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스의 특별한 하루 스콜라 창작 그림책 42
바르바라 취렌, 파스칼 헤힐러 지음, 마르틴 망부르 그림, 조경수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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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내용을 대충 알고 있는데 '이 고양이는 뭐지? ' 하는 물음에 책을 펼쳐보기 시작했어요...

 

 

 

우리의 주인공인 로리스는 세상의 모든 아이들과 같이 특별한 아이입니다.

하루하루가 똑같이 흐르고 모든 물건이 정해진 자리에 있는게 좋답니다.(우린 일상이 되풀이 되는 걸 무척이나 지루해 하고 일탈을 꿈꾸는데...)

학교에서 선생님은 로리스에게 언제가지 과제를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시계도 놔 주시고 뭘 해야하고 뭘 하지 말아야 하는지도 말해 주시지요.

모두 너무 떠들어서 귀가 아프다며 모둠 활동을 싫어하고 그것보다 더 나쁜 건 쉬는 시간이며, 최악은 소풍이라고 하네요..(아이들과 떠드는 모둠 활동이 좋고 몸으로 움직이는 쉬는 시간은 더 좋아하는데. 거기다 가장 좋은 건 소풍인데... 많이 다르니 로리스도 힘들겠어요... )

모둠 활동으로 동물 하나를 선택해서 발표문 준비해야하네요. 친구들과 '두 시쯤' 보자고 했는데 두 시 오 분 전인지 아니면 두 시 이 분 전인지.. 로리스는 굉장히 불안해 지네요.. 불안해 지니 이상한 동작을 하거나 기분이 좋아지는 낱말을 말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렇게 언어 하나로도 로리스는 불안해 하네요)

모둠 활동의 주제인 '고양이'는 옆지 마이어 아줌마의 고양이인데 고양이가 사라지고 고양이를 찾기 위해 소리 지르고 여기저기 뛰어다니니 로리스가 당황하네요..( 로리스는 좀 다르네요.)

하지만 사물을 구체적이고 세세하게 기억하는 로리스 덕에 사라진 고양이를 발견하게 되지요..

그리고 고양이가 왜 중요한지도 알게 되지요.. 그건 책으로 한 번 만나보세요...

이야기를 정말 잘 풀었어요.. 장애를 가진 친구 뿐만아니라 같은 상황에서도 나와 친구 사이에 다른 감정과 행동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던 것같아요.. 로리스처럼 자폐증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아이는 어디가 다른지 어느 부분을 배려해 주어야 하는지 쉽게 풀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부록을 보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알기가 있네요.

자폐증 진단은 언어와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 작용, 행동 양식과 관심과 활동에서 이상이 있으면 진단받게 된다고 하네요. 특징에 따라서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인 자폐증, 아스퍼거 장애, 등 따라 많이 나뉘였는데 요 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라는 개념을 더 많이 쓴다고 하네요.

진단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특징은 의사소통의 오해, 사회적 상화작용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식과 관심, 활동을 보이고, 소음에 민감하거나, 맛이나 질감 때문에 특정한 음식을 싫어하기도 한다네요.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아게 필요한 것은 개별화되고 증상에 맞춘 지원과 장려, 한결같은 일상의 구조, 명확한 말과 행동 지시. 체계화된 학슴 프로그램, 등이 있네요..

 

예전에 일반초등학교에서 장애 아이들을 위해 교실에서 매주 책을 읽어 준 적이 있었답니다. 그 중 한 아이가 로리스와 비슷하게(다 같지는 않지만) 항상 수를 세고 차를 좋아하고 시끄러운 소리를 견디지 못했지요.

이 책을 먼저 접했다면 그 친구를 조금 더 이해 할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로리스의 특별한 하루는 스콜라에서 만든 초등학생을 위한 창작그림책 중 하나랍니다.

이렇게 초등학생을 위한 창작그림책 시리즈를 '그림책마을'이라고 하네요.

저는 그림책마을 시리즈 중에서 3번째 이야기 '만점짜리 도시락'과 4번째 '벗지 말걸 그랬어.'

를 제가 얼마 전에 읽어 본 책인데요. '로리스의 특별한 하루'가 이 시리즈라고 하니 더 반갑더라구요.

이 시리즈를 꼬옥 한 번 읽어보세요.. 4번째 이야기 책의 작가님인 '요시타케 신스케'라는 작가분께 정말 빠져 드실 꺼예요.. 이런 좋은 책들을 출간하고 있는 위즈덤하우스에 응원을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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