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자! 웃자! 올리 그림책 56
카엘 튜더 지음, 다니엘 와이즈먼 그림, 엄혜숙 옮김 / 올리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리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웃자! 웃자! / 카엘 튜더 글 / 다니엘 와이즈먼 그림 / 엄혜숙 역 / 올리 / 올리 그림책 56 / 2025.06.25 / 원제 : The Laughing Book(2025년)


표지를 넘기자마자 아이들의 웃는 얼굴들이 가득해요. 앞면지에 펼쳐진 웃음은 놀랍도록 다채롭지요. 웃고 있는 건 분명한데, 그 웃음이 다 같지 않아요. 눈웃음, 활짝 벌린 입, 고개를 갸웃하며 웃는 표정, 웃긴 걸 참고 있는 표정까지. 저마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듯한 얼굴들을 만났어요.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아이들이 물어요. “나는 이런 일로 웃었어, 너는?”


아이들이 오가는 오픈 마켓, 동물원, 크리스마스 풍경, 실험실, 집 안과 집 앞 등 페이지마다 배경과 인물은 바뀌지만, 공통된 건 ‘웃는 얼굴’이에요. 단편처럼 이어지는 장면들 속에서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어느새 나도 웃음의 감정에 빠져들어요. 때로는 낄낄, 때로는 머뭇, 어떤 장면에서는 푸핫 웃다가, 또 어떤 장면에서는 “왜 웃지?” 하며 멈칫하게도 되지요. 특히 실험실에서 괴상한 얼굴로 낄낄거리는 장면에서는 웃기면서도 살짝 당혹스럽기도 했어요.


그림책 속 아이들은 깔깔, 킬킬, 풉, 키득, 쿡쿡… 다양한 소리로 웃어요. 어릴 적 나의 웃음도 그랬을까요? 아무 이유 없이 웃고, 바람만 불어도 웃었던 시절이 떠오르네요. 이 책은 웃음을 다루지만 웃음만을 주는 그림책이 아니에요. “넌 언제 웃니?”라는 질문을 던지며 감정을 들여다보게 하지요.


그림책을 펼쳤을 뿐인데 피식 웃음이 났어요. <웃자! 웃자!>는 '웃음 안내서'라는 출판사의 설명처럼 정말로 웃자고 말을 거는 그림책 같아요. 책장을 넘기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입꼬리가 올라가고, 눈가가 쭈글쭈글해져요. 이야기 속 아이들은 엉뚱하고도 귀여운 말과 행동으로 다양한 웃음을 보여주고, 어느새 저도 그 안에 들어가 함께 웃고 있어요. 웃음을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웃고 이야기 나누게 되는 그림책이에요.


책을 읽고 난 뒤 알게 되었어요. 어른은 하루 평균 15번 웃고, 아이는 300번이나 웃는다고 해요. 처음엔 15번도 적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아이들에 비하면 우리는 정말 웃음을 많이 잃고 있구나 싶더군요. 왜 웃음을 잃게 되었을까요? 복잡한 감정, 사회적 거리, 책임, 체면 속에서 웃음보다 해야 할 일이 많았던 것 같아요. 다시 책장을 넘기며 “웃을 일이 많지 않더라도 그냥 웃어 봐요. 이유 없어도 괜찮아요.”라는 위로를 건네받았어요.


사회 초년 시절, 일하다가 모르는 것을 질문받았을 때 얼떨결에 웃어버린 적이 있어요. 상대는 화를 냈고, 저는 당황했죠. 지금 돌이켜보면, 그 사람 입장에서는 황당했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 일을 계기로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도 용기라는 걸 배웠어요. <웃자! 웃자!>는 그런 웃음 뒤에 숨으려 했던, 복잡했던 한순간의 감정을 떠올리게 해요. 이제는 웃으며 돌아볼 수 있지만, 여전히 조금은 부끄러운 기억으로 남아 있어요.


이 그림책은 재미있는 책만은 아니었어요. 웃음을 보게 하고, 떠올리게 하고, 결국은 나도 웃게 만드는 그림책이었지요. 실수했던 경험, 어색했던 미소, 당황했던 순간까지도 품어 주고, 마침내 내 안의 웃음을 꺼내게 했어요. 책장을 덮고 나면 어쩐지 내 얼굴 표정이 달라져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의 웃음을 완성시키는 건 다니엘 와이즈먼의 그림이에요. 표지의 노란 바탕색 위에 펼쳐진, 웃고 싶게 만드는 얼굴 하나만으로도 그림의 힘이 느껴지더군요. 그의 색채 감각은 단연 돋보여요. 밝고 선명한 컬러 팔레트는 웃음을 주제로 한 이 책과 어우러지며, 페이지마다 에너지와 리듬감을 불어넣지요. 캐릭터마다 미세하게 다른 눈꼬리와 입모양, 몸짓은 각각의 감정을 섬세하게 포착해요. 그래서 웃는 얼굴 하나하나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와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