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색깔을 찾습니다 - 2020 볼로냐 라가치상 오페라프리마 부문 수상 수상작
곤칼로 비아나 지음, 김지연 옮김 / 반출판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 - 2020 볼로냐 라가치상 오페라 프리마 부문 수상작 / 곤칼로 비아나 / 김지연 역 / BARN / 2012.07.01 / 철학동화 3 /원제 : Troca-Tintas (2019년)



화면 캡처 2021-07-14 173208.jpg



책을 읽기 전



'주의 : 이 책은 잘못된 책입니다. 색깔들이 혁명을 일으켰어요. 엉망진창입니다.'


뒤표지에 이 경고문에 무슨 일이 생겼을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지요.

장난스럽고도 독특한 일러스트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지 기대되고요.

2020년 볼로냐 라가치상 오페라 프리마 부문의 수상작이라는 것만으로도 시선을 끌어요.







줄거리



SE-f4052b3d-c20d-40bc-8930-de90bd986270.jpg




옛날 옛날, 이곳에는 두 친구와 주황색 강아지, 빨간색 연, 그리고 흰색.... 나무가?




SE-a467a7c0-ed38-470c-b3f9-5528151aaf16.jpg




누가 나무에 색칠하는 것을 잊어버렸나 봐! 이 책은 잘못 되었어. 환불해야 해.




SE-dd96a976-0f60-420f-b63d-4ebb7c22eb52.jpg



다시 시작해 보자.

옛말 옛적에, 이곳에는 두 친구와 주황색 강아지, 그리고 초록색... 구름이?



SE-7660a241-e329-4ea9-9b42-e31737eebe20.jpg



나무와 구름이 다른 색깔의 옷을 입을 때도 있을까?

진짜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구름 나무와 나무 구름이라니.. 서로 옷을 바꿔 입은 걸까?








책을 읽고



표지의 잘못된 책이며, 엉망진창이라는 경고 문구는 오히려 호기심을 일으키네요.

그런데 본문으로 들어가도 또, 책이 잘못되었으니 환불하래요.

이야기는 편안한 풍경에서 가볍게 시작되지만 색이 잘못되었다며, 다시 시작하려 하지요.

하지만, 다시 시작된 이야기에서는 그림에서 다른 곳의 색이 바뀌어 버렸지요.

무언가 잘못되었다며 언론은 이야기하며, 과학자, 마을 사람들까지 이유를 알아내려고 하지요.

하지만... 답이 아닌 질문을 시작하네요.



정해진 색이 바뀌면 안 된다며 변화의 위험성을 주장하는 어른들의 시선이지요.

지금의 아이들은 그 시선에 맞추어진 사회적 기준 안에서 성장하지요.

어른들의 삶에 적응해 가다 보면 자신의 이야기들을 잊어버리게 돼요.

아이들의 이야기는 질문에서 시작되는 것 같아요.

아이들은 어릴 적에는 어른이 정해놓은 틀과는 상관없이 엉뚱하고도 끊임없이 질문을 하지요.

그 질문도 독특하지만 아이들이 내어놓는 답은 누구도 생각할 수 없었던 특별한 답이지요.

아마도 자기 안의 생각과 경험으로 만들어진 답은 다 다르기 때문일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는 서로의 다른 점들에 인정을 하며 세상을 보는 법을 넓혀야 하지요.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는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반항이자 질문이네요.

그동안 나도 모르게 젖어버린 타인의 시선에 맞춰진 내 삶에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을 다시 찾고, 나의 기준에서 삶을 만들어가며 진짜 '나'를 찾아야겠어요.



독특한 모양을 가진 도형들과 강렬한 색감들과 판화 기법처럼 느껴지는 질감이 조화를 이뤄서

그 매력들이 터지는 느낌인데요.

초록색 구름, 하얀 나무는 사회의 획일화된 가치를 비판했다는 이야기는 시작일 뿐이지요.

보라색 고양이, 초록색 솜사탕... 이렇게 본문의 장면에서도 어른들이 생각하는 '잘못된 색'을 찾고,

마지막 장면에서는 보라색 강아지와 연두색 태양으로 아이들의 동심을 표현했던 것 같아요.

진짜 재미는 뒤 부분에 있는 면지이지요.

본문의 문장 중 '구름은 초록색이고 과일로 채워져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질문을 보여 준 장면이지요.

과일 가득한 구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그림책을 통해 확인하세요.

아이들이 있는 곳의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과 어른들이 있는 첨단 시설이 있는 배경의 대립들도 재미있지요.

일러스트만 따라가면서 그림으로 읽어가는 작가의 숨겨진 의도들을 발견해 봐요.

뭐~ 작가의 의도가 아니면 어때요? 독자가 읽는 독자가 완성하는 책인걸요.



볼로냐 라가치 상은 매년 여섯 개의 분야로 나누고 분양 별로 상을 수여하지요.

그중에서도 오페라프리마는 작가나 일러스터의 첫 출판 작품을 수상하지요.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는 대상인 WINNER는 아니지만 우수상인 SPECIAL MENTION을 수상했어요.

작가의 첫 작품만이 받을 수 있는 영광은 특별하니 그 어느 그림책 수상보다 기쁨이 크겠지요.

참고로 2020년의 볼로냐라가치 오페라프리마 부분의 5권의 그림책 모두 출간되었어요.

그중에 한 권은 안재선 작가님의 작품으로 <삼거리양복점 / 웅진출판사>에서 출간되었지요.



사실 책이 쉽지 않아서 미루고 미루고 있었지요.

어떤 결론으로 마무리해야 할지 몰랐던 것 같아요.

그런데 우연히 발견한 폴란드 소설가의 예술에 대한 짧은 명언의 한 문장을 보며

이 그림책에 대한 결론은 '생각하게 하는 힘'이라고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세상의 기준에 맞추어서 답을 정해 놓았던 것을 예술 작품을 통해 생각의 전환을 시키고

정답이라고 하는 것들에 의문을 갖고 새로운 시선을 만들어 가는 것 같아요.

예술을 통해 새로운 시선이 생기면서 때론 평소에는 알지 못했던 감추었던 진실을 마주하기도 하죠.


화면 캡처 2021-07-14 173233.jpg








- 곤칼로 비아나(Gonçalo Viana) 작가님의 작품 -




화면_캡처_2021-07-11_083128.png



건축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 여러 나라에서 책을 출간하였다.

포르투갈 리스본 출신으로 런던으로 이주하여 건축가로 활동하다가

본래의 꿈이었던 일러스트레이터로 전업하였다.

이후 약 20여 년 가까이 광고, 아동 도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고 있다.

- 출판사 BARN의 작가 소개 내용



그의 홈페이지에서 책의 삽화, 컵 디자인, 광고 디자인, 등 다양한 그의 작품을 볼 수 있었어요.

이런 많은 작업을 했던 그가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를 처음으로 쓰고 그린 작품이지요.

그래서인지 그의 첫 번째 작품은 다양한 수상 이력이 있어요.

또, 2020년 <A Árvore Branca>이라는 제목으로 어린이 연극으로 각색되어 공연했어요.

와~ 영상을 통해 연극을 보았지만 그림책을 표현하는 디테일들에 놀랐어요.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가 각색된 연극 영상 :https://vimeo.com/395975483

 

 



 





-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 작업 과정 인터뷰 -



화면 캡처 2021-07-14 173249.jpg




작품 구상의 초기에는 텍스트가 설명을 했고, 너무 길었다고 해요.

일러스트만으로도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는 생각에 텍스트가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데요.

그래서 텍스트가 이야기를 전달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오히려 텍스트는 방해하는 역할을 하죠.

이로 인해 책은 혼란스러워졌지만 원래 이야기는 그대로이며 이미지를 따라가면 된다고 해요.

- 인터뷰 내용 중


책의 표현 방식을 위한 과정, 건축과 어린이 책, 최근 작업한 책 이야기까지 다양한 내용이 있어요.

더 많은 인터뷰와 사진은 아래 링크에 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

https://www.letstalkpicturebooks.com/2021/06/lets-talk-illustrators-181-goncalo-viana.html

 









- 출판사 BARN 철학동화 시리즈 -





화면_캡처_2021-07-11_123213.png




출판사 BARN에서는 지금까지 모두 다섯 권의 그림책이 출간되었지요.

철학동화는 세 권이 출간되었고, <진짜 색깔을 찾습니다>는 철학동화의 세 번째 책이지요.

Die-Cut 시리즈는 고전의 이야기들을 Die-Cut으로 만나는 즐거움이 있어요.

철학동화 시리즈는 만나는 그림책마다 감동이라서 더 기다려지는 시리즈이지요.


<함께>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2310309634

 


<그 나무는 무엇을 보았을까?> 포스팅 : https://blog.naver.com/shj0033/222297630426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