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파리 탐정 - 나무 위로 올라간 식물학자 마거릿 D. 로우먼 이야기 피카 인물 그림책 4
헤더 랭 지음, 재나 크리스티 그림, 김희정 옮김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파리 탐정 - 나무 위로 올라간 식물학자 마거릿 D. 로우먼 이야기 / 헤더 랭 글 / 재나 크리스티 그림 / 김희정 역 / FIKAJUNIOR(피카주니어) / 피카 인물 그림책 4 / 2024.08.20 / 원제 : The Leaf Detective: How Margaret Lowman Uncovered Secrets in the Rainforest (2021년)




그림책을 읽기 전


초록이 가득한 표지만 보아도 궁금했던 <이파리 탐정>이지요.

저는 온라인 서점에서 본 미리 보기 몇 장면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꼬옥 읽고 싶었어요.

알고 보니 식물학자 마거릿 D. 로우먼 이야기라고 해요.

와~ 이제 그림책 표지를 열고 식물학자를 만나러 가 볼까요?



그림책 읽기




메그는 어렸을 때부터 이파리 탐정으로 활약했답니다.

메그는 식물들과 친구가 되어 위안을 찾았어요.

때로는 식물들에게 조용한 설렘도 느꼈지요.




어떻게 저 높은 곳까지 오를 수 있을까?

나무 꼭대기에는 무엇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까?




저에겐 나무 위에서 혼자 보낸 시간이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스스로를 믿는 마음, 자신감을 갖도록 해 주었어니까요.



그림책을 읽고



수업 시간에 이름이 불리면 괴로울 정도로 수줍음 많고, 학교에서 말이 거의 없었지만

공부에 열심이었고, 자연을 가까이하며 어린 시절부터 이파리 탐정으로 활약했던 메그 로우먼.

대학생이 되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수업 거부를 한 교수님도 있어도

대학원에 진학해 호주의 열대 우림을 연구하기 시작해요.

땅에서만 이파리들을 올려다보는 것만으로 한계가 있자

25살에는 우림의 우듬지에 오르기 위해 하네스와 새총을 직접 만들었어요.

메그의 이파리 사랑은 여기서 끝이 아니라 더 뜨겁게 열정이 살아나는 것 같네요.

나무 꼭대기에 오른 메그는 보다 안전하게 연구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우듬지를 둘러보는 즐거움을 나누고 싶어서 ‘숲 우듬지 통로(canopy walkway)’를 고안해 내지요.

생태 관찰, 연구에 이어 다음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살림 채벌을 막기 위해 사람들을 설득하고 보존하는 일에 노력하지요.



세계 최초로 우림의 우듬지에 오른 과학자이자

새로운 생물종을 발견하고 식물과 곤충 사이의 다양한 상호 작용을 밝혀내고

전 세계 숲의 초식 동물군 량을 측정하는 등 수없이 많은 과학적 성과를 이뤄 냈어요.

메그가 이룬 업적이 너무도 많아, 이 책에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지 무척 고민했다는 저자의 말도 있네요.

텍스트 중에 기울림체의 문장은 메그의 속마음, 붉은색의 문장은 메그의 말이라고 하네요.

우림을 연구하기 위한 메그가 가진 생각과 마음을 알게 되니 다양한 생각들이 떠올라요.

마지막 부분에는 저자의 말과 우림의 마법이라는 부록이 있어요.

저자의 말을 통해 선구적 여성 과학자 마거릿 D. 로우먼의 인물의 삶을 다룬 실화에서

식물에 대한 사랑과 그 사랑이 그녀에게 끼친 영향이 중요하다 알려주지요.

우림의 마법의 페이지를 통해 아마존의 자연을 나무 한 그루 아래에서 설명해 주니

쉽고 명료해서 우림의 매력에 빠지고 모험의 세계로 발을 디뎌볼 용기를 얻게 되네요.



"내가 나무만큼 많은 것을 이뤄 낼 수 있는 사람이라면...

나무 한 그루가 이루어 낸 성취에 비하면

지금껏 제가 해 온 일은 사소하기 짝이 없습니다."



메그의 일대기를 읽다 보면 우림의 생태계를 들여다 조금이나마 알게 되네요.

심해만큼이나 우림의 생태계를 관찰하는 게 쉽지는 않았군요.

한 사람의 이파리에 대한 뜨거운 사랑이 탐험에서 연구로 이어 환경 보호까지 세상을 변화시키네요.

저는 그림책 분야에 관심은 많지만 어려움을 겪고 난관에 부딪치면 절망하기도 하지요.

메그의 열정, 도전, 인내, 끈기, 호기심, 편견과 차별에 맞선 용기, 협력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을 보았어요.

협력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배움의 진정한 가치인 나눔을 실천하고 있는 삶의 자세를 배워요.

메그의 모습을 통해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에 흥미와 열정을 잃지 않도록 격려를 받은 것 같아요.



"우리는 생태계 밖에 존재하는 게 아니라 생태계의 일부다."

- 마거릿 '우듬지 메그' 로우먼



- <이파리 탐정> 독서 활동지 -




독서활동지는 현직 초등 교사(김여진 선생님)께서 집필한 독서활동지이지요.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활동으로 다섯 가지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자료는 피카출판사 홈페이지 > 도서목록 > 독서 활동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고 해요.


출판사 피카 홈페이지 : https://fikabook.io/




- 출판사 피카주니어의 피키 인물 그림책 시리즈 -




위대한 명작 속 예술가의 생생한 삶이나, 지구에서 벌어지는 사회적·환경적·경제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나선 세계 인물들의 삶을 소개하는 ‘피카 인물 그림책 시리즈’

어린이들에게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생각의 척도를 넓히며, 어린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 피카주니어 책소개 중에서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