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하 옆 오래된 집 - 안네 프랑크 하우스
토머스 하딩 지음, 브리타 테켄트럽 그림, 남은주 옮김 / 북뱅크 / 2024년 7월
평점 :
운하 옆 오래된 집 - 안네 프랑크 하우스 / 토머스 하딩 글 / 브리타 테켄트럽 그림 / 남은주 역 / 북뱅크 / 2024.07.05 / 원제 : Das alte Haus an der Gracht (2023년)
그림책을 읽기 전
표지가 보여주는 분위기만으로도 끌렸던 그림책이네요.
아~ 브리타 테큰트럽 작가님의 그림책이네요.
오래된 집에 함께 들어가 보실래요?
그림책 읽기
P. 9 일꾼들은 말뚝이 박힌 땅 위에 멋진 집을 지었어.
석공은 공간을 더 늘리고 싶어서 본채 뒤에 커다란 다락방이 딸린 별채를 덧지었어.
운하 옆 집이 다 만들어진 날 모두 모여 축하 파티를 열었지.(1635년)
P. 14 이번엔 한 부자 상인이 부인과 함께 이사를 왔어.
집은 춤추고 웃는 소리로 들썩였어.(1742년)
P. 28 반짝이는 눈동자에 사랑스러운 미소를 짓는 소녀는 주머니에 노트와 펜을 넣고 다녔어.
키 큰 남자의 딸이었어.(1941년)
P. 36 어느 더운 여름날 군인과 경찰들이 집으로 들이닥쳤어요.
안네와 가족은 체포되어 먼 곳으로 끌려갔어.(1944년)
그림책을 읽고
안네 프랑크를 떠올리면 그녀의 일기에 대해 우린 잘 알고 있지요.
안네의 일기를 통해 안네가 살았던 집의 구조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요.
하지만 안네의 집이 400년이 지난 역사를 가졌다는 이야기는 새롭네요.
안네도 자신을 보호하고 품어주었던 집의 역사에 대해 몰랐을 것 같아요.
안네도 몰랐던 안네의 집 이야기에 설렘과 기대감으로 그 만남을 시작했어요.
<운하 옆 오래된 집>은 집이 있기 전의 이야기, 집이 어떻게 지어졌는지,
집에 누가 살았는지, 집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의 이야기가
1580년부터 시작되었고, 안네가 찾아온 1941년의 이야기도 있지요.
페이지마다 연대를 알려주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안네의 은신처가 아닌 그 이전, 습지였던 곳에 사람들이 모이면서 1635년 말뚝을 박으며 착공을 알리고,
초록색 대문을 달고 본채 뒤 커다란 다락방이 있는 별채까지 집이 완공되었어요.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은 물론이고 마구간으로 역할을 하기도 하고, 아무도 없이 비어 있기도 했지요.
그리고 안네의 가족이 머물고 간 후 안네의 집으로 이름이 남아 있지요.
텍스트가 주는 선연함에 그림의 아름다움이 더해지면 역사의 한복판에 서 있는 느낌이지요.
그 집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 집의 변화, 의복, 전쟁 등
사회적, 문화적 변화를 그림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많은 것을 담아내는 것에 놀라웠어요.
안네의 일기를 더욱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안네를 바라보는 나무의 이야기가 담긴 <나무들도 웁니다>와
<운하 옆 오래된 집>을 함께 읽어 볼 가치가 있는 그림책이라 생각돼요.
4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집에는 안네 프랑크 가족의 이야기만 있는 것 아니지요.
집의 시선에서 역사와 주변의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어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작은 집에 한 해 120만 명이 찾아오고 있어요.
작은 집의 이야기는 1580년의 작은 습지에서 이야기는 시작되었어요.
1853년 집 뒤뜰에는 작은 밤나무가 뿌리를 내렸어요.
운하 옆 오래된 집은 400년의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1960년대 집이 고쳐지고 지금은 안네 프랑크 박물관이 되어 사람들이 맞이하고 있어요.
- 안네 프랑크의 집 방문하기 -
안네 프랑크의 집 공식 홈페이지가 있어요.
공식 홈페이지가 정말 잘 되어 있어서 다양한 자료부터 가상 투어도 가능해요.
프린선흐라흐트 263번지 건물의 본채, 그리고 안네 프랑크가 은신처로 살았던 별채가 있지요.
본채에 초록색 대문부터 사무실, 창고와 안네 일기에 등장한 창문을 통한 밤나무의 이야기,
별채에는 경첩이 달린 책장을 열면 비밀 별관의 입구가 나오고 은신처의 공간들을 천천히 들여다볼 수 있어요.
또, 안네 프랑크에 대한 설명부터 일기, 등장인물들과 연대별 사건까지 자세한 설명이 담겨 있네요.
안네 프랑크의 집 홈페이지 : https://www.annefrank.org/en/
- 역사를 이야기하는 집을 바라보다 -
2020년 출간된 <Sommerhaus am See: Das Bilderbuch>은 100년의 독일 역사가 담긴 호숫가 작은 집은 글 작가의 증조할아버지가 직접 지으신 집의 이야기로 2022년 <호숫가 작은 집>으로 한글 번역판이 출간되었어요.
2023년 출간된 <Das alte Haus an der Gracht>은 출판사 북뱅크에서 2024년 <운하 옆 오래된 집>으로 한글 번역판이 출간되었네요.
2024년 출간된 <Das alte Haus auf der Farm: Die Geschichte des Hauses von Harriet Tubman>은 미국의 가장 북쪽에 위치한 오번 시 근처의 붉은색 백슈타인 하우스의 130년 역사를 들려주지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