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 - 2024 볼로냐어린이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널리스트 선정작 모든요일그림책 14
서선정 지음 / 모든요일그림책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읽기 전


그림책을 다시 보기 시작한 후 관심이 가는 출판사이네요.

2024 볼로냐어린이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널리스트 선정작이라고 해요.

처음 만난 작가님의 그림책도 궁금하고요.

많은 궁금증과 호기심을 가지고 책장을 넘겨 보아요.




그림책 읽기




새로운 동네로 이사를 왔어요.

나는 모든 게 낯설기만 해요.




빨리 집에 가서 물고기들을 보고 싶어요.

초록 물고기 한 마리가 없어졌어요!




초록 물고기들과 함께 하늘을 날아올랐어요.

"우아. 진짜 멋진걸!"




반 친구들이 그곳에서 놀고 있었어요.

한 아이가 나에게 말을 걸며 노란색 풍선을 주었어요.




그림책을 읽고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 속의 주인공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접하게 되지요.

낯선 곳이나 낯선 이를 접하는 우리의 마음에는 두려움과 불안함이 먼저 생기지요.

마음속에는 그런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지요.

어느 한 쪽에서는 호기심과 설렘도 있잖아요.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에서는 열두 마리 초록 물고기는 그런 마음을 잘 나타내지요.

불안한 마음에 편안한 곳 어항에서 머물고 있는 열한 마리 초록 물고기도 있고,

마음 한구석의 호기심 가득한 작은 마음을 모험을 먼저 나간 한 마리의 물고기로 표현하셨네요.

소용돌이치는 작은 마음을 흘려보내지 않고 아이는 잘 들여다보고 따라나서지요.

모험을 먼저 시작한 한 마리의 물고기를 따라 도착한 곳은 학교 친구들이 있고,

맘껏 놀고, 모험을 하며 자신들의 생각을 펼쳐내는 환상적인 곳이지요.

이렇게 한 마리의 물고기의 호기심 때문에 일어난 작은 변화가 더 큰 행복과 기쁨을 가져다주기도 하지요.

하지만 매번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초록 물고기와 함께라면 실패에도 일어설 수 있을 거라 믿어요.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의 주재료인 연필로 그려진 그림들을 들여다보면

처음에는 밝고 귀엽고, 사랑스럽고, 따스하면서도 환상적이지요.

들여다볼수록 가는 연필선으로 작은 디테일 하나, 하나 채우며

많은 손이 오갔을지 작가님의 노고가 느껴지더라고요.

서선정 작가님의 2021년 첫 번째 그림책을 출간 후

2022 볼로냐어린이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셨지요.

그 후 다섯 번째 그림책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를 출간하셨는데

바로 2024 볼로냐어린이도서전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널리스트에 선정작이 되었지요.

짧은 기간에 두 번이나 대외적으로 인정받다니 놀랍네요.

작가님의 그림이 가득한 SNS에 들여다보면 이런 수상은 어쩜 당연한 것 같아요.



아이를 항상 믿어주고 응원하는 초록 물고기는 항상 아이 주변에 있어요.

특히, 궁금증이 가득한 초록 물고기는 아이를 따라 학교, 동네 구석구석 돌아다니지요.

장면마다 초록 물고기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물고기를 찾던 중 세 마리의 새들을 자주 만나게 되네요.

그럼 이번에는 세 마리의 새 찾기 도전! 그림책의 첫 장으로 돌아가 보네요.

작가님은 다른 친구들도 숨겨 놓은 것 같은데 잘 찾아봐야겠어요.

아~ 앞면지의 열한 마리 물고기와 뒤면지의 한 마리의 물고기가 있어요.

여전히 호기심 강한 한 마리의 물고기는 또다시 어딘가를 찾아 나서는 것 같아요.

우리 마음속에 누구에게나 있는 한 마리의 작은 물고기를 진심으로 응원해요.




- 출판사 모든요일그림책 -





출판사 RHK코리아의 우리 작가 그림책 브랜드인 '모든요일그림책'

'하루하루, 매일매일, 언제나, 늘'

이라는 소개를 하고 있는 출판사 모든요일그림책이네요.

2021년 11월 첫 그림책 <부끄러워도 괜찮아>를 시작으로

열네번째 그림책인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가 출간되었네요.


<모두의 어깨>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3360547864



- 서선정 작가님의 그림책 -





일상과 주변의 소소한 것들에 애정을 많이 느끼고, 익숙한 것들이 낯설게 다가올 때 영감을 받는다.

<차곡차곡>으로 2022년 볼로냐 The Braw Amazing Bookshelf 부문에 선정되었다.

<어느 날>로 2022년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에 선정되었고,

같은 책으로 2023년 제35회 ‘천보추이 국제아동문학상’에서 최우수그림책상을 수상했다.

또한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로 2024 볼로냐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 파이널리스트에 올랐다.

쓰고 그린 책으로 <차곡차곡>, <이야기는 계속될 거야>, <어느 날> 있고, 그린 책으로 <커다란 나뭇잎>이 있다.

- 내용 출처 : 출판사 모든요일그림책 작가 소개




서선정 작가님의 작업들이 담긴 SNS에 다녀왔어요.

'성실하고 단단하게'라는 메모에 맞게 꾸준함과 노력이 느껴지네요.

작업실을 보여주는 피트는 귀여움이 느껴지고요.

작가님의 2017년 피트와 2019년 구슬마을이라는 일러스트에서도

<한 마리는 어디 갔을까?>의 느낌을 찾았네요. 물론 제 생각이지만요.

작가님의 다른 작품들을 빨리 읽어봐야겠네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