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홍 모자 철학하는 아이 9
앤드루 조이너 지음, 서남희 옮김, 김지은 해설 / 이마주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생각하는 주제는 '여성 인권'

 

   책 가지고 놀기

    - 여성 인권 관련 그림책 찾아보기

    - 'Pussyhat Project' 알고 가




분홍 모자 / 앤드루 조이너 / 서남희 옮김 / 김지은 (해설) / 이마주

/ 2018.01.25 / 원제 The Pink Hat (2017년) / 철학하는 아이

 


2018-02-03_17;46;11.jpg

 

처음에는 모자 없었어요.

그러다가....

생겨났어요.


본문을 펼치면 분홍 실로 뜨개질하는 나이 지긋한 여성을 만날 수 있어요.

콧등에 걸쳐진 안경과 야문 솜씨로 뜨개질을 즐겁게 하면서 뚝~딱 분홍 모자를 완성하지요.


포근한 분홍 모자.

셀카의 멋진 도구가 되기도 하고.

뜨거운 찻주전자 뚜껑 손잡이기 되기도 하고

차가운 발을 따스하게 만들어 주는 발 싸개가 되네요.

(따스한 차와 푹신한 의자. 그리고 책이 있으면 나른해지지요.

 결국 단잠에 빠져 버리셨어요)


신나는 분홍 모자.

고양이가 잡아챈 모자는 장난감이 되어요.


닿기 힘든 모자.

나무 위의 분홍 모자에 아이 셋이 힘을 더해 보지만~


따스한 모자.

나무에서 떨어진 모자는 지나가던 유모차 아이가 잡지요.

모자 속으로 포옥 들어간 모자는 따스한 모자가 되었네요.

 

 


 

20180203_173043.jpg

 


개가 낚아챈 그 분홍 모자를 아이가 구했지요.

사실 이 아이는 첫 그림 속에 등장해요. 분홍 모자를 만든 여성의 옆집에 살고 있어요.

이렇게 큰 모험을 한 것 같은데 모자는 그리 멀리 가지 못했군요.

그리고 집에 가져가서 모자를 빨고 말리고~

여자아이는 분홍 모자를

이렇게도 쓰고, (다이빙할 때도, 생각에 잠길 때도)

저렇게도 쓰고, (숨바꼭질도 하며 가방으로도 사용하고)

요렇게도. (야구도 하고 복싱도 하고)

 


 

20180203_173321.jpg


이렇게 많은 것을 함께 한 모자는 아직도 함께 할 무언가가 남아 있나 봅니다.

저는 유방암 캠페인으로 생각했습니다. 제가 참~ 무지했나 봅니다.

​여성 인권운동인 'Pussyhat Project'였네요.

 

 


 

2018-02-03_17;17;34.jpg

 

 

이렇게 이야기는 끝이 나지요.

운동에 참여하자. 너의 생각을 바꿔라. 그런 내용 없어요.

이 책은 44쪽의 반양장본입니다.

그 속에는 해설 4페이지, 면지를 빼고 나면

본문은 15장. 30페이지이에요. 글도 많지 않아요.

그렇지만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는 정말 다양하네요.


- 모자가 떠나는 여행과 여성인권운동의 이야기

 : 모자가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와 

   ​세계여성공동행진의 뜻을 기억하며 만들어진 이야기


- 시대의 흐름 속에 변화하는 여성의 역할

   : 중년 여성은 집 안에서의 활동이라면 소녀는 복싱, 야구도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요.


- 소녀 혼자가 아닌 '함께'

  : 여성들만의 운동이 아닙니다. 그림에서처럼 남녀노소, 인종, 직업은 상관없어요.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 하는 가치로 생각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것 같아요.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해 준 작가님께도 감사하지만

책을 옮긴 서남희 작가님과 철학 동화로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신 김지은 작가님께 감사하네요.


 

 


 

 

 - 'Pussyhat Project' 알고 가기 -  

 


 

Women's_March_(VOA)_03.jpg

2017.01.21일 미국 워싱턴에서 'Pussyhat Project' 현장 


푸시햇프로젝트는 예술, 교육, 지적 담론을 통해 대화와 혁신을 도모함으로써

여성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인권을 증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 사회 운동이다.
푸시햇™는 여성의 권리와 정치적 저항에 대한 지지와 결속의 상징입니다.

모자를 만들어! 모자를 줘! 모자를 쓰세요! 모자를 같이 쓰자!
현지 2018년 행진이 계획되고 있습니다! 힘을 내기 위해 모여 보자. ​

푸시햇프로젝트 홈페이지 발췌  : https://www.pussyhatproject.com/

 

 

 


 

 - 여성 인권 관련 그림책 찾아보기


https://blog.naver.com/shj0033/221200293257

 

- 작가 앤드루 조이너 홈페이지 -

 

 


 

 

https://www.andrewjoyner.com.au/

 

오늘도 행복한 책 읽기!  투명 한지 현앤진맘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