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요?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12
애덤 렉스 지음, 클레어 킨 그림, 최루비 옮김 / 길벗어린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요? / 애덤 렉스 글 / 클레어 킨 그림 / 최루비 역 / 길벗어린이 / 2021.08.15 /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12 / 원제 : Why?(2019년)



화면 캡처 2021-08-15 061612.jpg


책을 읽기 전



'왜요?'라는 의문형의 문장을 좋아하는 저이지요.

호기심 가득한 동그란 눈을 어떻게 사랑하지 않을 수가 있나요?

애덤 렉스라면 그림작가님이라 생각했는데... 음~

어서 확인해 보고 싶네요. 들어가 볼까요?






줄거리




SE-2424ac39-6635-4929-801a-655a9082c551.jpg


“자, 물렀거라. 이 애송이들아!

누구도 나 엑스레이 박사를 막을 수 없다!”



SE-c0e4ae33-7050-436c-acbd-786082dd4cc7.jpg



“왜요?”




SE-4b636638-1418-4824-84e8-8c43b1a73ac3.jpg



“왜요?”

“왜냐하면.... 왜냐하면 세상은 나에게 너무나 불공평했어!”

“왜요?”

“내가 원하는 건 언제나 가질 수 없었거든.”

“왜요?”




SE-3dbd464b-4018-490a-9cde-30378699bbbd.jpg



“왜냐하면 난 그럴 자격이 있으니까!”

“왜요?”

“음.... 좋아. 자격이 없어도 난 그렇게 해야겠어.”

“왜요?”






책을 읽고



머리를 망치로 얻어맞은 느낌이랄까요?

아이의 질문에만 초점을 맞추던 '왜요'는 엉뚱하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아이의 질문에 오히려 더 깊게 생각하고 방향을 전환해서 생각하게 되네요.

아이가 아니라 어른들에게 지금 자신의 삶, 자리, 위치, 상황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어요.

스스로 '왜'라는 단어로 조금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드네요.



엑스레이 박사도 진짜 재미있는 캐릭터이네요.

세상을 정복하고 하는 욕심을 가진 어른이 아이의 질문에 어쩜 이리 고민을 다하고, 진심으로 대답해 주시는지..

어쩜 그의 마음속이 세상을 정복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던 것인지 의심하게 되네요.

다시 장면으로 들어가 보면 엑스레이 박사의 등장에 모두들 도망가는 데 아이는 자리를 지키고 있지요.

이 정도 배포를 가진 아이라면 질문에 정성껏 대답을 해 줘야겠네요. ㅋㅋ

모두가 도망가고 텅 빈 백화점을 아이와 함께 돌아다니 대답해 주는 박사의 모습이 짠하고 안쓰럽기도 하네요.

세상을 지배하려는 그 모습에서 자기 자리를 지켜내려는 어른들의 모습을 보았거든요.

이제는 자기가 원하는 것들에 가야 하는 이유, 방법을 찾고 행동으로 옮기는 박사를 응원하게 되네요.



“왜냐하면… 왜냐하면 사람들은 무엇이든 경쟁하고 이기고 싶어 하거든.

그게 바로 모두가 원하는 영웅 이야기가 아닐까?

이긴다는 건 승자가 되는 거야.

승자가 있다면 패자도 있는데 말이야.”

다른 이들의 시선을 의식한다면 패자가 된다 것을 인정하기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패배를 인정하고 오히려 자신을 돌아보면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텐데...

사실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저도 이제서야 이런 인정들이 더 멋지고, 더 큰 모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자신에게 자꾸 '왜'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며 잊어버렸던

내가 원하는 진짜 속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어쩜 가장 간단한 질문법이었는데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법을 잊어버린 것처럼 헤매고 있었네요.

세상을 구한 단 하나의 질문이라고 표현했지만 어쩜 나를 구한 단 하나의 질문이 아닐까 싶네요.

64쪽의 페이지가 처음에는 의아했지만 이야기의 흐름과 생동감이 가득해서인지

만화처럼 쉴 새 없이 책장을 넘기게 되고 다음 장면이 더 궁금해지네요.

특히 항상 동글동글한 아이의 말풍선과는 달리 박사의 말풍선은

다양한 모양으로 바뀌면서 박사의 감정을 잘 나타내고 있어요.

아이 또한 질문만 던지는 상투적인 질문자가 아니라 박사의 마음을 공감해 주고 있네요.



그림책 <왜요?>는 아이들이 아닌 어른들을 위한 질문을 던졌어요.

“왜?”라는 질문과 대답을 반복해 보세요. 그럼 내가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어요.






- 클레어 킨(Claire Keane)의 그림책 -



화면 캡처 2021-08-15 061647.jpg




프랑스 파리에서 그래픽아트를 공부해, 어린이책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라푼젤〉과 〈겨울 왕국〉의 그림 작업에도 참여했습니다.

지금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니스 비치에서 아이들과 살고 있습니다.

- 출판사 작가 소개 내용 중



뭐~ 그런 줄 알았지요. 그런데..

작가의 홈피에서 애니메이터 아빠, 만화가 할아버지,

증기 기관용 기계 부품을 그리는 증조할아버지. 와~ 더 있네요.

만화가 삼촌, 애니메이터인 사촌들까지... 진짜 예술가 가족이네요.



우리나라에도 2017년 그녀의 그림책이 소개되었네요.

출판사 나는별에서 <사랑은>으로 다이엔 아담스 글과 클레어 키인의 그림으로 말이지요.

Claire Keane의 이름이 클레어 키인과 클레어 킨으로 연결되지 않았네요.



https://www.claireonacloud.com/

 






- '왜?' 라고 묻는 아이들 -




화면_캡처_2021-08-04_111955.png



왜? / 로라 바카로 시거 / 이순영 역 / 북극곰

왜애애애애? / 부치 / 김영신 역 / 한울림어린이

왜X100 / 강경수 / 시공주니어

왜요? 왜요? / 조니 램버트 / 최용은 역 / 키즈엠

왜요? / 린제이 캠프 글 / 토니 로스 그림 / 창작집단 바리 역 / 베특북



<왜냐면 말이지... / 맥 바넷>, <왜냐면... / 안녕달>...

정말 많고 많은 '왜'에 관한 질문들이 그림책으로 있지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