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마가 꿀꺽!
정현진 지음 / 올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마가 꿀꺽! / 정현진 / 올리 / 2021.09.09 / 올리 그림책 07



화면 캡처 2021-09-07 203854.jpg



책을 읽기 전


지나가는 아이를 바라보는 저 캐릭터, 하마인가요?

사진으로는 빤짝이는 표지의 느낌을 표현할 수가 없네요.

거친 느낌인데 왜 자꾸 손이 쓰담쓰담 하는지 모르겠네요.







줄거리



SE-2de0ae6b-365d-4c8b-bdcd-2693b96eb5b1.jpg


"전학 온 마하영입니다."

마 씨도 있네. 하마 닮았어. 전학 온 애는 왜 저렇게 말이 없어?

전학 온 애도 불러 볼까? 저것 봐. 대답도 안 하잖아.



SE-7caaa8c9-5ac8-4a0b-ade8-1fceb91f9887.jpg



"나야, 나, 히마! 불러 놓고 왜 안 놀아 줘?"

"내가 언제 널 불러? 너랑 있는 거 창피하단 말이야.

친구들이 보면 어떡해? 네가 없어졌으면 좋겠어!"



SE-d87938f3-84f1-4a43-922b-d5488b17aa82.jpg



"흥! 나보고 없어지라고? 너까지 다 삼켜 버릴 거야!

나랑 놀자. 그동안 난 너무 외로웠다고. 나랑 평생 친구하는 거지."

어떻게 하면 하영이가 히마에게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요?






책을 읽은 후



편안하거나 익숙한 상황에서는 감정에 변화가 크지 않지만

낯설거나 긴장하거나 힘든 상황이 되면 감정에 변화가 다양하게 일어나지요.

혼자인 것 같고, 화가 나고, 속상하고, 짜증도 나고, 울음이 나기도 하지만

모르는 척, 아무렇지 않는 척, 관심 없는 척 흘려보내기도 하지요.

어떤 감정이던 자신의 감정이기에 조금 더 들여다보고 안아주면 어떻게 될까요?



<히마가 꿀꺽!>은 낯섬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마음을 담아두었어요.

새로운 학교에서 도착한 하영이에게 반 아이들은 반가운 환영보다 관찰이 먼저였지요.

하영이도 친구들 말에 상처를 입고, 속상해하며 쉽게 다가가지 못하지요.

하영이는 마음앓이는 결국 부정적인 감정으로 휩싸이면서 히마에게 먹혀버리지요.

여기서 '히마'는 ‘하얀 하마’를 닮았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고, ‘하영의 속상한 마음’을 의미하기도 한데요.

히마 안에서 하영이는 마음이 진정되서인지 히마에게서 빠져나가려 하지요.

바로 그때 "너도 같이 놀래?"라고 친구들의 목소리가 들리지요.



맞아요. 혼자 힘으로 부정적인 감정들을 어느 정도 가라앉게 할 수는 있지만

'같이', '함께'라는 힘이 되는 도움의 단어가 꼬옥 필요하지요.

<히마가 꿀꺽!>을 읽으면서 내가 누군가에게 손을 내밀 수도 있고,

누군가의 손을 잡을 수도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화가 나면 자신도 모르게 나쁜 말을 하고 소리를 지르고 화를 분출하며 남에게 짜증 내기도 해요.

<하마가 꿀꺽!>의 하영이는 그러지 않아서 안타까웠지요. 마음껏 화내는 것도 필요하니까요.

화가 풀렸다고, 한 번 참았다고 화가 없어지지는 않아요. 또다시 비슷한 상황에 놓일 수 있지요.

'화'라는 감정을 피하지 않고 마주 보아야만 더 잘 알 수 있어요.

화가 날 때 표정, 말, 기분, 감정이 어떻게 변하는지 나의 모습을 잘 관찰해야 해요.

화를 계속 이어가지는 않아요. 화는 결국 가라앉아요.

내 화가 어떻게 가라앉게 되는지까지도 객관적으로 바로 주시해야 하지요.

언제 화가 나는지, 왜 화가 나는지 돌아볼 줄 알아야만 화를 다스릴 줄 알게 되지요.

화는 참는 것도, 화를 풀어 버리는 것도 아닌 다스림이 중요해요.



SE-57fa09e3-982c-4036-ab42-a1f158ec3fb0.jpg



면지의 앞과 뒤의 변화도 재미있네요.

그림책 안에서 히마가 말하는 말풍선은 히마의 얼굴 모양으로 그려졌어요.

히마 얼굴을 한 다양한 말풍선과 화가 난 히마 모습들(메두사, 공룡, 사자, 등)도 재미있네요.

모든 이야기의 시작은 뒤표지의 그림이 아닐까 싶네요.






- 정현진 작가의 그림책 -



화면_캡처_2021-09-05_173938.png



가끔 외로움과 막연한 두려움에 갇힌 채 어두운 터널을 지나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어쩌면 심심해진 히마가 찾아온 것인지도 몰라요.

히마와 한바탕 놀고 나며 조금 더 단단해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 출판사 올리 작가 소개 내용 중


그림책과 동화책의 그림 작업에만 참여하셨는데 쓰고 그린 첫 번째 그림책이네요.

이번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는 다른 느낌이라 작가님이신 줄 몰랐네요.

다음 그림책은 어떤 이야기와 그림으로 보여주실지 궁금해지네요.





- <히마가 꿀꺽!> 포인트! -



SE-8ec24dd3-7713-4e9e-860c-b5628243ea3b.jpg



'내 마음속 캐릭터 만들기'의 활동지가 함께 있어요.

내 마음속 부정적인 캐릭터에게 이름은 지어 주고, 특징을 생각해 보지요.

캐릭터에 대해 잘 알면 어떻게 사라지게 하는 방법도 찾을 수 있어요.

그림책 뒤표지에 QR 코드를 통해 선생님과 부모님을 위한 수업 자료를 받아 볼 수 있어요.

총 3차시에 걸친 수업 자료와 독후 활동 자료가 있어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