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는 왜 그랬을까?
이셀 지음 / 글로연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굴 앞에서 어떻게 했을지 한참을 고민했어요.

놀이의 끝인 술래를 찾으러 굴로 뛰어들어갔을까?

아니면 굴이 위험한 곳인지 아닌지 고민했을까?

아직 결론이 나질 않았어요. 그날의 기분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 같아요.

제 성격을 딱 알아버리셨군요. ㅋㅋㅋ

그래도 놀이에 참여하기로 했으니 진짜 열심히 했을 거예요.

거기에 친구가 위험에 빠졌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앞뒤 재지 않고 돌진!

용기인지 무모함인지는 후에 판단하는 걸로...

그래서 가끔 제 모습을 착각하기도 해요.

생쥐가 뱀처럼 변해버린 코끼리의 모습에 놀라는 것을 보니

<코끼리는 왜 그랬을까?>의 주인공 코끼리 역시 저랑 비슷한 거 같아요.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는 간절함, 약간의 무모함, 용기가 필요하겠죠.

저의 성격에는 계획을 짜고 깊이 생각하고 계획을 짜는 일도 좋지만

무모한 뜨거운 열정은 작더라도 변화를 가져오니까요.


표지에 손이 닿는 순간....

보들보들 느낌이 먼저 다가오니 그림책을 읽기도 전에 마음이 말랑말랑거려요.

이렇게 처음부터 훅~ 들어오면 어떻게 해요. 음!!!!!

거기에 표지 타공에 주황색의 귀여운 코끼리가 걸쳐 있어요.

표지를 열면 구멍 안으로 들어간 것 같잖아요.

아~~~ 이야기의 흐름상 구멍이 아니라 굴이겠네요.


표지 제목 폰트의 긴 글자들을 길게 읽으면 리듬이 생기는 것 같아요.

사진에서 보이는 '생쥐'라는 단어가 굴로 들어가는 중이라 점점 눌려서 길어지고 있어요.

책장을 넘길수록 타이포그래피의 찰떡같은 느낌들이 책의 맛을 진짜 잘 살려주었네요.

독특한 제목의 폰트, 표지의 타공을 마주하면서 그림책과 찰떡인 부분들은 어떤 분의 생각일까?

궁금해지더라고요. 처음에는 작가님이라 생각했는데 이런 이런 오승연 편집자님이시네요.


코끼리에게는 좁디좁은 굴을 통과하는 힘든 과정과

뱀처럼 변하는 맛을 살리기 위해 가로의 긴 판형이 딱이지요.

그중에서도 코끼리의 마음이 가장 뜨거워지는 순간을

가로의 두 페이지의 긴 장면으로 다 담지 못해 페이지가 늘어났네요.

깊고, 좁고, 긴이라는 직관적인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표지의 재질과 타공, 폰트 디자인, 제본 방식, 판형, 편집....

정말 수많은 작업들이 들어가서 한 작품이 완성된 것을 볼 수 있네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