랐다.

주제마다 별로 어렵지 않게 설명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조금이나마 심리학 지식이 쌓여진 것 같다.

교양서로 추천한다.

저자의 저서로

『당신은 심리학에 속았다』

『게으른 사람들의 심리학』

『자존감 높이려다 행복해지는 법을 잊은 당신에게』 가 있다.

모두 흥미로운 내용일 것 같아 기대가 된다.

※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