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수의 비밀 ㅣ 창비 노랫말 그림책
루시드 폴 지음, 김동수 그림 / 창비 / 2021년 10월
평점 :
문수의 비밀 / 루시드 폴 글 / 김동수 그림 / 창비 / 2021.10.04 / 창비 노랫말 그림책 5
책을 읽기 전
루시드 폴 작가님의 글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김동수 작가님의 그림을 볼 수 있잖아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라는 것도 그림책을 궁금하게 하는 이유 중 하나이지요.
그럼~ 그림책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줄거리
아빠는 나를 너무나 몰라.
아빠는 나를 잘 몰라.
아빠는 나를 너무나 몰라
난 하늘도 읽을 수 있는데
어제는 아빠가 없고 이메일도 만들었네
나는 메신저도 할 줄 안다네.
하지만 나의 첫사랑 아빠는 나의 큰 우주
아빠는 하나뿐인 사랑스러운 애인.
책을 읽고
강아지 문수는 티브이도 보고, 책도 읽고, 이메일과 메신저도 하고,
옆집 잘생기고 멋진 형을 따라잡기 위해 얼굴 팩도 하지요.
외출을 하고 아무도 없는 집에서 반려인을 기다리는 모습을 생각하면 미안함이 먼저였어요.
또, 혼자 있을 때 무엇을 하고 지낼지 궁금했는데 <문수의 비밀>을 읽고 나니 저보다 더 바쁜걸요.
그러면서 강아지 문수는 자신의 밥은 정말 적게 주면서
반려인 아빠는 친구들을 불러 놓고 치킨, 족발을 시켜 먹는다며 투정을 부리지요.
그렇게 불만과 서운함이 가득하지만 반려인 아빠는 언제나
“첫사랑”이고 “큰 우주”이며 “하나뿐인 사랑스러운 애인”이라고 고백하지요.
다만, 여자친구 생기기 전까지만 아빠가 최고라 하네요.
투정도 부리고, 오리발을 내밀려 애교로 넘어가려는 강아지 문수.
사람들의 시선이 아니라 반려견의 시선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문수의 이야기이지요.
그림에서 궁금했던 것은 '문수의 비밀'이라는 악보를 보면서 정말 이런 노래가 있을지 의문이었지요.
글 작가 루시드 폴은 노랫말이 아름다운 뮤지션이시잖아. 가능성이 있어 보였지요.
그런데 정작 중요한 것은 <문수의 비밀>은 창비 노랫말 그림책이라는 사실을 잊었네요.
그림책의 귀여움과 통통거리는 투정에 너무 빠져들었던 것 같다는 핑계가 좀 민망하지만....
<문수의 비밀>은 2009년 루시드 폴 4집 앨범「레 미제라블」에 수록된 곡이네요.
노래를 직접 들어보니 루시드 폴의 부드러운 목소리와 재미있는 가사,
밝은 멜로디가 잘 어우러져서 그림책과 또 다른 느낌의 통통 튀는 귀여운 느낌이네요.
텍스트의 느낌이 루시드 폴의 목소리 때문인지 깜찍하게 귀에 쏙쏙 들려와서 웃음이 절로 나와요.
그림책을 읽고, 꼬옥 노래를 들어보시기를 추천해드려요.
노래 중간에 강아지 문수가 부러워하는 옆집의 강아지 대한이 형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에서 강아지 목소리가 들려요. 누구의 목소리일지 궁금하네요.
김동수 그림 작가님은 <문수의 비밀>의 가사 전부를 그림책에 넣어두셨네요.
강아지 문수와 아빠는 서로를 바라보거나, 맞대거나, 산책 줄로 연결되어 있지요.
서로를 향한 마음은 악보의 제목에서, 벽에 걸린 문수의 모든 순간의 사진들과
바쁜 아빠의 잠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랜턴으로 빛을 비추며 빠져나가는 문수의 모습에서 알 수 있네요.
(새벽 출근하는 저는 신랑의 잠을 깨우지 않기 위해 침실을 빠져나가는 방법이지요. 공감 백배)
그뿐 아니라 문수가 지나간 후 아빠의 흩어진 악보는 가지런히 정리가 되어 있지요.
김동수 작가님의 이런 작은 장치들이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고,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네요.
콘센트도 연결되지 않은 노트북 앞에서의 귀여운 문수,
옆집의 대한이 형처럼 멋진 강아지가 되고 싶은 문수 덕에 웃음 코드까지 함께 그려진 그림책이네요.
- 김동수 작가님 묻고 답하다 -
Q2. <문수의 비밀> 작업 과정을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어떠한 재료로 어떠한 순서로 그리셨는지 궁금합니다.
화선지에 구아슈. 수채 물감. 수채색연필을 사용해서 그렸습니다. 노래 <문수의 비밀>의 맑고 깨끗한 느낌이 그림에서도 느껴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스케치 선이 보이지 않게 하려고 화선지의 뒷면에 반전된 이미지를 그리고 뒤집어서 앞면에 희미하게 비치는 선을 보며 채색했습니다.
작업 단계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A3용지에 스케치를 하고 그 위에 화선지를 얹어 얇은 펜을 이용해 좀 더 명확한 선을 땄습니다. 다시 그 화선지를 뒤집어 비치는 선을 따라 그렸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이미지 위에 채색할 화선지의 뒷면을 위로 오게 해서 연필로 선을 따라 그리면 스케치가 완성됩니다. 다소 복잡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 그림이 완성되었습니다.
- 사진 및 인터뷰 내용 출처 : 창비 블로그
김동수 작가님의 인터뷰 : https://m.blog.naver.com/changbi_book/222556523035
루시드 폴의 인터뷰 : http://m.ch.yes24.com/article/view/46163
-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 -
문학성 있고 아름다운 우리말로 표현된 한국 대중가요의 가사를
온 세대가 즐길 만한 그림책으로 펴내는 ‘창비 노랫말 그림책’ 시리즈의 다섯 번째 권.
<딸에게 보내는 노래>를 시작으로 <풍선>이 두 번째 책이었고,
<네모의 꿈>, <작은 연못>, 그리고 다섯 번째 <문수의 비밀>이 출간되었지요.
아이와 부모, 조부모까지 세대를 아울러 함께 읽으며 공감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해요.
- 출판사 창비 책 소개 내용
<풍선>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1580040890
- 월간배경의 <문수의 비밀> -
매월 배경화면으로 창비 그림책을 만나는 방법, 월간배경!
그림책에서 만난 재미와 감동을 길게 간직할 수 있도록 매월 한 권씩 선정해서 만듭니다.
PC버전과 모바일 배경화면으로 재탄생한 멋진 장면들을 만나보세요!
- 내용 출처 : 출판사 창비
아래 링크로 가시면 네 가지 버전의 배경 화면들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어요.
- 사진 및 내용 출처 : 창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hangbi_book/222535851908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ϻ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