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키드 2 Wow 그래픽노블
제리 크래프트 지음, 조고은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 키드 2 / 제리 크래프트 / 조고은 역 / 보물창고 / 2021.11.25 / Wow 그래픽노블 / 원제 Class Act (2020년)


 

책을 읽기 전



<뉴 키드 1>은 뉴베리 100년의 역사상 최초로 대상을 수상 한 그래픽노블이지요.

그 후속작이 한글판으로 드디어 출간되었어요.

저도 포스팅했던 2020년 12월에 <뉴 키드 2>의 원작을 소개했지요.

뉴 키드 1의 주인공 조던의 친구 드류 이야기라고 했었지요.

진짜, 진짜 궁금해요. 들어가 볼까요?


 


 

 

줄거리

 

 

SE-3c71279d-5a32-4fd7-ab7c-94e17c36353d.jpg

 


중학교 2학년 새 학기를 맞이한 ‘드류’는 머릿속이 복잡하다.

좋아하는 농구도 하고 싶지만 “남들 따라가려면 두 배로 열심히 노력해야 해.”라는 할머니 말씀이 늘 귀에 쟁쟁하다.

 

 

SE-bbccb55d-5c9d-4e5c-a167-5fbc84c09c54.jpg

 

 


하지만 자신이 열 배로 노력한들 할머니랑 단둘이 어렵게 사는 자신에게

과연, 리버데일 종합학교에 다니는 특권층 아이들이 당연히 누리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날이 올까?


 

 

SE-688d0a9c-7c0d-42c6-a67c-970d7b952460.jpg

 

 


설상가상으로 드류는 더없이 좋은 친구였던 ‘리암’마저도 바로 그 특권층이라는 생각에 거리감을 느끼며 서먹서먹해진다.

장래에 대해 늘 고심하는 친구 ‘조던’과는 또 다른 고민에 빠지고 만 드류…

과연 그는 친구들과의 사이에 수시로 끼어드는 거리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을 수 있을까?


 

  


 



책을 읽고

 

 

마치 드라마 속의 에피소드 하나를 읽은 느낌이네요.

우정, 인종, 계급, 왕따에 대한 이야기를 특권층 아이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학교에

등교하는 평범한 아이, 그리고 조손 가정 속의 아이의 시점에서 진행하고 있지요.

 

 

주인공 드류가 보이는 행동들과 감정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 당연한 감정에 머물러 있지 않고 생각하고 고민하며 노력하지요.

이런 드류가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그 무엇보다 드류 곁에는 좋은 사람들이 있었지요.

그중에서도 좋은 친구 리암의 역할이 참 컸던 것 같아요.

다양성을 존중하는 리암은 심성이 바르고 생각이 많아진 드류를 기다려 주기도 했지요.

좋은 친구를 곁에 둔 드류가 운이 좋은 걸까요? 그보다는 드류가 멋진 아이이기 때문이지요.

드류를 응원하는 할머니의 말씀도 잊히지 않아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후회를 두려워하라."

 

 

P. 69 "피부 색깔 가지고 사람을 놀리는 건 좋지 못한 일이야."

앤디가 축제 후 피부 분장이 지워지지 않아 초록색의 헐크로 학교를 다녀야 했지요.

 

P. 111 "전화기 내려놔라. 손에 뭐 들고 있지 마.

손을 경찰들 잘 보이게 들어. 그리고 아무 말도 하면 안 돼."

경찰차가 조던 아빠의 차를 세우고 면허증을 확인하고, 라이트 정비를 이야기하는 장면에서

경찰의 검문이 긴장되기도 했지만 겁을 먹은 조던 아빠가 보이는 놀란 말과 행동을 볼 수 있어요.

 

제가 두 장면을 요약했지만 책에서는 스치듯 지나가는 인종 차별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지요.

학교에서의 아이들 사이의 일이라면 뒷부분에서는 어른들 세계에서의 일을 보여주지요.

피부색이 인종을 구별하는 기준이 아니지만 많은 이들이 차별적 시선으로 바라보지요.

인종 차별이 많이 사라졌지만 여전히 편견, 차별, 혐오의 표현까지 남아있지요.

 

 

<뉴 키드>가 마음에 드는 부분은 현실에서도 듣는 말들이 오가는 것이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대화가 작가를 통해 분명 순화는 되었지만

그들만의 세계에서 그들이 보여주는 행동, 언어들이 여과 없이 나오는 부분도 좋다.

드류가 주인공인 2편이지만 조던의 만화는 챕터 중간중간 보여주지요.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윔피키드, 뉴 키드, 캡틴언더팬츠를 패러디 한 장면과

라이프 오브 파이, 어벤저스 인피니트 워를 패러디 한 장면도 재미있지요.


 

 


 

 

- '뉴 키드' 시리즈 -

 

SE-92ab7a91-acd7-425b-8a25-946d9cf3c358.jpg

 

 


‘뉴베리 상’ 100년 역사상 99년 만에 그래픽노블 최초로 ‘뉴베리 대상’을 수상하여 새 역사를 쓴 <뉴 키드 1>에

이어서 후속편 <뉴 키드 2>가 독자들을 다시 찾아왔다!

전작 <뉴 키드 1>가 ‘뉴베리 대상’을 비롯하여 ‘코레타 스콧 킹 상’, ‘커커스 아동청소년문학상’ 등 다관왕을 차지한 것에 이어, 후속작 <뉴 키드 2> 역시 미국 최고 권위의 만화상인 ‘하비 상’ 최종후보작에 올랐으며,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며 평단과 독자들의 사랑을 재확인하고 있다.

- 출판사 보물창고 책 소개 내용 중

 

<뉴 키드 1> 포스팅 : https://m.blog.naver.com/shj0033/222164681445

 

 


 

 

- 제리 크래프트(Jerry Craft) 작가님 -

 

 

SE-0b882d65-f723-48c0-85c6-4f38af8b5f44.jpg

 

 


JERRY CRAFT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지요.

1963년 뉴욕 할렘에서 태어나 워싱턴 하이츠에서 자랐지요.

미국의 유명 만화 출판사 ‘마블 코믹스’와 ‘하비 코믹스’와의 작업을 시작으로,

‘킹 피쳐스 신디케이트’에서 <마마스 보이즈> 시리즈를 출간하며 널리 이름을 알렸다.

- 출판사 보물창고 작가 소개 내용 중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