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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기획 가이드 - 포스트 코로나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1년 1월
평점 :



지은이 노동형
삼성전자 한국총괄마케팅 판촉과장, 판촉포스트장 역임
현재 지투지커뮤니케이션대표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일명 테슬라 쇼크로 인해 우리는 이제 외형이 아닌 콘텐츠가 중요한 시대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테슬라의 전기차 생산량은 도요타의 자동차 생산량의 4%도 되지 않았지만, 시가 총액이 1위가 되었다.
일론 머스크는 미래의 시장 변화 읽고 대안을 마련해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고, 그의 예측은 맞아 떨어졌다.
환경문제가 미래의 주요 화두가 될거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많았지만, 이를 위해 시장의 변화를 준비한 이는 많지 않았기에 테슬라는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테슬라 뿐만 아니라 지금의 시장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바로 코로나 때문이다. 이에 대응해 빠르게 변화한 기업들은 살아남았고,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은 변화를 시도해야한다.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흔한 콘텐츠보다는 신선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1단계 기획할 콘텐츠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현황을 이해
2단계 콘텐츠기획 프로세스에 대해 단계별 연구를 하여 자신이 기획하는 콘텐츠에 적용
3단계 세계 1위 콘텐츠의 기획과 마케팅을 벤치마킹하여 차별화된 방식으로 적용
해 보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인문학, 자연과학, 미래학 등 3가지 학문을 융합해 콘텐츠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콘텐츠 기획은 먼저 시장조사 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수요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속 조사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로 아이템을 선정한다.
아이템을 선정하고 난 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어 자신만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아이템과 아이디어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줄 스토리텔링이 더해져야한다.
평범한 캐릭터로 끝났을 미키마우스와 해리포터 스토리는 출시 이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고, 계속 더해진다.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고,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이용된다.
마지막 단계로 앞 단계를 정리하여 문서로 작성하는 스마트 기획을 통해 성공적인 콘텐츠를 만들수 있다.
#포스트코로나K콘텐츠기획가이드 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콘텐츠를 기획에 관한 기준을 제시해준다.
성공사례에 대한 소개와 성공 노하우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콘텐츠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과정도 자세히 알려준다.
실제로 기획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정보도 제공한다.
다양한 콘텐츠제작을 준비하고 있는 기획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무엇이든 한번에 쉽게 되지 않는다. 성공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고, 준비된 자에게 운도 따르는 것이다.
준비를 위한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포스트코로나K콘텐츠기획가이드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