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손이 웅진 모두의 그림책 58
정진호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의 대표 색깔인 연분홍의 색감들이 마음을 몽글몽글, 말랑말랑하게 만들어요.

면지에 그려진 봉분이 무슨 의미인지 몰랐는데 책 소개를 읽고 알았네요.

무덤에서 기지개를 켜고 일어난 금손이 산 넘고 바다 건너 임금님 곁으로 가는 거네요.

진짜 놀란 것은 마지막 장면의 함께 강을 건너고 두 개의 봉분이었어요.

금손이가 임금님을 만나러 가는 장면에서 함께 설레었는데 이럴 수가...

마지막 장면을 마주하니 그동안의 기쁨, 즐거움이 일순간 사라지고 슬픔이 폭풍처럼 밀려오네요.


너를 다시 만나리...

생과 사를 함께 한 금손과 임금의 모습 속에서 사람과 동물이 아니더라도

누군가 마음을 내어주고 곁에 있어준다는 의미가 마음 깊이 울림을 주는 그림책이네요.


이렇게 아련함이 가득한 글이지만 텍스트 구조가 입에 착착 감기네요.

처음에는 글이 짧고 간결하다고 느꼈고 읽을수록 운율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리듬의 강약 사이에서 행복이 너울너울 춤을 추며 부드럽게 제 마음으로 들어오네요.


전통 문양의 타공 겉싸개가 와우 열일해 냈네요.

뒤표지 바코드는 금손이 모양으로 귀여움을 더했지요.

김시민의 <금묘가>를 미니북에 담아서 책의 마지막 부분에 넣어주신 센스까지 최고네요.

이 정도면 편집자님들과 디자이너님들이 온 마음을 다하신 것 같은데요.

각별한 애정을 담아 출간된 느낌이 팍팍 느껴지네요.


<금손이>는 숙종 임금과 그가 애지중지했던 금손의 일화를 바탕으로 하고

둘 다 세상을 떠난 뒤의 이야기를 상상해 그린 그림책이라고 해요.

숙종은 산책 중 목숨을 다하던 길냥이를 데려와 '금덕'이라 짓고 금덕이 낳은

아기 고양이 '금손'에게 후궁들이 질투할 정도의 무한 사랑을 주었다네요.

숙종이 세상을 떠나자, 금손은 음식을 먹지 않고 3일을 통곡하고,

20일 만에 숙종 능 가는 길에 묻힌 숙종과 금손의 이야기가 담긴

이익의 『성호사설』과 김시민의 『동포집』의 <금묘가>가 있다네요.

숙종은 산책 중 목숨을 다하던 길냥이를 데려와 '금덕'이라 짓고 금덕이 낳은

아기 고양이 '금손'에게 후궁들이 질투할 정도의 무한 사랑을 주었다네요.

숙종이 세상을 떠나자, 금손은 음식을 먹지 않고 3일을 통곡하고,

20일 만에 숙종 능 가는 길에 묻힌 숙종과 금손의 이야기가 담긴

이익의 『성호사설』과 김시민의 『동포집』의 <금묘가>가 있다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