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의 마음 책고래마을 48
유하정 지음, 안효림 그림 / 책고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곳을 지나가는 차들은 너무 빨라

그래서 잘 못 보나 봐

하지만 나는 잘 보여




새끼 고라니 한 마리

도롯가에 쓰러진 한 마리들




고라니는 어제까지 피어 있던 개망초를 찾다가

새끼 멧돼지는 엄마 따라 집에 가다가




그림책을 읽고


<벽의 마음>을 만나기 전까지 아니 처음 넘겼을 때는 '로드킬'에 관한 내용인 줄 몰랐네요.

두 번째 읽고서야 두 번째 장면에 벽 한쪽에 쓰러져 있는 동물들을 발견했네요.

사실 처음 읽었을 때는 핑크, 핑크에 큰 그림만을 보며 예쁘다 하고 있었지요.

그런데 마냥 예쁘지만은 않고 뭔가 이상하다 싶더라고요.

스토리 파악도 못한 채 색감과 그림에 빠져 있었네요.(이 창피함은 어쩌나...)


유하정 작가님의 시에 안효림 작가님의 그림이 더해진 <벽의 마음>이지요.

로드킬로 쓰러져 꺼져가는 수많은 생명들을 벽은 기댈 수 있게 해 주고,

그들의 마지막 숨소리까지 기억해 주며 마음을 다해 함께 있어주지요.

그림책은 마지막 '나는 마음을 다했어.'라는 문장이 의미를 뒤늦게 알게 되네요.

도로 위 벽이 있어서 동물들의 이동을 막았다는 생각이 먼저여서

그림책을 읽는 동안 공감이 먼저는 아니었어요.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니 힘든 순간에 몸을 피할 수 있는 곳이라서

아무도 없는 혼자, 기댈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벽'이었지요.

다른 관점으로 다시 바라보니 또 다른 생각이 들더라고요.


교통수단이 생겨나고 그로 인한 도로 개발로 로드킬이 발생한 거죠.

동물들이 도로 위에서의 죽음은 사람들의 편의성이라는 이기심 때문이지요.

도로로 막은 길에 사고를 당하고 처리를 위한 2차 사고를 유발하기도 하고,

로드킬을 당한 사채를 먹기 위한 또 다른 동물들의 사고도 이어지지요.

고라니, 너구리같은 야생동물에서 고양이, 개까지 애완동물도 있고,

괭이갈매기, 아기 두꺼비, 그리고 멸종 위기 동물까지도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우리는 교통수단을 포기할 수는 없으니 로드킬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아요.

무심코 운전하는 것, 산만한 운전, 높은 속도가 로드킬 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니

로드킬 구간에서의 방어운전, 동물 발견 시 비상들, 경적을 이용한 조치가 필요하고 해요.




면지의 구성까지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네요.

어둠 속에서 길을 찾던 동물들이 이야기가 끝나고 나니 따스한 봄볕으로 스며든다는 문장처럼

면지의 색감이 바뀌었네요.



출판사 책 소개 중 '마음을 다한다는 것은 어떤 걸까요?'라는 부분을 가져왔어요.

누군가를 위해 희생하고 무언가를 위해 행동해야만 마음을 다하는 걸까요? 《벽의 마음》에서 주인공 벽은 결코 움직일 수 없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동물들이 쓰러져 자신에게 기대는 순간, 마음을 다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그저 단단히 서 있을 수밖에 없는 ‘벽’이라서 동물들을 위해 차를 막아설 수도, 다친 곳을 치료해 줄 수도 없습니다. 그런 벽에게 마음을 다하는 일이란 곁에서 지켜봐 주고 조금이라도 바람을 막아 주는 일일 것입니다. 《벽의 마음》을 본 후, 아마도 여러분은 벽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을 거예요. “그래, 넌 마음을 다했어.”라고요. - 내용 출처 : 출판사 책고래




- 안효림 작가님의 그림책 -


직가님의 SNS에서 만난 <벽의 마음>의 장면은 그림책과 다르네요.
분홍빛감과 땡그란 눈이 넘넘 귀여운데 그림책 속에서는 귀여움보다는 애잔함이 다가오네요.
안효림 작가님의 첫 작품인 <너는 누굴까>를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반달 대표님부터 강력하게 추천받아서 만나게 되었지요. 그렇게 시작된 혼자만의 인연이 한 권, 한 권 더해지면서 작가님의 시간과 함께했네요.
종종 들려주시는 SNS에서 작가님의 모습에 더 애정하게 되었고, 신간 그림책이 반가웠어요.


- 함께 읽어보는 <또또나무> -




<벽의 마음>은 유하정 작가님과 안효림 작가님의 첫 공동 작업이 아니었어요.
2019년 출판사 책고래의 책고래마을 31번째 그림책 <또또나무>에서 함께 작업하셨네요.
왜 제가 더 반가운 걸까요? ㅋㅋㅋ
<또또나무>는 동시를 바탕으로 시와 그림이 만난 시 그림책이지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