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세요? - 우리 동네 사람들 이야기 스콜라 창작 그림책 8
팽샛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보세요? - 우리 동네 사람들 이야기 / 팽샛별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7.11.30 / 스콜라 창작 그림책 8


 

  제가 생각하는 주제는 '이웃'


  책 가지고 놀기

  - 우리 동네 그려보기

  - 이웃에 관련한 책 찾아보기

 



'어? 팽샛별?'

옮긴이가 없는 것을 보면 우리나라 작가님?이라는 궁금증과 함께 책을 열어보아요.

 


2017-12-10 13;47;28.jpg


20171208_132426.jpg

 

 

 

며칠 전 이사 온 한솔이가 혼자 놀고 있어요.

외로운 한솔이에게 먼저 다가가 손을 내밀어 보기도 하지요.

(여기서는 노란 선이 민들레의 홀씨로 보이네요.)

 

 


20171208_132352.jpg
 
 
 

노란 선은 없지만 동네 아이들이 모두 모여서 기차놀이를 하는 페이지는 온통 노란빛이네요.

이 한 장면이 제 맘을 쏴~아 녹아버리게 했어요.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고 생각하니 그저 행복하고 웃음이 나와요.

여름이면 밤늦도록 놀다가 배가 고파야 집으로 들어가던 저의 어릴 적 모습이 떠오르네요.

 


2017-12-08_13;14;00.jpg

 

 


노란 선이 날카로워졌네요. 샛별 슈퍼 할아버지의 등장이에요.

"골목에서 떠드는 게 누구야? 엉덩이에 불나고 싶어?"

할머니를 먼저 떠나보낸 쓸쓸한 슈퍼 할아버지를 망태 할아버지라고 생각하는데

슈퍼 할아버지의 변신! ​취향 저격이세요.

음악을 좋아하시고 아이들과의 장난도 서슴지 않고

무엇보다 종이 할머니의 건강을 염려하시네요.


 


20171208_132316.jpg

 

 


종이 할머니를 따라 노란 길이 만들어지며 할머니의 이야기도 이어지네요.


들레 아빠의 열쇠 가게 앞

종이 할머니의노란 길은 어느새 노란 노끈으로 변신하지요.

아빠가 할머니를 챙기는 마음이 느껴지네요.


 

2017-12-08_13;14;30.jpg

 

 

 


우리 동네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노란 전화, 노란 버스, 노란 불빛을 따라 이야기를 해요.


저녁이 되어 모두가 집으로 돌아가요.

종이 할머니는 혼자 있을 한솔이의 저녁을 챙겨주시고. 고양이도 챙기셨네요.

라면을 드시는 슈퍼 할아버지도 보이고 낮에는 일하고 밤에 공부하는 고시원의 수현언니도 보여요.



20171208_132651.jpg

 

 


마지막 장면이 엄마인 저를 울리네요.

노란 탯줄로 이어진 태아와 엄마, 그리고 엄마 배에 귀를 기울이는 들레까지...



책 속의 두 면지가 다르지요.

앞면지는 새벽녘인지 아무도 없지요. 뒷면지는 달과 별들이 반짝반짝 빛나요.

표지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시간이 흘러 밤이 되고 뒤표지를 보니 동생이 태어났네요.

(뒤표지는 제일 위쪽의 표지 사진에서 확인 가능해요)

 

20171208_132510.jpg
 
20171208_132620.jpg
 
 
 
 
과장스럽지 않고 자연스럽게 아이가 표현한 것 같은 그림이 더 정감 있고 포근하게 느껴지네요.

연한 노랑부터 진한 노랑색까지 불빛과 달빛의 표현까지 있어서 더 따스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어릴 적 동네의 모습이라고 하기엔 조금 과장되었지만 옛 기억을 소환하네요.



 

아이를 키우며 알게 된 언니가 하는 말이에요.

난 아이를 혼자 키운다고 생각하지 않아.

내가 집에 앉아 있어도 나를 아는 엄마. 아이를 아는 엄마들이 아이의 이야기를 들려주더라.

그리고 아이도 다른 엄마들을 갑자기 만나기 때문에 행동을 조금 조심스럽게 하는 것 같아서 좋아.

그래서 마을이 아이를 키운다는 생각이 맞는 것 같아.


아~ 그렇구나. 나도 그랬지.

아이가 자전거 사고로 쇄골이 부러져 수술을 해야 한 날.

모르지만 지나가던 동네 분이(아이를 키우시는) 119도 불러주시고 부모인 나에게 전화도 주시고

또, 큰 아이가 입원하는 동안에 작은 아이를 살뜰히 살펴주던 지인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동네지요.




 -동네 사람들 이야기 - 

:많고 많아서 정리를 다 할 수 없네요. 이 정도로만 정리해 보아요.


 - 안녕하세요? / 이지윤 / 봄봄출판사

 - 수박 / 허은순 글 / 이정현 글미 / 은나팔  

 - 나의 작은 집 / 김선진 / 상수리

 - 훌륭한 이웃 / 엘렌 라세르 글 / 질 보노토 그림 / 풀과바람

 - 1층에 사는 키 작은 할머니 / 샤를로트 벨리에르 글 / 이안 드 해스 그림 / 키즈엠

 - 옆집에 이사 온 오바르다 해적단 / 조니 두 들  / 키즈엠

 - 조용한 가족 / 리비 다온 글 / 레나 구베르만 그림 / 키즈엠

 - 슈퍼댁 씨름 대회 출전기 / 김명자 글 / 최미란 그림 / 한계레아이들

 - 천하태평 금금이의 치매 엄마 간병기 / 김혜원 글 / 이영경 그림 / 한계레아이들

 - 오 과장 서해바다 표류기 / 김명자 글 / 장경혜 그림 / 한겨례아이들

 

 층간 소음

 - 901호 띵동 아저씨 / 이욱제 / 노란돼지

 - 아랫집 윗집 사이에 / 최명숙 / 고래뱃속

 - 아파트 /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글 명진 그림 / 상상의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