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 청소년 진로탐색을 위한 하루 10분
이랑 지음 / 드림리치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중학생이 된 후 매년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답니다. 하지만 같은 내용의 반복이고 가끔은 진부한 아이의 이야기가 과연 자기를 얼마나 알고 있을까 하는 반문도 했어요. 하지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 책의 내용을 보니 좀 더 쉽게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그것을 답으로 하여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게 해 놓았은 것 같아요..
' 넌 이걸 하면 정말 잘 할 것 같아'라는 말... 무심코 지나친 자기만의 매력..
그러게요. 아이가 그냥 지나친 말들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될 것 같아요. 

 

 

중 2 아들에게 답을 얻기란 쉽지 않아요...

'몰라', '그냥', '내가 알아서 할께'라는 3종 세트를 가지고 다닌다는 중2. 그 말에 완전 공감한답니다.

아침을 먹은 후 잠깐 앉아 있는 틈을 타서 몇 가지 질문을 해 보아요.

다른 아이들처럼 직접 쓰거나 명확한 대답을 하지는 않지만 울 아들도 게임을 하면서도 맘은 불편할 꺼라 생각하고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미래에 대한 고민도 하고 있다고 믿어보아요.

아침을 먹은 후 잠깐 앉아 있는 틈을 타서 몇 가지 질문을 해 봅니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을 길지 않네요..

스마트 기기에 대한 답변 뿐이지만 (게임 잘 하기. 웹툰보면 즐거워...)

뭐 좋은 반응이라 생각하며 내일은 다른 질문으로 넘어가려해요.

 

 

전체적을 꽉 잘 짜여진 차례와 그 안의 질문 중 2개 정도를 적어 보았어요.

 

Part 1. 나만의 장점과 특성 발견하기

- 끈기는 몇 점인가요? / 내안의 열정은 몇 도인가요?/지금 두근두근 가슴 뛰게 하는 꿈이 있나요?

Part 2. 경험과 희망사항으로 관심 분야 찾기

-어릴 적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즐겼던 놀이는? / 나오 이런 일을 하고 싶다는 상상을 해 본적이 있나요?

Part 3. 대인관계를 통해 나를 이해하기

-베프의 꿈을 알고 있나요?/가족 한 사람에게 선물을 한다면?/

Part 4. 직업에 대한 관점 살펴보기

-드라마나 영화에서 본 가장 기억에 남는 직업?/요즘 어떤 키워드에 관심이 있나요?

Part 5. 직업 가치관으로 내게 맞는 직업 찾기

 

 

-기업의 CEO가 된다면?/ 힘들어도 이왕이면 돈을 많이 버는 일을 하고 싶나요?

Part 6. 흥미와 적성으로 원하는 직업 찾기

-친구들을 돕고 배려하는 일이 즐거운가요?/음악에 재능이 있나요?

직업흥미검사와 직업적성검사 결과를 중심으로 더 알고 싶은 직업을 탐색해 보세요.

Part 7. 다양한 직업세계 이해하기

- 디자니어가 되어 멋진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나요?/꿈을 이루기 위해 지금 당장 무엇을 하고 싶나요?/ 100에 인생 행복 그래프를 그려보세요.

 

 

 

중간에 있는 혈액형에 대한 이야기는 좀 실망했던 부분이다. 아이들에게 혈액형으로 분류를 할 수 있다는 것 보다는 누구나 그 모든 부분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단지 어느 부분이 조금 더 본인이 하는 행동이라고 말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크다.. (책에 우열이 있는 것은 아니며 장단점이 있다고 되어있기는 해요)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시대에 있는 직업의 40%가 넘게 사라지고 현재 학생들의 2/3는 아직 생기지도 않은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이렇게 급변하는 시대에 사는 아이에게 정말 중요한 건 본인을 발견하는 거라구 알려 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