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 - 2021년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선정, 2021 세종도서 교양부문 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 1
김필영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은이 김필영

전기공학 전공후 관련 직종 20여년 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박사 학위 취득

자신의 불안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된 공부가 철학으로 이어졌다.

<5분 뚝딱 철학>은 11만 구독자를 보유한 철학 채널 운영 중!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cosmoscan1


영상 스크립트와 구성, 편집까지 혼자 한다고 해서 직접 검색해서 한편 보았다.

이 세계가 가상 세계가 아닌 6가지 이유..

본인이 직접 출연해 설명을 하고, 자막, 관련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설명의 이해를 돕는 구성이다.

조력자가 없다니..

14분 남짓한 영상이었는데 일주일에 한번씩 이렇게 업로드 한다는 건 너무 대단한 분이다.

어떤 내용의 책일지 궁금해진다.

#5분뚝딱철학

철학의 아버지 #탈레스

소크라테스와 아리스토텔레스 정도로 대표되는 철학자 중 그들이 철학의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이 바로

#탈레스 라고 한다.

신과 연관지어 모든 것을 설명하던 시대에 나일강의 범람이 자연 현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가 생겼다.

탈레스는 피라미드 높이를 계산하고 인류 최초 일식을 예언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만물의 근원은 물이다. 라는 답을 내놓는다.

현대에 와서 만물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다시 쿼크로 이루어져있다는 걸 밝혀냈다.

그러나 탈레스는 인류가 신화에서 벗어나 세계의 본성을 찾고자 탐구를 시작한 것이다.

노벨상을 받고도 남을 만한 사유의 전환 쯤 되지 않을까?

그래서 탈레스를 철학의 아버지라 부른다.

그 동안 철학자나 대표 학파의 학문적 내용을 중심으로 철학을 이해하려고 했는데

그것은 철학이 아니라 그저 철학의 발전사 쯤이 아니었을까?

철학이 사유의 전환으로 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에 일반인으로서 철헉을 받아 들이기에 어쩌면 더 이상 어려운 학문으로 받아들이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산파술

좋은 부인을 만나면 행복해질 수 있고, 나쁜 부인을 만나면 철학자가 될수 있으니 결혼하라고 조언한 소크라테스..

산파술 하는 남편이 있다면 많은 확률로 아내는 악처가 될 것이다.

어쩌면 아내의 눈엔 남편의 말들이 위대한 논리보다는 술마시기 위한 헛소리나 핑계쯤 들렸을지도 모른다.

아내도 철학을 했다면 악처라는 불명예보단 소크라테스도 먹고 사는 문제를 고민하지 않았을까?

악법도 법이라며 독배를 든 소크레테스에게 먹고 사는 건 어쩜 중요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구나..

#고틀로프프레게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 수학을 논리학으로 환원해서 확실한 학문으로 만들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자신의 이론을 쓴 책을 인쇄하기 직전 이론의 문제점을 지적한 '러셀'의 편지를 받고 평생 연구한 이론을 포기한다. 이론은 포기하지만, 후대에 분석철학의 시조가 된다.

분석철학이 무엇인지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자신이 평생 연구한 이론을 하루 아침에 포기하다니!

독배를 마신 소크라테스 버금가는 철학자가 아닌가!

연구 결과를 조작해서라도 성과로 인정받으려는 사건이 일어나는 요즘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프레게의 결정은 당연하지만 위대할 정도다. #프레게 기억할 이름 추가!

#파스칼

프랑스의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 신학자!

12세에 삼각형 내각의 합이 180도임을 증명

13세에 파스칼의 삼각형 발견

16세에 파스칼의 정리 증명

19세에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 '파스칼 라인'발명

21세에 '파스칼의 법칙'발견

파스칼이란 이름은 둘째가 즐겨보는 만화 미니특공대에 나오는 악당의 이름이다.

연관성은 없겠지만 이렇게 위대한 학자의 이름이 왜 악당이 되어있는지 웃음이 난다.

#파스칼의삼각형 은 원래 중국인이 먼저 만들었지만 체계적 이론으로 정리한 것이 파스칼이라고 한다.



무슨 삼각형인가 했더니 자연수 나열과 결과에 대한 삼각형이다.

IQ검사나 법칙 찾는 문제에서 종종 보던 것인데 파스칼의 삼각형이었다.

그리고 파스칼이 만든 계산기는 세금회계사인 아버지의 업무 경감을 위해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이런 기특한 자식이 있나!

20대 후반에 들어 수학과 과학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신(神)에 관심을 갖게 된다.

신학에 대해 잘 모르지만, 어릴 적 두각을 나타내던 수학과 과학에 집중했다면, 더 위대한 성과를 이룩했을 것 같기에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다.

잠깐, 파스칼의 부모는 수학과 과학에 더 이상 관심을 두지 않았을 때 어떻게 했을까?

학구열 1위 대한민국 부모의 궁금증을 더해본다.

#아들러

최근에 심리학을 좀 들여다볼 기회가 있었다.

많은 책의 첫 장은 프로이트가 차지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와 견해 차이로 '개인심리학'을 제창한 아들러!

"자신의 불완전함을 그대로 받아들여라. 그리고 그 불완전함을 통해 새로운 자기를 창조하라."

지나간 시간을 후회로 채워 자신을 괴롭히기 보다는 그 동안 나의 과오를 인정하고 그 과오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과거에 집착하는 프로이트 보다는 나의 의지로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아들러가 좀 더 관심이 가는 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5분뚝딱철학

철학이 이렇게 많은 분야, 인간의 존재부터 수학, 과학, 신 등 세상 모든 것에 걸쳐진 학문임에 놀랐다.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여러 이론을 저자는 아이돌, 영화, 명화, 유명인 등을 등장시켜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유명한 수학자가 철학자였고, 과학자가 철학자였고 몰랐던 학자들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각 내용을 관련 유튜브 영상 QR코드도 제공해 좀 더 자세하게 만날 수 있다.



코로나로 길어지는 집콕 생활에 지루하지 않을 대안으로 철학에 관심을 가져보면 어떨까?

5분 뚝딱 철학 마구 추천한다! ★★★★★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